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구글 포토, 드라이브 - 무료 용량 무제한 제한, 비활성화 삭제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IT&온라인

구글 포토, 드라이브 - 무료 용량 무제한 제한, 비활성화 삭제

키스 키스세븐 2021. 1. 13. 13:0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구글 포토, 드라이브 - 무료 용량 무제한 제한, 비활성화 삭제

 

구글 포토, 드라이브

무료에 제한이 생긴다

[구글 포토, 드라이브 - 무료 용량 무제한 제한, 비활성화 삭제]

이제는 무료, 무제한으로 구글 포토와 드라이브의 용량을 사용하지 못하다는 뉴스는 많이 나오고 있지만, 활성화(로그인 기간 제한)도 있다는 소식은 잘 전해지지 않았습니다. 오랫동안 접속하지 않은 채, 용량만 넘지 않으면 되겠지 하고 생각하다간 큰일 날 일입니다. 저장된 것들이 다 삭제되니 말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사용할 생각이라면, 무제한 용량 제한보다 더 중요한 활성화 문제(접속 로그인 사용)를 더 관심 있게 알아둬야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무제한 용량이 문제가 아니다

2020년 구글 포토와 드라이브를 무료로 사용하던 사용자들은 뒤통수를 맞는 기사를 접하게 됩니다. 그동안 무제한이라고 광고해 오던 이 서비스를 갑자기 제한하겠다고 정책을 바꿨기 때문입니다.

 

현재 포토 서비스에는 4조 개 이상의 사진과 동영상이 올라가 있기에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기업이란 수익이 목적인 것은 다 이해하지만, 애초에 광고하던 것과 그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반해서 너무나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구글 포토, 드라이브 - 무료 용량 무제한 제한, 비활성화 삭제

 

과거에 구글은 클라우드 영향력을 늘리기 위해서 무제한으로 사진을 백업해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로 인해 국내에서는 다음 클라우드, 티클라우드, 유클라우드 등이 문을 닫아야 했고, 세계적으로도 많은 서비스를 망하게 했습니다.

 

개인의 경우에도 엄청난 수의 사진이 올라가 있는데, 백업을 받아서 다시 정리해야 한다는 부담을 만들어버렸습니다. 더욱 문제는 앞으로 이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다가 아니라 모두 삭제당할 수도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비로그인 삭제가 문제다

한 계정당 지원하는 구글 포토와 구글 드라이브의 용량은 15G입니다. 현재는 이 용량을 넘어서더라도 계속 무제한으로 사진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폐지되는 것입니다. 시행일은 2021년 6월 1일부터입니다.

 

여기에 각 언론들은 구글 포토의 용량 제한만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는데, 우리가 꼭 알아둬야 하는 진짜 문제점은 이것이 아니라 비활성화 계정의 삭제 조항입니다. 그런데 언론들은 의외로 이 부분은 기사로 내지 않고 있어서 큰 피해가 발생할 위험이 존재합니다.

구글 포토, 드라이브 - 무료 용량 무제한 제한, 비활성화 삭제

구글에서는 2년 동안(24개월) 비활성화 상태에 두면(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클라우드에 업로드한 파일들이 다 삭제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즉, 구글 무제한이 중단되는 것만 생각하다가 난데없이 모든 사진, 영상이 삭제되는 일을 당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 측에서는 6월 1일 이전에 이미 구글의 용량이 넘친 상황이라도 삭제를 하지 않을 것이며, 6월 1일 이후에 넘치는 것부터 중단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백업마저 할 수 없는 상황이 더 심각한 문제이므로 이것을 주의해야겠습니다.

 

 


주기적 로그인을 꼭 기억하자

구글 포토와 드라이브 제한 조치는 2021년 6월 1일부터 시작되므로, 2023년 6월 1일 안에 로그인하지 않은 모든 계정은 파일들이 날아가 버립니다. 로그인은 계속할 수 있지만 저장된 것은 모두 사라집니다.

 

만약, 구글이 용량 제한을 하더라도 계속 이 서비스를 사용할 생각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는 점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1년에 한 번씩이라도 로그인해서 구글 활성화를 이어가야만 합니다.

구글 포토, 드라이브 - 무료 용량 무제한 제한, 비활성화 삭제

그런데 이게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더구나 여러 개의 계정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일일이 로그인한 후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하기를 반복해야 하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자동 비밀번호 입력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브라우저 저장 기능을 사용해서 대처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PC 설치 프로그램으로 '키패스'를 사용하거나, 웹상에서 노튼 '패트워드 매니저'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아니면 '비발디' 같은 브라우저(브라우저를 꺼도 창이 그대로 있기 때문)를 여러 개 설치해서 브라우저를 실행할 때마다 자동 로그인되게 하는 방법을 등을 생각해봐야 하는 시점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구글 유튜브 뮤직 유료화 -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구글 유튜브 뮤직 유료화 -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구글 유튜브 뮤직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 구글 유튜브 뮤직 유료화 ​ <주제: IT,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 구글 유튜브뮤직 유료화 -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 프리미엄 요금제와의 차이 - 유튜브뮤

kiss7.tistory.com

구글앱스 커스텀도메인 메일을 휴대폰으로 받기 위한 설정 방법

 

구글앱스 커스텀도메인 메일을 휴대폰으로 받기 위한 설정 방법

[구글앱스 커스텀도메인 메일을 휴대폰으로 받기 위한 설정 방법] 구글앱스가 뭐지? 구글에는 구글앱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앱스라고 해서 스마트폰용 어플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애

kiss7.tistory.com

허락없이 갤러리에 보이는 구글플러스 이미지 삭제 하기

 

허락없이 갤러리에 보이는 구글플러스 이미지 삭제 하기

[허락없이 갤러리에 보이는 구글플러스 이미지 삭제 하기] 스마트폰 공장초기화 후 난처한 현상... 구글플러스 이미지 스마트폰 갤러리 앱을 실행하면 이미지가 보이는데, 내 스마트폰에는 들어

kiss7.tistory.com

 

[구글 포토, 드라이브 - 무료 용량 무제한 제한, 비활성화 삭제]​​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