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란
뜻, 특징, 챌린지
최근 기업마다 MZ세대 챌린지라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M세대란 것과 Z세대란 것을 통합한 이 단어에 적용되는 세대의 특징을 기존 세대가 받아들이기 위한 활동입니다.
이전과 완전히 다른 사고방식을 가진 세대를 이해해야만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적용할 수 있고, 변화에 적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글에서는 MZ세대란 뜻과 특징 등을 유래와 어원으로 풀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MZ세대란? 뜻 특징, 챌린지, 유래, 어원 -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세대란 뜻
원래 세대란 30년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2000년에 태어난 A가 2030년쯤 사회적인 자리를 잡게 된다고 하고, 2030년에 태어난 B가 또 있다고 합니다. A가 60세가 되어 사회적 은퇴를 고려할 2060년은 B가 사회적 자리를 잡는 때가 됩니다.
또한 A가 2030년에 아이를 낳는다면, 2060년에 B가 아이를 낳을 때가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약 30년을 기준으로 사회적 나이대가 반복되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세대라고 부르고, 30년을 기준으로 잡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급속한 사회 변화로 인해, 이제는 나이가 아니라 행동과 사고를 통해 세대를 구분하게 되었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신기술이 개발되고, 유행과 사회 구조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국, 유럽에서는 영어를 붙여 세대를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M세대란, Z세대란?
그러다 보니, 언론 등에서 마구잡이로 세대를 만들어내고, 기억도 못 할 만큼 세대가 많아졌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큰 이슈를 일으킨 것은 X세대, 밀레니얼 세대, Z세대입니다. 이때 밀레니얼 세대를 M세대로 표시하고, Z세대와 함께 써서 'MZ세대'란 것이 만들어집니다.
MZ세대의 유래는 그 특징 때문에 생긴 것입니다. M세대는 1980년대생부터 2004년생까지를 말합니다. '밀레니얼'의 뜻은 1000년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1900년이 끝나는 무렵에 태어났다는 의미가 밀레니얼 세대의 뜻입니다.
'Z세대'의 뜻은 1997년부터 2010년생까지를 말합니다. 이 기간을 M세대와 비교해보면 1980년부터 2010년이 되며, 정확히 30년이 됩니다. 즉, 30년이라는 세대가 둘로 쪼개졌는데, 기간을 겹쳐서 나눠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MZ세대란 뜻과 특징
그럼 1980년대에 무슨 일이 있었냐... 이때 세계적으로 개인 PC열풍이 불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1990년대에 초고속 인터넷 환경을 맞았습니다. 또한 1997년엔 무슨 일이 있었냐... 한국은 그때 IMF를 겪었습니다. 2000년대에는 스마트폰 열풍이 불었습니다.
즉, MZ세대의 특징은 고속 인터넷과 SNS에 익숙한 세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주 어릴 때부터 최신 IT기술에 익숙해진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2010년과 2020년 이후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로 진출하게 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MZ세대의 뜻은 결국 빠르고, 다양하고, 취향적이고, 온라인 세대라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한국에서 MZ세대란 특징을 가진 인구는 약 1700만 명에 달하며, 전체의 3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존의 사회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신선함과 재미를 우선으로 소비하는 세대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빼빼로데이 유래, 뜻 - 날짜와 일본 포키데이, 선물 매출
한국 IMF 외환위기 정리 - 영화 <국가부도의 날> 실화
윤초란? - 2017년 윤초와 컴퓨터 버그 문제,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윤초 프로그램
[MZ세대란? 뜻 특징, 챌린지, 유래, 어원 -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