관리 메뉴

키스세븐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사기 사건 정리 - 생존, 사망, 피해액, 피해자 수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사기 사건 정리 - 생존, 사망, 피해액, 피해자 수

키스세븐지식 2021. 5. 6. 13:4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사기꾼 조희팔 사기 사건

 

조희팔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영화 《마스터》, 《쇠파리》, 《꾼》의 모티브는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입니다. 이 사건이 충격을 준 이유는 엄청난 규모와 피해 때문입니다. 항상 문제가 되어 왔지만, 피라미드 사기와 폰지 사기의 전형적인 예이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사기범 조희팔 때문에 생긴 피해자와 피해액, 그리고 생존 여부와 사망 루머 등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사기 사건 정리 - 생존, 사망, 피해액, 피해자 수]

조희팔 사기 사건이란? (정리)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정리 - 생존, 사망, 피해액, 피해자 수 / ⓒ SBS

이 범죄에 대해 흔히 말하는 수식어가 대한민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피라미드 사기 사건이라는 것입니다. 경찰 추산으로 조희팔 사건의 피해액을 보면, 수도권과 충청지역에서 1조 2천억 원, 대구와 부산에서 1조 원 등을 합해 총 5조 원의 거대 사기 사건입니다.

 

그 외 단체에서 추산하는 피해액은 8조 원이며, 그는 적어도 2조 원 이상을 챙겨서 달아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추산되는 조희팔 사기 사건의 피해자는 7만 명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자살한 사람만도 30여 명이 된다고 합니다. 공식적인 범죄 수익금은 약 3천억 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피라미드 사기 수법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정리 - 생존, 사망, 피해액, 피해자 수 / ⓒ KBS

그는 2004년부터 의료기기 임대 사업이란 것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니까, 의료기기를 산 후 그것을 다른 곳에 빌려주고 임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는 각 지역마다 다른 이름의 회사를 차렸고, 이렇게 해서 수십 개의 법인과 49개의 센터를 운영했습니다.

 

고수익을 보장하며 사람을 모집하고, 회원이 다른 사람을 또 소개해 주면 이익을 챙겨주는 수법으로 계속 확장했습니다. 그 후 모텔, 찜질방 등에 건강 기기를 임대해 놓고 임대 수입을 받을 수 있다며 범죄를 확장해 갔습니다.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 사기 사건과 사기 금액 / ⓒ SBS

수익이 거의 나지 않는 것을 조희팔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새로 가입한 사람의 돈으로 먼저 돈을 낸 사람에게 수익금을 챙겨주며 수익이 나는 것처럼 속였습니다. 즉, 폰지 사기 사건인 것입니다.

 

그는 언제쯤 이 문제가 터질까 하는 시뮬레이션을 컴퓨터로 돌려가며 떼먹을 작정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2008년 10월, 그때까지 남은 자금을 현금으로 만들어서 도주해버렸습니다. 피해자들이 범죄를 깨달은 것은 그 이후였습니다.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정리 - 생존, 사망, 피해액, 피해자 수 / ⓒ KBS

그는 1957년 경상북도 영천군에서 태어났다고 합니다. 8남매 중 일곱째였던 그는 기울어진 가정 형편 때문에 초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돈을 벌러 뛰어들었습니다. 대구로 간 그는 10에는 막노동을 했고, 돌아다니다가 점점 어두운 세계에 접하기 시작했습니다.

 

20대가 되자 그는 도박판에서 일했습니다. 그러다가 동성로파 행동대원들과 친분을 가지게 됩니다. 동성로파란 당시 영남권에서 최대의 폭력조직으로 꼽히던 범죄 집단이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그의 인생은 막장으로 치달았습니다. .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 사기 사건과 사기 금액 / ⓒ YTN

그러면서 그는 다단계 판매의 꼼수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그의 친형이 숭민 코리아라는 당시 다단계 사업체에서 일하고 있었으니, 형을 통해서 어떻게 다단계 사업을 하는지 배웠습니다.

 

결국 범죄 사업을 하던 조희팔은 사기 사건을 터트리고 잠적했습니다. 2008년 수배가 떨어졌지만, 그해 12월 이를 뚫고 중국으로 밀항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그는 태안군 안면도에서 몰래 배를 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희팔 사망 의혹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정리 - 생존, 사망, 피해액, 피해자 수 / ⓒ KBS

중국으로 달아난 그는 조영복이라는 가명을 쓰며 조선족 행세를 했다고 합니다. 물론 경찰도 그를 잡으려고 중국 수사까지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011년, 갑자기 조희팔이 사망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유가족에 의해 공개된 영상이 문제인데, 중국에서 장례를 치르는 영상이 있었고 사망진단서까지 공개되었습니다. 유족은 아마도 원한 관계에 있던 세력에 의해 청부살해를 당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견을 냈습니다.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 사기 사건과 사기 금액 / ⓒ Unknown

다른 문서에 의하면, 유가족 의견과 다르게 급성 심근경색으로 사망했다고 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급히 그의 DNA를 입수하여 본인확인을 하려고 했지만, 이미 화장된 유골로 하는 검사였기 때문에 본인 확인은 실패했습니다.

