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완득이 줄거리 결말 해석 - 책 원작 소설 완득이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영화 완득이 줄거리 결말 해석 - 책 원작 소설 완득이

키스세븐지식 2020. 11. 22. 18:4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완득이

/지식블로그 kiss7.tistory.com/ ⓒ 영화 완득이

[영화 완득이 줄거리 결말 해석 - 책 원작 소설 완득이]

영화 완득이의 줄거리, 결말의 원작 책은 김려령 작가의 소설 '완득이'입니다. 원작에는 없던 동주 선생의 사랑이야기는 전체적인 흐름에 윤활유가 되어 주고, 다문화 가정의 이야기를 새로운 시선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2011년 이한 감독, 김윤석, 유아인, 박효주, 강별 주연으로 제작, 개봉했습니다. (이 글은 영화 완득이, 줄거리, 결말, 해석, 원작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영화 완득이 줄거리 - 동주와의 갈등

완득이(유아인)의 아버지(박수영)는 캬바레를 운영하며 아이를 길렀습니다. 그의 외모는 보잘것없지만 현란한 춤 솜씨는 언제나 손님들의 박수갈채를 받는 사람이었습니다.

세월이 흐르고, 아버지의 캬바레는 폐업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고등학교 2학년인 완득은 학교를 빼먹고 왔다가 불량배들이 장사하는 아버지를 괴롭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나름 싸움에 일가견이 있는 완득은 격분하여 불량배들을 두들겨 팼습니다.

 

그날 저녁, 주먹질을 하고 학교도 그만두려고 한다는 이유로 완득의 아버지가 완득을 때렸습니다. 그리고 마침 근처에 살던 완득의 담임 선생이 이걸 보게 됩니다.

 

[동주 김윤석] 영화 완득이 줄거리 결말 해석 - 책 원작 소설 완득이

완득의 담임 동주(김윤석)은 폭력교사에다가 완득의 집이 생활보호 대상자인 것까지 다 까밝히는 인물입니다. 그래서 완득은 매일 밤 교회에서 동주를 죽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그러다가 동주도 교회에 다니는 걸 알게 되고, 그래서 기도를 해도 안 죽는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어느 날 동주는 완득을 불러서 어머니가 사실은 필리핀 여자였다는 충격적인 얘기까지 해 줍니다.

 

​한편, 아버지는 민구(김영재)란 사람과 시골 장터로 돈 벌러 출발합니다. 만구는 지적장애인인데, 둘은 춤을 춰서 사람을 끌어모은 뒤 물건을 파는 식으로 돈을 벌고 있었습니다.

 

​집에 혼자 있던 완득을 동주가 찾아왔습니다. 그는 완득의 책가방에서 소주를 발견하고는 완득에게 소주를 먹이며 또 필리핀 어머니라는 얘기를 해댔습니다. 짜증난 완득은 이번에도 교회로 가서 동주가 죽게 해달라고 기도하는데, 교회에서 핫산이라는 인도 여자를 만나게 됩니다.

 

그 후, 아버지가 돌아온 후에는 문제도 터지는데... 누군가 차를 고장내고 욕설까지 적어 놓은 것이었습니다. 그 욕은 옆집 아저씨(김상호)가 자주하던 욕이라서 바로 싸움이 붙습니다. 정중하게 사과하면 용서해 주겠다고 하지만 아저씨는 완강하게 부인했습니다.

 

[김영재, 유아인, 박수영, 김윤석] 영화 완득이 줄거리 결말 해석 - 책 원작 소설 완득이

영화 완득이 줄거리는 주먹다짐까지 가고 경찰서로 옮겨집니다. 완득은 또 참지 못하고 주먹을 날렸는데, 동주가 경찰서에 함께 가서 풀어달라고 설득합니다. 하지만 옆집 아저씨는 또 욕을 해대고... 이때 나선 것이 옆집 아저씨 집에 함께 있던 호정(박효주)이었습니다.

 

호정이 대신 내서서 사과하고 어찌어찌해서 두 집안의 싸움이 끝날 듯한데, 아직도 옆집 아저씨는 짜증을 내고 있습니다. 경찰이 누구냐고 묻자 여동생이라고 대답하는 호정. 이 말을 듣자 동주는 속으로 은근히 좋아하는 마음을 비칩니다.

 

[동주와 호정(박효주)] 영화 완득이 줄거리 결말 해석 - 책 원작 소설 완득이

 

 


영화 완득이 결말 - 해피엔딩

학교에서는 또 분란이 발행합니다. 준호라는 학생이 전 여친이었던 윤하(강별)에게 앙심을 품고 야한 만화를 그리고, 속으로 윤하를 좋아하던 혁주(김동영)가 나서서 싸움이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그 날밤, 윤하는 완득에게 대화 좀 하자고 하더니 그간의 힘든 일들을 털어놓습니다.

 

교회에서 윤화와 대화를 나누고 오다가 호정을 훔쳐보는 동주를 발견한 완득은 좀 우습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다음 날, 완득의 집으로 어머니(이자스민)가 찾아옵니다. 어색한 만남... 이후에 동주를 찾아가서 왜 주소를 알려줬냐고 화를 내지만, 마지막에는 고맙다고 하고 나오게 됩니다.

