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장국영, 공리 중국경극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장국영, 공리 중국경극

키스세븐지식 2020. 4. 30. 18:2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장국영, 공리 중국경극]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는 중국 현대사의 역경 속에서 휩쓸리는 경극 배우의 삶을 그렸습니다. 경극이란 중국의 전통 뮤지컬인데, 과거에는 여자가 출연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남자가 여자 역을 맡았습니다. 패왕별희 뜻은 고대 중국의 항우와 유방의 싸움을 그린 경극의 이름입니다. 영화 경극에서 장국영은 패왕을 위해 죽는 우희의 역을 하게 됩니다.

1993년 첸 카이거 감독, 장국영 , 장풍의 , 공리 , 갈우 주연으로 개봉했습니다. (이 글은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 결말, 뜻, 해석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 - 동성애

1977년, 청뎨이(장국영)과 단샬로(장풍의)가 10년 만에 만납니다. 이들은 20년 전에 경극을 그만두었었는데, 당시의 추억을 회상하며 다시 경극을 해 보고 싶어 했습니다.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는 1925년으로 바뀝니다. 한 창녀의 아들이 경극훈련소에 들어왔습니다. 어린 두지(청뎨이 아역 이름)는 창녀인 어머니가 더 이상 유곽에서 기를 수 없기 때문에 여기에 맡겨진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육손이라서 들어갈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어머니는 그의 손가락을 잘랐고, 겨우 훈련소에 들어간 두지를 시투(단샬로 아역 이름)가 돌봅니다.


장국영과 장풍의(장궈룽, 장펑이)(장국영과 장풍의(장궈룽, 장펑이)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장국영 공리 중국경극] / ⓒ 감독: 천카이거)


그들은 드디어 경극의 주인공을 맡습니다. (패왕별희 결말에서도 단샬로가 남자 주인공 패왕 역을, 청뎨이가 여자 주인공 우희 역을 합니다) 그들은 실수하면 죽도록 맞아가면서 훈련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청뎨이는 "나는 원래 계집아이로 태어나서 사내아이가 아닌데"라는 대사를 계속 틀립니다. (패왕별희 해석: 성 정체성 혼란의 시작을 의미)

그러나 단샬로가 화를 내기도, 눈물을 보이기도 하면서 부탁해서 결국 실수를 멈춥니다. 청뎨이는 오직 단샬로를 위해 여자 역에 빠져들기로 한 것입니다.



드디어 여자처럼 경극에 나서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인 청뎨이는 그 후 많은 것이 변합니다. 자신을 돌봐준 단샬로에 대한 정이 쌓이면서 동성애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어느 날, 청나라 권력자를 위한 공연에 갔다가 청뎨이는 성 상납을 당하게 됩니다. 너무 예쁜 그를 탐하는 권력자에게 불려간 후, 강제로 강간을 당했습니다. 그리고 돌아오는 날 밤, 청뎨이는 길에 버려진 아기를 주워 키우기 시작합니다. 서(레이한)는 그렇게 해서 청뎨이의 아들로 키워집니다.


패왕별희 뜻은 항우와 우희의 사랑을 말한다(패왕별희 뜻은 항우와 우희의 사랑을 말한다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장국영 공리 중국경극] / ⓒ 배급사: 미라맥스)


이제 1937년이 되고 두 사람은 중국 최고의 경극 배우가 되었습니다. 유명해지자 단샬로(장풍의)​는 술집 여자 주샨(공리)과 결혼하기로 해버립니다. 청뎨이는 마음의 상체를 받아 질투를 느끼고, 주샨을 적으로 대합니다. 자포자기한 그는 부자인 원대인(갈우)에게 몸을 줘버립니다.