 

더구나 사망 진단서에 중국 공안의 인증 도장도 찍혀 있지 않아서 의혹을 불러왔습니다. 거기다가 중국에서 성형수술까지 했기에 확인은 더욱 혼란해졌습니다. 국내 방송에서는 사망 영상을 조작할 수 있다는 것까지 증명하며 이를 믿지 않는 분위기도 있었습니다.

 

 


조희팔 생존설 의혹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정리 - 생존, 사망, 피해액, 피해자 수 / ⓒ SBS

이후에도 조희팔이 살았다는 목격담이 이어지며, 그가 살아 있다는 의혹이 계속 제기되었습니다. 그가 죽었다는 것이 2011년이었는데, 2012년에도 목격했다는 증언이 제보되었습니다. 또한 단골 골프장을 이용한 기록까지 나오면서 의심이 더해졌습니다.

 

그러나 국내 경찰에서도 사건을 원점으로 되돌려서 다시 수사를 시작했고, 중국 공안에 생사 확인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더구나 2013년 국내에서도 조희팔을 목격했다는 제보자가 생기면서 미궁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 사기 사건과 사기 금액 / ⓒ JTBC

2015년, 그의 생사 여부를 가장 가까이에서 확인했을 것으로 생각되는 최측근 강태용이 중국에서 체포되었습니다. 그런데 역시 그의 생사 여부를 잘 알 것으로 여겨지는 조카가 죽어버렸습니다. 별다른 외상은 없었고, 제초제를 마시고 죽었다고 알려졌습니다.

 

조카의 유가족은 경찰이 재수사를 또 한다고 하니 화가 나 있었다고 증언했습니다. 강태용은 징역 22년을 선고받고 감옥에 들어갔지만, 조희팔의 죽음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결국 경찰은 2016년 공소권 없음으로 이 사건을 마무리했습니다.

 

 


조희팔 사기 사건의 문제점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정리 - 생존, 사망, 피해액, 피해자 수 / ⓒ hankookilbo.com

이 사건은 한 개인의 피라미드 사기 사건으로 볼 수만은 없는 사건입니다. 그가 범죄 사업을 확장하면서 행정 기관, 경찰, 검찰 등에 돈을 뿌리고 다녔다는 의혹과 증거들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대구지방경찰청 수사과장에게 수표를 주었다거나 대구지방경찰청 경사와 술 접대 자리를 가졌다는 등의 의혹이 계속 제기되었습니다. 하지만, 후속 조사에서 대부분 혐의가 없다고 하고, 실질적인 구속은 단 1명이었다는 비난도 있었습니다.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 사기 사건과 사기 금액 / ⓒ KBS

또한, 그가 수배를 뚫고 중국으로 밀항한 태안해양경찰서의 서장은 이를 책임지고 직위해제되었으며, 2억 7천만 원을 받았다고 하는 검사, 다른 사건 등에서 10억의 뇌물을 받은 대구지검 서기관이 구속되는 등의 파급 영향까지 미쳤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일단 2016년에 전대미문의 희대의 사기범인 조희팔 사기 사건은 종결되었으나, 사망 확인을 제대로 할 수 없어서 미심쩍은 종결이었다는 것과, 관련된 공직자에 대한 수사가 국민 눈높이까지 철저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남은 채 끝난 사건이기도 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꾼 결말, 줄거리 - 희대의 사기꾼 범죄영화

 

영화 꾼 결말, 줄거리 - 희대의 사기꾼 범죄영화

[영화 꾼 결말, 줄거리 - 희대의 사기꾼 범죄영화] 사기꾼이 희대의 사기꾼에게 사기를 치려는 영화입니다. 더구나 권력층에 연결된 사회적 비리 문제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줄거리가 뻔하다는

kiss7.tistory.com

1980년대 식품회사 독극물 협박사건 - 신길현, 한국판 모니라가 사건

 

1980년대 식품회사 독극물 협박사건 - 신길현, 한국판 모니라가 사건

독극물 협박 사건 한국판 모리나가 사건 ​ [1980년대 식품회사 독극물 협박사건 - 신길현, 한국판 모니라가 사건] 아무런 죄 없는 일반 국민들의 먹거리에 독극물을 넣어 놓고는 식품회사를 협박

kiss7.tistory.com

사이비 어원, 사쿠라 어원, 찌라시 어원과 뜻과 유래

 

사이비 어원, 사쿠라 어원, 찌라시 어원과 뜻과 유래

사이비 어원, 사쿠라 어원, 찌라시 어원과 뜻과 유래 진짜냐 가짜냐를 논하는 과정에서 자주 등장하는 말 중에는 사이비, 사쿠라, 찌라시 등이 등장합니다. 이 말들은 발음이 일본어 같기도 하고

kiss7.tistory.com

 

[전대미문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 정리 - 생존, 사망, 피해액, 피해자 수]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