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확진자 확인 - 코로나 알리미, 맵, 앱, 감염지도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IT&온라인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확진자 확인 - 코로나 알리미, 맵, 앱, 감염지도

키스세븐지식 2020. 2. 25. 16:1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확진자 확인 - 코로나 알리미, 맵, 앱, 감염지도]

현재 알려진 코로나 바이러스 "비말전염"을 통한다고 합니다. 언론들이 괜히 한자 말을 써서 바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고 있는데, 비말전염 뜻은 "튀거나 날아올라 흩어지는 물거품"을 말합니다. 즉, 침 등을 통한 것이므로 확진자와 접촉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그래서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확진자 확인을 위한 코로나 알리미나 코로나 맵, 코로나 앱, 코로나 감염지도 등을 정리합니다. 일부는 개인이 만들어서 정보가 늦는 경우도 있으므로 하나만 사용하기보다는 교차 확인, 즉 비교해가면서 판단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또한, 폭주로 서버접속이 안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아래 링크들을 다 알아 놓으면 편할 것입니다. (각각의 링크를 기억하기 힘들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 놓거나 공유하세요)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코로나 현황, 확진자 확인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돌아다니면, 그가 다니면서 기침, 말을 하는 동안 침이 튈 수가 있습니다. 더구나, 그가 손에 기침을 한 뒤 그 손으로 물건을 만지면 24시간 동안 바이러스가 살아 있기 때문에 동선을 알아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소매에 기침을 하라고 해도 절대로 말을 안 듣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우선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확진자 확인에서 가장 표준이 되는 것은 질병관리본부입니다. 아래는 코로나 "질병관리본부"의 발생동향 페이지와 확진자 이동경로 정보 페이지입니다.


질병관리본부 확진자 이동경로(질병관리본부 확진자 이동경로 [코로나 현황 확진자 확인 맵 알리미 맵 감염지도] / ⓒ ncov.mohw.go.kr)


위의 페이지가 국내에서 가장 정확한 코로나바이러스 현황입니다. (현재 확진자가 쏟아져서 이동경로 확인이 밀리고 있음) 그러나 위의 페이지는 이동경로가 지도 형식이 아니라 글자로 제공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관련된 지역을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코로나 알리미", "코로나 맵", "코로나있다" 같은 사이트를 서비스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지도 비교

우선 가장 많이 알려진 코로나 알리미에 접속하면 확진환자가 발생한 곳에 붉은 삼각형, 진료소가 있는 곳에 둥근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자기 지역을 확인하려면 위쪽이 검색창에서 동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질병관리본부 코로나 지도 확진자 정보와 비교할 때 지도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바로 확인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되는 코로나 맵도 역시 그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알리미 : https://corona-nearby.com/

코로나 알리미 지도 맵(코로나 알리미 지도 맵 [코로나 현황 확진자 확인 맵 알리미 맵 감염지도] / ⓒ corona-nearby.com)



그러나 코로나 알리미 사이트는 모바일에서는 움직임이 자연스럽지만, PC에서 보기에는 너무 느려서 사용이 힘듭니다. 또한, 이동 경로가 아니라 확진된 곳을 표시하는 것이 위주이기 때문에 궁금한 점까지 다 보기를 어렵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감염지도로 또 한 가지 많이 알려진 것이 코로나 맵입니다. 지도를 볼 때 오른쪽 아래를 보면, 방문한 지 9일 이상인지, 24시간 미만인지도 나옵니다. 24시간 미만으로 된 곳은 항상 코로나 맵을 확인하여 방문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이 서비스가 좋은 것은, PC로 접속해서 볼 때 코로나 확진자 감염지도로 방문한 경로를 잘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맵 감염자 이동경로(코로나 맵 감염자 이동경로 [코로나 현황 확진자 확인 맵 알리미 맵 감염지도] / ⓒ coronamap.co.kr)



코로나 맵의 단점은 초기에 위치정보를 확인하느라고 딜레이 시간이 있습니다. 또한 이 역시도 PC에서 볼 때는 크기 조절에 대한 반응 속도가 느립니다. 마우스 휠을 돌려서 크기를 조절할 수는 있지만 너무 확확 변해서 불편한 점이 있기는 합니다. 이렇게 지도를 보는 것이 불편한 경우, 우리 동네 또는 가까운 곳의 확진자가 있는지를 숫자로 바로 알 수 있는 코로나 알리미 사이트도 있습니다. 아래의 코로나있다가 그런 곳입니다.



코로나 확인자 현황

코로나있다 : https://www.coronaita.com/

코로나 맵(미) : https://coroname.me/

코로나있다와 코로나 미의 화면(코로나있다와 코로나 미의 화면 [코로나 현황 확진자 확인 맵 알리미 맵 감염지도] / ⓒ coronaita.com, coroname.me)



코로나있다는 코로나 알리미, 코로나 맵과 달리 좀 더 간단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가 느린 곳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특이하게도 검색창에 지명을 입력한 후 원하는 곳을 고르면, 그곳을 중심으로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의 명 수를 확인해 줍니다. 코로나 미를 눌러도 근처의 코로나 확진자 현황을 알려 줍니다. 그 수가 높다면 되도록 밖에 나가지 말고 집에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과 확진자 확인을 위한 지도를 제공하는 곳들을 조사했지만, 신뢰도나 서비스 수준에서 만족스럽지 않아서 위 서비스를 중점으로 안내했습니다. 이렇게 정보들을 인터넷 상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하나만 완전히 믿어서는 안 됩니다. 일부는 수동입력을 통해 자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31번 확진자 이후에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확진자를 실시간으로 입력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 사이트를 비교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맵, 지도 정리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확인 및 현황을 빠르게 알고 싶은 경우에 대해, 위의 내용을 한 번에 정리하고 권유합니다. 아래의 설명을 읽고 필요한 곳에 접속하면 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확진자 확인 - 코로나 알리미, 맵, 앱, 감염지도]​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