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 결말 뜻 - 발레와 암울했던 노동자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영화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 결말 뜻 - 발레와 암울했던 노동자

키스세븐지식 2020. 6. 6. 23:1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영화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 결말 뜻 - 발레와 암울했던 노동자]

영화 <Billy Elliot(빌리 엘리어트)> 줄거리 배경은 1980년대의 영국 총파업과 쫓겨나는 노동자의 시대입니다. 그러므로 이 영화를 이해하려면 단순히 아이의 성장이야기로만 보지 말고 노동자의 힘겨운 처지를 같이 생각해야만 합니다. 더불어 강압받는 성 역할,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수많은 포기가 있었다는 부분도 이해하면 명작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빌리 엘리어트 뜻은 주인공의 이름임)

2000년, 스티븐 달드리 감독, 제이미 벨, 줄리 월터스, 게리 루이스, 제이미 드레이븐 주연으로 개봉했습니다. (이 글은 영화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 결말, 뜻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영화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 - 남자는 강해야만 한다?

영국의 한 탄광 마을에서 빌리 엘리어트(제이미 벨)는 할머니, 아버지, 형과 살고 있습니다. 어머니는 죽었고 가난에 허덕입니다. 그의 아버지와 형은 탄광에서 일하는 광부입니다. 아버지는 아직 열한 살의 빌리에게 반강제로 권투를 시킵니다. 배우지 못해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그나마 권투였기 때문입니다.

한편 영국 정부는 탄광폐쇄를 추진하며 노동자를 해고합니다. 이에 대해 항의하는 노조는 총파업으로 맞서고, 아버지(게리 루이스)와 형(제이미 드레이븐)은 파업 시위에 나가서 고생합니다. (파업은 영화 빌리 엘리어트 결말까지 중요한 연결고리임)


발레를 시작한 제이미 벨(발레를 시작한 제이미 벨 [영화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 결말 뜻 발레] / ⓒ 감독: 스티븐 돌드리)


체육관에서 권투를 하는 빌리, 그런데 그 옆 공간에서 여자아이들이 발레를 합니다. 빌리는 우아한 동작에 빠져버리고, 발레 선생인 윌킨스(줄리 월터스)가 그를 발견합니다. 어쩌다가 발레 수업에 참여하게 된 빌리에게 윌킨스 선생은 천부적인 재능을 지녔다고 감탄합니다.

그러다가 아버지에게 들키는데, 아버지는 남자답지 못하다는 이유를 대며 화를 냅니다. 빌리도 화가 나서 욕을 하고 나가버리는데, 영화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엔 빌리가 화난 감정을 춤으로 표현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래도 꿈을 버릴 수 없어서 몰래 발레를 배우는 빌리는 런던의 로열발레학교에 입학하는 꿈을 키웁니다. 오디션이 점점 가까워지지만 오디션을 보러 갈 돈도 없습니다. 거기다가 파업 시위를 하다가 형이 잡혀가고, 빌리는 결국 오디션을 포기합니다.

윌킨스 선생은 집에 찾아와서 빌리가 오디션을 포기했다는 사실을 전합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가족들은 빌리가 발레를 한다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빌리 엘리어트 영화에서 흥겨운 장면(빌리 엘리어트 영화에서 흥겨운 장면 [영화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 결말 뜻 발레] / ⓒ 제작사: 워킹 타이틀 필름스)


노조 파업이 계속되고 겨울이 됩니다. 돈이 떨어져서 난방도 할 수 없는 상황에, 아버지는 어머니의 추억이 묻은 피아노를 부숴서 땔감으로 씁니다. 피아노를 부수며 참지 못하고 울어버리는 아버지를 보며 빌리의 가슴도 아파옵니다.

그리고, 성탄절... 친구와 체육관에서 춤을 추는 빌리를 아버지가 발견했습니다. 잠시 머뭇거린 빌리는 마치 항의라도 하듯이 아버지 앞에서 폭풍 같은 춤을 췄습니다. 아버지는 아들이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제이미 벨가 아버지에게 도발하고 있다(제이미 벨가 아버지에게 도발하고 있다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 결말 뜻 발레] / ⓒ 배급사: 유니버설 픽처스)




영화 빌리 엘리어트 결말 - 꿈은 희생을 통해 이루어진다

빌리의 재능을 직접 보게 된 아버지(게리 루이스)는 윌킨스(줄리 월터스) 선생을 찾아갑니다. 그리고 아버지는 빌리를 발레학교에 보내기로 결심합니다. 장면이 바뀌고, 돈이 없는 아버지는 동료들을 배신하고 파업에서 빠집니다. 동료들의 야유가 계속되고, 형도 나서서 말립니다.

아버지는 형과 실랑이를 하다가 결국 울음을 터트립니다. 그 애에게 기회라도 주자고 말하는 아버지와 형(제이미 드레이븐)의 장면은 뭉클한 감동을 줍니다.


아버지 게리 루이스와 함께(아버지 게리 루이스와 함께 [영화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 결말 뜻 발레] / ⓒ 개봉일: 2001년 2월 17일)


하지만 그래도 가난은 어쩔 수 없어서 당장 오디션에 갈 돈이 없습니다. 그러자 아버지는 어머니의 금반지 등을 팔아서 돈을 마련하고, 같이 차를 타고 런던으로 갑니다. 하지만 빌리(제이미 벨)는 너무 긴장해서인지 흥분해서 다른 대기 학생을 때리고 맙니다.

분위기는 어둡게 바뀝니다. 심사위원도 그 사실을 알아버렸기에 어쩌면 지금까지 수고한 모든 것이 물거품처럼 사라질 것 같습니다. 영화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는 역시나 노동자의 자식은 다시 노동자일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위기감이 닥칩니다.



마지막으로 면전관 앞에 앉은 빌리와 아버지, 그렇게 돌아가려고 하는데 면접관이 묻습니다. "춤을 출 때 어떤 기분이 드니?" 그러자 빌리가 대답합니다. "그냥 기분이 좋아요. 모든 것이 사라지는 것 같고, 몸 자체가 변하는 것 같아요. 마치 하늘을 나는 새처럼요"

집으로 돌아온 그들은 거의 포기한 채 지내는데, 런던에서 합격 통지서가 날아옵니다. 아버지는 너무 기뻐서 노조 사무실로 달려가서 아들이 오디션에 합격했다고 자랑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빌리 엘리어트 마지막 장면(빌리 엘리어트 마지막 장면 [영화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 결말 뜻 발레] / ⓒ 각본: 리홀)



하지만, 노조사무실은 어두운 그림자뿐입니다. 결국 정부에게 굴복해서 총파업을 중단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얼마 후, 빌리는 발레학교로 떠나고, 떠나는 동생을 보며 형은 눈물을 흘립니다. 그리고 형과 아버지는 다시 지하 탄광으로 들어갑니다.

영화 빌리 엘리어트 결말은 몇 년 후로 시간이 흐릅니다. 아버지가 빌리의 공연을 보러 와 있고, 백조의 호수 음악 속에서 단독으로 춤을 추며 하늘로 날아오르는 빌리의 모습으로 영화가 끝납니다.



빌리 엘리어트 예고편 보기


[영화 빌리 엘리어트 줄거리 결말 뜻 - 발레와 암울했던 노동자]​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