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리졸브 색상 조절, 컬러 효과 조절 - 컬러휠 Color Wheels]
영상 편집기와 색상 조절기, 음향 편집기가 모두 들어가 있는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다빈치 리졸브의 색상 조절 부분 설명서입니다. 특히 다빈치 리졸브 컬러 효과 조절기는 방송국에서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니 잘 익혀 놓으면 좋을 것입니다.
영상이 어둡게 나왔거나, 피부색이 이상하거나, 특수한 분위기를 할 때 이용하는 기능들입니다.
여기서는 컬러 효과의 많은 기능 중에서 컬러휠(Color Wheels) 부분을 설명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1. 영상과 효과
우선 영상을 불러옵니다. 만약 화면이 이 설명과 다르다면, 아래쪽에서 Edit 모드를 눌러 준 후 불러오면 됩니다.
- 영상을 불러왔다면 마우스로 끌어서 오른쪽 아래의 타임라인에 배치합니다.
- 다시 아래쪽의 모드에 가서 Color모드를 누릅니다.
2. 전체 색상 조절
왼쪽에서 컬러휠(Color Wheels)에 가면 4개의 표시 있습니다. 순서는 이렇습니다.
- 리프트 (lift) : 어두운 부분 조절
- 감마 (Gamma) : 중간 부분 조절
- 게인 (Gain) : 밝은 부분 조절
- 오프셋 (Offset) : 전제적인 조절
사용법은 바로 아래의 다이얼을 마우스로 누른 상태로 좌우로 밀어보는 것입니다.
그때, 오른쪽 그래프를 보면 어디가 강조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잘 관찰하면서 어느 정도 강조가 되었는지 비교하면 지나친 변화 때문에 화면이 망가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색 쪽으로 강조하고 싶다면 중간의 포인트를 원하는 쪽으로 끌어다 놓습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아래면 푸른 계열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각 표시기의 오른쪽 위에는 원형 화살표가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원래의 색상으로 돌아갑니다.
어두운 십자 표시와 밝은 십자 표시는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의 기준을 정하는 것입니다. 여기를 누른 후, 마우스로 영상을 눌러보면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3. 색의 균형 조절
표시기 오른쪽 위를 보면 프라이머리휠(Primaries Wheels)이라고 되어 있을 것입니다. 여기를 눌러서 프라이머리바(Primaries Bars)로 바꾸면 사용이 가능하며, 색만을 기준으로 변화를 주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프트(Lift)의 회색과 빨간색을 올리면, 어두운 부분의 밝기와 붉은 색조를 높인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아래의 다이얼을 마우스로 누른 상태로 좌우로 밀어보면서, 오른쪽의 그래프와 비교하며 영상을 확인합니다.
4. 톤에 따른 조절
표시기 오른쪽 위에서 프라이머리휠(Primaries Wheels) 대신 로그(Log)를 선택하면 색의 무게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표시기의 순서는 이렇습니다.
- 새도우(Shadow) : 어두운 부분의 색무게
- 미드톤(Midtone) : 중간 부분의 색무게
- 하이라이트(Highlight) : 밝은 부분의 색무게
- 오프셋(Offset) : 전체적인 색 무게
5. 일반적인 색과 톤 조절
다이얼 바로 아래를 보면 1번과 2번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다루는 것은 포토샵처럼 일반적으로 전체적인 효과를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빛의 강도나 색의 강도 같은 부분입니다.
이곳의 메뉴 중에서 중요한 것은 아래 세 가지 입니다.
- 컨트래스트 (Contrast) : 색과 빛의 대비를 강조합니다.
- 샛 (Sat) : 흑백과 컬러 사이의 강도를 정합니다.
- 휴 (Hue) : 붉거나 푸른 색감으로 옮깁니다.
그 외에 피벗(Pivot), 레인쥐(Range), 람믹스(Lum Mix) 등이 있으나, 이것들은 축이나 각도 등의 기타 기능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색과 빛을 다루는 방법은 한 가지만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다가 가장 알맞은 것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며, 자주 해서 터득하면 무엇을 하면 되는지도 알게 될 것입니다.
아래 링크에서는 또 다른 방법으로 빛과 색을 다루는 방법이니 둘 다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빈치 리졸브 색상 조절, 컬러 효과 조절 - 컬러휠 Color Whe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