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리졸브 단축키 설명 - 미디어컴포저, 파이널컷, 프리미어 단축키 바꾸기]
원래 영상 편집은 하드웨어적으로 하던 것이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영상장비를 말합니다. 이런 영상 장비에는 수많은 키와 다이얼 장치가 달려 있습니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미디어컴포저, 파이널컷, 프리미어뿐 아니라 다빈치 리졸브도 빠르고 편리한 작동을 위해서 키보드로 이런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단축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너무 어렵고 자세한 단축키는 다음 편에서 정리할 것이고, 여기서는 기본적인 단축키와 바꾸기 설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한 번에 기억하기 어려우므로,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했다가 필요할 때 다시 보면 편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1. 다빈치 리졸브 단축키 바꾸기
이미 파이널컷이나 미디어컴포저, 어도비 프리미어 등에 익숙해져 버린 사용자를 위해서 다빈치 리졸브의 단축키를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 프로그램을 띄운 후, 주메뉴에서 키보드 설정을 불러냅니다.
- 주메뉴의 DaVinci Resolve 메뉴 아래의 키보드 커스터머제이션(Keyboard Customization)을 불러냅니다.
- 새로 뜬 창의 오른쪽 위를 보면 또 DaVinci Resolve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면 다빈치 리졸브, 애플의 파이널컷 프로, 아비드의 미디어컴포저, 어도비의 프리미어 프로 중에서 원하는 단축키 세트를 고를 수가 있습니다.
(단축키 바꾸기 [다빈치 리졸브 단축키 모음] / ⓒ www.kiss7.kr)
또한 아래를 보면 키보드 이미지가 있고, 그 아래에는 액티브키(Active Key), 커맨드(Command) 메뉴가 있어서 단축키를 자기 마음대로 바꿀 수 있도록 제공하기도 합니다.
만약 영상 전문가가 되고 싶지만 프리미어 프로가 너무 비싸서 다빈치 리졸브로 먼저 시작하는 입장이라면, 프리미어 키보드 단축키로 설정해 놓고 익숙해지는 것도 한 방법이겠습니다.
2. 다빈치 리졸브 편집 단축키 모음
1. 구간 지정 단축키
우선 파일을 자르고 가져오는 방법에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즉, 구간을 정하는 단축키입니다.
키보드에서 i키와 o키는 불러온 영상 중에서도 일부분을 다시 지정하는 키입니다.
(구간 설정해서 이용하기 [다빈치 리졸브 단축키 모음] / ⓒ www.kiss7.kr)
- 영상을 플레이하거나 마우스로 원하는 지점에 끌어다 놓습니다.
- I : 필요한 시작부분에서 키보드의 i키를 누릅니다. (I : 구간 시작)
- O : 필요한 끝부분에서 키보드의 O키를 누릅니다. (O : 구간 끝)
2. 영상 움직임 단축키
영상을 플레이 멈추거나 더 빠르게 가게 하거나, 반대로 되돌리는 것에 대한 단축키입니다.
(영상 플레이, 되돌리기 단축키 [다빈치 리졸브 단축키 모음] / ⓒ www.kiss7.kr)
- 우선 영상을 플레이시킵니다.
- K : 키보드에서 K키는 영상을 멈추는 키입니다. 스페이스(Space)키를 눌러도 같은 기능이 작동합니다. (K : STOP)
- L : 키보드에서 L키는 다시 플레이시키는 키입니다. 다시 여러 번 누르면 빨리 가기가 됩니다. (L : PLAY)
- J : 키보드에서 J키는 되돌리기 단축키입니다. 역시 다시 여러 번 누르면 빨리 되감기가 됩니다. (J : Rewind)
(영상화면 자체를 움직이기 [다빈치 리졸브 단축키 모음] / ⓒ www.kiss7.kr)
- 화면 확대/축소 : 그냥 영상 위에서 마우스 휠 움직이기
- 옆으로 이동 : Alt + 마우스휠
- 위아래 이동 : Ctrl + 마우스휠
3. 세밀한 영상 찾기 단축키
조금 더 세밀하게 영상의 특정 부분을 찾아서 편집하기 위한 단축키는 아래와 같습니다.
(세밀한 영상 탐색 [다빈치 리졸브 단축키 모음] / ⓒ www.kiss7.kr)
- 자세히 보고 싶은 곳, 편집하고 싶은 부분에서 영상의 플레이를 멈춥니다.
- → : 키보드의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1프레임씩 재생됩니다. (→ : 아주 세밀한 재생 탐색)
- ← : 키보드의 왼쪽 화살표를 누르면 1프레임씩 되감기가 됩니다. (← : 아주 세밀한 되감기 탐색)
- Shift + → : 키보드에서 Shift +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1초씩 재생됩니다. (Shift + → : 조금 빠르게 재생 탐색)
- Shift + ← : 키보드에서 Shift + 왼쪽 화살표를 누르면 1초씩 되감기가 됩니다. (Shift + ← : 조금 빠르게 되감기 탐색)
- ↑ : 키보드의 위로 가는 화살표를 누르면 맨 처음으로 갑니다. (↑ : 빨리 앞으로 건너뛰기. HOME 버튼과 같음)
- ↓ : 키보드의 아래로 가는 화살표를 누르면 맨 끝으로 갑니다. (↓ : 빨리 뒤로 건너뛰기. END 버튼과 같음)
(마우스로 탐색하기 [다빈치 리졸브 단축키 모음] / ⓒ www.kiss7.kr)
Alt + 마우스휠 : 타임라인 부분이 너무 작거나 클 때, 알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Alt + 마우스휠 : 타임라인 크기 조절)
또한 위 화면의 부분에서 마우스를 클릭한 채로 좌우로 밀어도 프레임 단위로 탐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4. 영상을 제어하는 단축키
이번엔 다빈치 리졸브 단축키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타임라인 위의 클립을 마우스로 끌어당기거나 자르기가 다 가능하지만, 더 빠른 작업을 위해서 사용합니다.
(동영상 자르기 단축키 [다빈치 리졸브 단축키 모음] / ⓒ www.kiss7.kr)
B : 키보드에서 B키를 한 번 눌러 준 후 마우스를 클립에 가져가면 자르고 싶은 부분을 자를 수 있습니다. (B : 마우스 기준 자르기)
Ctrl + B : 먼저 마우스로 원하는 클립을 선택합니다. 자르길 원하는 지점에 빨간 막대를 가져다 놓고 누르면 그 지점에서 잘립니다. (Ctrl + B : 지점 기준 자르기)
N : 이 키는 자석표시를 작동시키며 특정 부분에 표시를 남기는 역할을 합니다. (N : 책갈피)
A : B나 N 등을 눌러서 사용한 후 일반 마우스 커서 상태로 돌아갈 때 해체시키는 키입니다. (A : 해제)
Shit + [ : 클립 앞부터 현재 지점까지를 잘라버립니다. (Shit + [ : 앞쪽 자르기)
Shit + ] : 현재 지점부터 클립 마지막까지를 잘라버립니다. (Shit + ] : 뒤쪽 자르기)
그 외의 단축키들은 일반 문서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복사, 붙여넣기, 취소하기, 지우기 등의 단축키는 다른 프로그램에서와 같다는 뜻입니다.
한 번에 기억하기 어려우므로,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했다가 필요할 때 다시 보면 편합니다.
[다빈치 리졸브 단축키 설명 - 미디어컴포저, 파이널컷, 프리미어 단축키 바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