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동영상에 자막 넣는 방법 -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기 삽입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IT&온라인

동영상에 자막 넣는 방법 -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기 삽입

키스세븐지식 2020. 3. 16. 20:5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동영상에 자막 넣는 방법 -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기 삽입]

유튜브 등에서 사용할 동영상 자막 프로그램 중 다빈치 리졸브 자막 넣기(삽입)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바로 자막을 넣을 수도 있지만, 자막에 효과를 주려면 아무래도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 자막 넣는 방법부터 3D 입체효과 자막 넣기 방법 등에 대한 기본 사용법을 정리할 것인데, 이 과정을 잘 기억한 다음에 이것저것 실험을 하면서 자신이 원하던 효과를 찾아내면 될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일반 동영상 자막 삽입

다빈치 리졸브도 영상 자르기, 편집뿐만 아니라, 동영상 자막 프로그램으로서도 훌륭합니다. 간단히 자막에 사용되는 순서만 기억하면 원하던 자막을 넣을 수 있습니다. 더구나 움직이는 효과, 자막 위치 선정, 3D 자막도 넣을 수 있어서 여러 가지 효과들은 연출해낼 수 있습니다.

이 다빈치 리졸브 프로그램이 한글 지원이 안 되기 때문에 한글 자막을 넣을 수 있을까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컴퓨터 내부에 설치된 폰트 파일을 읽어서 뿌려주기 때문에 한글 자막을 넣은 데에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1. 동영상 준비하기

(그림1) 우선, 자막을 넣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띄우고 동영상을 하나 불러옵시다. (그림2) 마우스로 끌면 오른쪽 아래에 타임라인이 생깁니다.

만약 이 화면과 모양이 다르다면 (그림2)처럼 맨 아래에서 Edit 모드인지 확인하고 누릅니다.


두 장을 비교한다(두 장을 비교한다 [동영상 자막 넣는 방법,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기] / ⓒ www.kiss7.kr)


2. 효과 메뉴에서 동영상 자막 넣는 방법

처음에는 예쁜 효과를 적용하지 않고 단순한 수준의 자막만 넣을 것입니다.

그러나, 설명으로 제공되는 기능들을 기억해 뒀다가 나중에 이것저것 적용해 보면 멋진 타이틀 자막이 될 것입니다.

주메뉴에서 이펙트 라이브러리(Effects Library)를 선택합니다.


왼쪽 위에 효과메뉴를 고른다(왼쪽 위에 효과메뉴를 고른다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기 동영상 자막 넣는 방법] / ⓒ www.kiss7.kr)


그 후 왼쪽 아래에서 타이틀(Titles)을 선택한 후, 그 오른쪽에서 텍스트(Text)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오른쪽 타임라인에 자막 클립이 생성됩니다.

나중에 그 외의 Titles들도 실험을 해 보며 차이를 확인합시다.




더블클릭(더블클릭 [동영상 자막 넣는 방법,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기 / ⓒ www.kiss7.kr)


클립이 생기면 오른쪽 위쪽에 자막 입력상자가 생깁니다.

만약, 입력상자가 생기지 않거나, 클립이 여러 개라서 그중 하나를 고를 때는 그냥 마우스로 클립을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입력은 오른쪽(입력은 오른쪽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기 동영상 자막 넣는 방법] / ⓒ www.kiss7.kr)


3.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는 방법

이번에는 자막을 넣은 후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살펴봅니다. 여기에는 크기와 모양 등을 정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글자 모양뿐 아니라, 글자가 영상에서 있을 위치나 움직임을 조절해 볼 것입니다.

설정 상자의 위쪽에서 텍스트(Text)와 비디오(Video) 항목을 먼저 확인합니다. 두 가지를 다 해보면서 무엇이 다른지 확인해 봅니다.

Text 항목 : 글자 자체의 모양 설정

Video 항목 : 영상 안에서의 글자 설정

취소 : 그리고 각각의 항목 오른쪽 끝에는 회전 화살표 모양이 있습니다. 이것은 초기화로 되돌리는 기능입니다.


