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다빈치 리졸브 세팅 하기 - 시스템 부하를 줄여주는 사전 작업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IT&온라인

다빈치 리졸브 세팅 하기 - 시스템 부하를 줄여주는 사전 작업

키스 키스세븐 2020. 3. 15. 16:0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다빈치 리졸브 세팅하기 - 시스템 부하를 줄여주는 사전 작업]

다빈치 리졸브란, 동영상을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사양 또한 중요합니다. 물론 영상 편집에서 고사양은 매우 확실한 방법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엔 작동 부하를 줄여서 부드럽게 만드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그래서 다빈치 리졸브 세팅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다행히, 세팅에서 화질과 음질을 떨어트린다고 해도 프로그램 작동 상에서만 그렇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본과 결과 영상물에는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제, 시스템 부하를 줄이는 방법의 설명에 들어갑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다빈치 리졸브 최적화 세팅방법

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는 어도비의 프리미어가 있습니다. 그러나 매우 비쌉니다.

대신 다빈치 리졸브는 무료입니다. 유료 버전도 있지만 무료 버전과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면서도 전체 기능의 90% 정도는 사용이 가능하니, 유튜버 등을 준비하고 있다면 매우 고마운 프로그램인 셈입니다.


무료 버전도 90%의 성능을 사용할 수 있다(무료 버전도 90%의 성능을 사용할 수 있다 [다빈치 리졸브 세팅방법 다빈치 리졸브 최적화] / ⓒ blackmagicdesign.com)


더구나 어도비 프로그램을 쓴다면 3개의 프로그램을 사야하지만, 다빈치 리졸브는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 영상 편집 + 음향 편집 + 영상 효과까지 모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의 영상 효과는 실제로 방송국에서 드라마 제작을 할 때 사용하고 있는 중이니, 믿음성도 가질만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어떤 프로그램이든 영상 편집은 고사양의 컴퓨터가 필요해집니다. 고사양이라고 하더라도 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자연히 느려진다는 것도 치명적입니다.

그래서 편집하는 동안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 실제 영상 작품에서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다빈치 리졸브 세팅 방법을 먼저 적용하고 작업에 들어갈 것입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 설정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퍼포먼스 조절

시스템이 알아서 프로그램 작동 퍼포먼스를 조절하기도 하지만, 시스템 사양이 딸리는데 컴퓨터에게 그대로 맡겨버리면 버벅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설정한 대로 시스템 사양을 사용하도록 명령하는 것입니다.


동작 최적화하기(동작 최적화하기 [다빈치 리졸브 세팅방법 다빈치 리졸브 최적화] / ⓒ www.kiss7.kr)



  • 제일 위쪽의 메뉴에서 DaVinchi Resolve 메뉴를 누릅니다.
  • 하위 메뉴 중에서 Preferences를 선택합니다.
  • 그러면 뜨는 창에서 User를 선택합니다.
  • 왼쪽의 항목 중에서 Playback Settings를 누릅니다.
  • 마지막으로 Performance Mode에서 중간 쯤의 Manual를 선택합니다.


2. 편집 화면 설정

이번에는 편집 화면에 뜨는 영상의 크기와 화질을 조절해서 시스템 부하를 적게 만들어 봅니다. (이것은 오른쪽 아래의 톱니 모양 아이콘을 눌러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불러와도 된다(이렇게 불러와도 된다 [다빈치 리졸브 세팅방법 다빈치 리졸브 최적화] / ⓒ www.kiss7.kr)

타임라인 퀄리티 최적화 방법(타임라인 퀄리티 최적화 방법 [다빈치 리졸브 세팅방법 다빈치 리졸브 최적화] / ⓒ www.kiss7.kr)

타임라인의 영상 퀄리티 조정 방법(타임라인의 영상 퀄리티 조정 방법 [다빈치 리졸브 세팅방법 다빈치 리졸브 최적화] / ⓒ www.kiss7.kr)



  • 주 메뉴에서 File 메뉴를 통해 Project Settings로 들어갑니다.
  • 새로 뜨는 창에서 Master Settings를 선택합니다.
  • Timeline resolution에서 1920x1080 HD 정도로 맞추고 그 아래의 Timeline frame rate를 24프레임 정도로 떨어트립니다.
  • 그 아래의 Video format은 HD 1080p 24로 선택합니다.
  • 조금 더 아래로 내려가면 Optimized Media and Render Cache가 있습니다.
  • 여기에서 Optimized Media Resolution을 Quarter, Optimized Media Format을 DNxHR HQ 정도로 맞춥니다. Render Cache Format도 DNxHR HQ로 합니다.

Quarter란 전체 퀄리티의 1/4 정도만 화면에 띄워주므로써 끊어지는 화면이 생기더라도 빨리 긴 영상을 보기 위한 설정입니다. 편집은 자세히 보는 것보다 넓게 보고 전체에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3. 파일의 편집 최적화

다빈치 리졸브 세팅 최적화에서 중요한 것은 파일에도 설정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편집에 느리지 않고도 부드러운 화면 진행을 만들기 위해서 자동 최적화 기능을 적용시키면 더 좋습니다.

먼저 영상을 불러옵시다.


영상 파일 부르는 방법(영상 파일 부르는 방법 [다빈치 리졸브 세팅방법 다빈치 리졸브 최적화] / ⓒ www.kiss7.kr)

파일 자동 최적화 방법(파일 자동 최적화 방법 [다빈치 리졸브 세팅방법 다빈치 리졸브 최적화] / ⓒ www.kiss7.kr)



  • 주메뉴에서 File 메뉴를 통해 Import File - Import Media로 들어가서 편집할 영상을 일단 불러옵니다.
  • 이번엔 불려진 영상 위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때 팝업 메뉴가 뜹니다.
  • Generate Optimizes Media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새 창이 뜨면서 잠시 동안 최적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 후에 영상 편집에 들어가면 좀 더 빠르고 부드러운 작업을 할 수가 있게 됩니다. ​



만약, 처음에 이 작업을 먼저 하지 않았다면 영상 편집 중에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미 타임라인에 영상을 끌어다 놓았다면, 타임라인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이 메뉴를 실행하면 최적화 작업이 자동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 글에서는 다빈치 리졸브 최적화 세팅 방법에 대해서만 설명했지만, 이후 계속된 포스팅에서 다빈치 리졸브 사용방법에 대해서 전체적인 설명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즐겨찾기를 해 놓고 사용법이 궁금할 때마다 찾아보면 편리할 것입니다.



[다빈치 리졸브 세팅하기 - 시스템 부하를 줄여주는 사전 작업]​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Tag
, , , ,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