 

[이자스민과 유아인] 영화 완득이 줄거리 결말 해석 - 책 원작 소설 완득이

한편 핫산의 소개로 킥복싱을 시작한 완득. 그러나 아버지의 반대로 동주, 호정과 술을 마시며 한탄을 하기도 합니다. 호정도 작가가 되고 싶었다며 속마음을 터놓습니다. 다행히 나중에는 정식으로 킥복싱을 할 수 있게 되고 윤하가 완득의 매니저가 되어 주기도 합니다.

 

이때 영화 왁득이 줄거리의 최고의 위기가 닥칩니다. 동주가 불법 체류자를 돕는다고 누가 경찰에 찔러서 고생하게 된 것입니다. 사실 이전에 외국인 노동자를 학대하는 업체가 있기에 동주가 신고한 적이 있었는데, 이것 때문에 보복당한 것 같습니다. 갇힌 동주를 면회 가면서 완득과 윤하가 더 친해지지만...

 

동주는 풀려나지만, 이 일로 핫산은 추방당하고 말았습니다. 잠시 분위기가 다운되고... 그 후 도둑 사건으로 이어집니다. 어두운 밤에 집에 온 왁득은 도둑을 발견하고 킥복싱에서 연습한 발차기로 상대를 기절시켜버렸습니다. 그런데 상대는 동주였습니다. 햇반을 가져가려던 것이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리고, 놀라서 업고 병원으로 달리다가, 얼떨결에 그동안 동주를 죽이라고 기도했다는 사실을 들키는 에피소드도 나옵니다. 이런 과정에서 동주가 원래는 엄청난 부자의 아들이고, 이번에 신고한 악덕 기업주가 동주의 아버지였음을 알게 됩니다.

 

[유아인과 강별] 영화 완득이 줄거리 결말 해석 - 책 원작 소설 완득이

영화 왁득이의 결말은 모두 해피엔딩입니다. 비록 킥복싱 대회에 나갔다가 두들겨 맞지만, 윤하와 완득은 더 사이가 좋아집니다. 그러다가 동주에게 뽀뽀 순간을 들키는 장면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 같이 모여 파티를 하는 장면에서는 동주가 호정과 키스를 나누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후 동주는 교회 자리에 다문화센터를 세웁니다. 완득의 아버지와 민구가 춤을, 어머니와 윤하가 음식을, 호정이 한글을 가르치고 옆집 아저씨가 그림을 가르치기로 했습니다. 당연히 완득의 부모는 화해하고 함께 삽니다. 영화 왁득이 결말은 잠수교를 달리며 웃는 완득의 웃음으로 끝납니다.

 

 


영화 완득이 해석

영화는 소설가 김려령의 원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7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이며 청소년 문학으로 청소년의 성장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가난하고 공부도 못하지만 담임선생님과의 만남으로 인생의 새로운 면을 발견한다는 줄거리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설의 줄거리가 깨알 같은 에피소드로 진행된 것을 그대로 따라서 영화마저 그 에피소드를 다 담으려고 하다 보니 영화 완득이의 줄거리는 집중되지 못하고 산만한 면이 있습니다. 다만 드라마를 보듯이 본다면 재미는 있습니다.

 

영화 완득이 줄거리 결말 해석 - 책 원작 소설 완득이

유아인과 김윤석이라는 확실한 배우를 앞세워서 만들어졌기에 연기와 느낌은 아주 좋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더구나 빈민 기초수급 가정, 다문화가정, 이주노동자 문제까지 다루고 있기에 현대 한국 사회를 이해하는 좋은 주제도 품고 있습니다.

 

동주의 대사 중에 이런 것이 있습니다. "가난을 쪽팔려 하면 나중에 그게 더 쪽팔려진다"는 부분은 영화 완득이의 명대사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함께 볼 다른 영화

 

영화 싸움의 기술 결말 줄거리 - 백윤식, 재희, 홍승진

 

영화 싸움의 기술 결말 줄거리 - 백윤식, 재희, 홍승진

[영화 싸움의 기술 결말 줄거리 - 백윤식, 재희, 홍승진] ​ "너 나한테 한 번만 더 손대면 그땐 피똥 싼다"... 영화 <싸움의 기술> 명대사입니다. 연약한 청소년이 처절한 복수에 성공한다는 내용

kiss7.tistory.com

영화 미성년 줄거리, 결말, 원작 - 김혜준, 박세진, 김윤석

 

영화 미성년 줄거리, 결말, 원작 - 김혜준, 박세진, 김윤석

[영화 미성년 줄거리, 결말, 원작 - 김혜준, 박세진, 김윤석] ​ 영화 <미성년> 줄거리는 미성년 아이들이 어른을 보며 문제를 인식하는 과정을 그렸습니다. 영화배우 김윤석이 처음으로 영화감독

kiss7.tistory.com

영화 보이후드 줄거리 결말 - 메이슨(엘라 콜트레인) 12년 성장영화

 

영화 보이후드 줄거리 결말 - 메이슨(엘라 콜트레인) 12년 성장영화

[영화 보이후드 줄거리 결말 - 메이슨(엘라 콜트레인) 12년 성장영화] ​ 일 년에 15분씩 12년 간 찍은 영화 <보이후드> 결말은 한 소년이 어른이 될 때까지의 성장영화입니다. 줄거리보다는 소소한

kiss7.tistory.com

[영화 완득이 줄거리 결말 해석 - 책 원작 소설 완득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