글자 모양 설정(글자 모양 설정 [동영상 자막 넣는 방법,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기 / ⓒ www.kiss7.kr)


자막 입력 아래에 있는 메뉴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글자 모양 : Font family

글자의 굵기 : Font face

글자의 색 : Color

글자 크기 : Size

글자의 좌우 너비(장평) : Tracking (글자가 옆으로 넓적한 정도)

줄 간격 : Line Spacing (여러 줄일 때만 효과가 보임)

그 외 스타일 모양 : Font style



4. 동영상 자막 삽입 모양 꾸미기

동영상을 보면, 글자를 박스 안에 넣기도 하고 자막 뒤쪽에 배경색을 넣기도 합니다. 그런 기능은 위의 3번 항목에서 마우스 휠을 움직여서 아래로 내려오면 추가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Background 항목을 찾습니다. 만약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그 왼쪽에 있는 켜기/끄기 옵션을 클릭합니다.

그 아래에 있는 메뉴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박스 안쪽 색 : Color

박스 선 색 : Outline Color

박스 선의 두께: Outline Width (0이면 선이 없어짐)​

박스 크기의 너비 : Width

박스 크기의 높이 : Height

박스 꼭지의 둥글기 : Corner Radius (완전히 움직여서 사각형 또는 원을 만들 수 있다)

박스의 위치 : Center (마우스로 누르고 좌우로 움직여서 조정한다)

박스 투명도 : Opacity (0이면 안 보이고, 100이면 짙어짐)


바탕 배경(바탕 배경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기 동영상 자막 넣는 방법] / ⓒ www.kiss7.kr)


설정한 뒤 플레이를 하면 동영상 앞에 자막이 보입니다.

타임라인에서 자막 클립의 위치를 바꾸면 원하는 순간에 나타났다가 사라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플레이 모습(동영상 플레이 모습 [동영상 자막 넣는 방법,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기 / ⓒ www.kiss7.kr)



5. 다빈치 리졸브 동영상 3D 자막 넣는 방법

이번에는 자막넣기(삽입) 방법 중 입체적인 자막을 넣어보려고 합니다.

그 후 왼쪽 아래에서 타이틀(Titles)를 선택한 후, 그 오른쪽에서 마우스 휠을 돌려 3D 효과를 찾아봅니다. 퓨전 타이틀(Fusion Title)을 찾으면 성공입니다.

선택을 하면 타임라인에 자막 클립이 더 생성됩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 가지 모양의 자막들을 계속 생성시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화면 오른쪽의 글자 입력 윗부분에서 Fusion인지 Video인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Fusion이면 그냥 글자 모양, Video면 영상 안에서의 글자 위치 등에 대한 설정입니다.

Main Text에 글을 입력하면 가운데 화면에 내용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입체 효과 넣기(입체 효과 넣기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기 동영상 자막 넣는 방법] / ⓒ www.kiss7.kr)


만약, 한글이 깨져 나온다면 Main Text Font에서 글꼴을 바꾸면 됩니다. 하지만 한글 폰트라도 Gulim 같은 영문으로 나오니까 여러 개를 실험해 봐야 할 것입니다.

글 입력란의 아래쪽에 있는 항목들은 설정입니다. 마우스 휠을 돌려서 다른 항목이 더 있는지도 확인해 봅니다.

예를 들어, 이 항목에서 메인 텍스트 X 옵셋(Main Text X Offset)이라고 되어 있는 것은 X좌표, 즉 좌우로 움직이겠다는 의미이며 Main Text Y Offset는 상하로 이동시키는 설정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마지막으로 아래의 타임라인에서 이 문자의 클립을 이동시켜서 원하는 곳에 놓으면 됩니다.

너무 기능이 많으므로, 그 외의 효과들은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여기저기 실험해 보면서 알아내길 바랍니다.


[동영상에 자막 넣는 방법 - 다빈치 리졸브 자막넣기 삽입]​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