그리고 중일전쟁이 터지며 중국인들이 학살당했습니다. 단샬로는 일본군에게 항의하다가 잡혀서 죽을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그를 구하기 위해 청뎨이(장국영)​는 일본군에게 위문공연을 가서 석방시켜 줍니다. 하지만 단샬로는 일본군 앞에서 경극을 했다며 청뎨이에게 침을 뱉어버렸습니다.


장풍의의 아내가 될 공리(궁리)(장풍의의 아내가 될 공리(궁리)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장국영 공리 중국경극] / ⓒ 원작: Lilian Lee)




영화 패왕별희 결말 - 역사의 시련

1945년 일본이 패망하고 중국 국민당 군인들이 경극을 보러왔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관람 매너를 지키지 않고 소란을 피웠고 싸움이 벌어졌습니다. 극장에 있던 단샬로의 아내 주샨은 유산을 했습니다. 청뎨이는 얼떨결에 붙잡혀 가고... 단샬로는 그를 구하기 위해 원대인을 찾아갑니다.

처음엔 거부했으나 원대인은 청뎨이를 구해주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청뎨이는 일본군도 경극을 좋아하면 공연하겠다며 죽여달라고 합니다. 정말 죽을 위기에 처하지만, 마침 공연을 보러 온 고위 장교가 있어서 청뎨이는 목숨을 부지합니다.


중국 경극 패왕별희 장면(중국 경극 패왕별희 장면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장국영 공리 중국경극] / ⓒ 각본: Lilian Lee, Lu Wei)


1949년이 되고, 중국 공산당이 국민당을 몰아내고 중국을 차지했습니다. 부자 원대인은 재산을 다 빼앗기고, 인민재판에 세워졌습니다. 그렇게 원대인은 처형당했고, 다른 한편에서 청뎨이는 아편에 빠져 지냅니다. 그러는 청뎨이를 보면서, 그렇게 미워하던 주샨(공리)​도 그에게 잘해주기 시작합니다.(패왕별희 해석: 창녀의 아들로 태어나고, 창녀에게 친구를 빼앗긴 그에게 연정을 느낀 것)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는 더욱 아이러니한 장면이 나오는데, 청뎨이의 양아들 서가 공산주의에 물들어 홍위병으로 활동하게 된 것입니다.



1966년 중국에는 문화대혁명이란 것이 일어났습니다. 기존 전통문화를 비판하는 공산독재 운동이었습니다. 경극은 금지당하고, 아들 서가 활동하던 홍위병은 청뎨이와 단샬로를 끌어내서 인민재판을 했습니다.

공포스러운 위협 앞에서, 단샬로(장풍의)​는 청뎨이가 동성애자라는 것을, 청뎨이(장국영)​는 단샬로의 아내가 매춘부였다는 것을 폭로했습니다. 그러자 단샬로는 단 한 번도 부인을 사랑한 적이 없다고 말해버렸습니다. 풀러난 밤, 주샨(공리)​은 목을 매고 자사해버립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장국영은 사랑은 동성애일까 우정일까(장국영은 사랑은 동성애일까 우정일까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장국영 공리 중국경극] / ⓒ 개봉일: 1993년 12월 24일)



패왕별희 결말에서, 배신한 아들 서는 청뎨이의 우희 분장에 도취하던 중에 다른 홍위병들에게 체포당해가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1977년 독재자 마오쩌둥이 죽은 후 문화대혁명도 사라져가는 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패왕별희의 마지막은 다시 현재로 돌아옵니다. 단샬로와 청뎨이는 예전처럼 다시 경극을 해 봅니다. 하지만 이젠 늙어서 노래를 하기가 힘듭니다. 경극의 절정이 됐을 때, 청뎨이는 단샬로의 칼을 빼 들고 자신에게 찌릅니다. (패왕별희 해석: 정조를 지키기 위해 자살하는 우희처럼 단샬로 곁에 영원히 남기 위해) 그리고 단샬로의 절규 속에 영화가 끝납니다.



패왕별희 예고편 보기


[영화 패왕별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장국영, 공리 중국경극]​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