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샤이닝 뜻 결말 줄거리 해석 원작 - 스탠리 큐브릭, 셸리 듀발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영화 샤이닝 뜻 결말 줄거리 해석 원작 - 스탠리 큐브릭, 셸리 듀발

키스세븐지식 2020. 3. 2. 22:3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영화 샤이닝 뜻 결말 줄거리 해석 원작 - 스탠리 큐브릭, 셸리 듀발

<샤이닝> 뜻은 영적으로 교감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영화에서 아들 대니가 그런 능력을 지녔습니다. 그러나 영화 내용은 그것과 달리, 저주와 광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호러영화에서 매우 뛰어난 영화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영화는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여배우 셸리 듀발에게 끔찍한 강요를 했던 것으로도 유명합니다.(이 글 마지막의 링크 참고)

샤이닝 원작은 스티븐 킹의 소설입니다. 1980년 스탠리 큐브릭 감독, 잭 니콜슨, 셸리 듀발, 대니 로이드, 스캇맨 크로더스 주연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글은 영화 샤이닝 뜻, 결말, 줄거리, 해석, 원작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영화 샤니닝 줄거리 뜻 - 유령의 호텔

오버룩 호텔은 산속에 있어서, 폭설이 오는 겨울에는 관리인만 남아 있게 됩니다. 작가 잭(잭 니콜슨)은 여기에 틀어막혀 글이나 쓸 목적으로 관리인 면접을 봅니다. 면접관은 이전 관리자가 가족을 도끼로 살해하고 자살했다며 고립 증후군을 조심하라고 충고해 줍니다.

잭은 과거에 술중독에 걸렸었으나 이젠 술을 끊고 살기로 했습니다. 관리인이 되기로 한 잭에게는 아내 웬디( 셸리 듀발​)와 샤이닝 능력을 가진 아들 대니( 대니 로이드 )가 있습니다.


잭 니콜슨, 셸리 듀발, 대니 로이드가 호텔로 향한다(잭 니콜슨, 셸리 듀발, 대니 로이드가 호텔로 향한다 [영화 샤이닝 결말 줄거리 뜻 해석 원작 스탠리 큐브릭 셸리 듀발] / ⓒ 감독: 스탠리 큐브릭)


샤이닝 뜻은 사물이나 먼 거리의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대니의 상상 속에 사는 토니는 앞으로 호텔에서 일어날 사고를 보여주고, 대니는 그걸 보고 기절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잭의 가족들은 오버룩 호텔로 향합니다.

이 호텔은 옛날에 백인에게 억울하게 죽은 인디언들의 묘지가 있던 곳이었답니다. 중간에 대니는 딕(스캇맨 크로더스)을 만나는데, 그도 샤이닝 능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는 절대로 237호실에 들어가지 말라는 경고를 줍니다.



그런데, 대니가 복도에서 자전거를 타다가 죽은 쌍둥이 소녀의 유령들을 보고, 237호 문이 열린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후, 대니는 점점 이상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대니의 목에는 흉터가 생기고, 웬디는 잭이 또 술을 마시고 행패를 부린 것이 아닌지 따집니다.

한편 겨울의 오버룩 호텔에서 잭은 술 금단현상과 창작 우울증으로 점점 신경질적으로 변해갔습니다. 어느 날 그는 악몽을 꾸는데, 아내와 아들을 죽이고 시체를 토막 내는 꿈을 꿉니다.


대니 로이드가 쌍둥이 소녀 유령과 마주친다(대니 로이드가 쌍둥이 소녀 유령과 마주친다 [영화 샤이닝 결말 줄거리 뜻 해석 원작 스탠리 큐브릭 셸리 듀발] / ⓒ 제작사: 프로듀서 서클 컴퍼니)


잭은 혼자 호텔의 무도회 홀에 들러서 술을 마시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로이드란 직원이 나타나서 술을 줍니다. 그때 웬디가 찾아와서 대니의 목이 졸렸다는 말을 합니다. 237호실의 욕조에 어떤 여자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 말을 들은 잭은 확인하려고 237호실에 들어갑니다. 정말로 욕조에는 여자가 있었는데, 잭에게 키스를 해 옵니다. 그러던 중 거울에 비친 모습이 나오는데, 그녀의 본 모습은 시체였던 것입니다. 잭은 놀라서 뛰쳐나와 237실 문을 잠가버립니다.


거꾸로 읽으면 살인 MURDER이라는 글자(거꾸로 읽으면 살인 MURDER이라는 글자 [영화 샤이닝 결말 줄거리 뜻 해석 원작 스탠리 큐브릭 셸리 듀발] / ⓒ 배급사: 워너 브라더스)




영화 샤이닝 결말 해석 - 인과응보

웬디는 아들이 이상해지자 호텔을 떠나자고 하고, 잭은 오히려 화를 냅니다. 더구나 대니는 방문에서 "레드럼(REDRUM)"이란 글자를 발견합니다. 장면이 바뀌고, 잭은 또 술을 마시러 홀에 들립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놀랍게도 사람들이 잔뜩 있습니다. 서빙을 하던 남자는, 아들이 방해하려고 어떤 사람을 끌어들였다고 말하고...

대니는 계속 레드럼이라는 단어를 반복해서 말합니다. 웬디가 다가서자 "당신 아들을 못 깨어난다"고 말합니다. 대니의 몸속에 토니가 들어가서 있었던 것입니다.


도끼로 부수는 잭 니콜슨, 공포에 떠는 셸리 듀발(도끼로 부수는 잭 니콜슨, 공포에 떠는 셸리 듀발 [영화 샤이닝 결말 줄거리 뜻 해석 원작 스탠리 큐브릭 셸리 듀발] / ⓒ 원작: 스티븐 킹)


​대니는 멀리 떠나있는 딕에게 샤이닝으로 소통합니다. (샤이닝 뜻 : 먼 거리의 사람이나 사물과 소통하는 능력) 문제가 생겼음을 직감한 딕은 비행기를 타고 오버룩 호텔로 향합니다.

그리고 잭이 쓰던 원고를 발견한 웬디는 경악합니다. 잭은 "놀지 않으면 잭은 바보가 된다"는 문장을 반복해서 계속 써놓았습니다. 그때 잭이 웬디를 죽이려고 다가옵니다. 웬디는 야구방망이로 잭을 때리고는 식품창고에 가둬버렸습니다. 그때 딕은 스노우캣을 타고 호텔 가까이 와 있습니다.




대니는 방문에 쓰여 있는 레드럼이라는 것을 반복해서 읽습니다. 그런데, 거꾸로 보면 이 단어는 "살인(MURDER)"이라는 말입니다. 그동안 잭은 식품창고를 탈출해서 웬디를 뒤쫓습니다.

웬디는 대니를 데리고 가서 화장실 창문으로 탈출시킵니다. 잭은 도끼를 들고 와서 화장실 문을 부수기 시작합니다. 거의 부수고 문을 열려고 할 때 웬디는 칼로 손을 찌릅니다. 그때 딕이 호텔에 도착합니다. 하지만, 잭이 달려가서 그를 죽여버립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잭 니콜슨이 1921년 사진에 나타난다(잭 니콜슨이 1921년 사진에 나타난다 [영화 샤이닝 결말 줄거리 뜻 해석 원작 스탠리 큐브릭 셸리 듀발] / ⓒ 개봉: 1980년 5월 23일)



잭은 밖으로 나가서 대니를 쫓습니다. 호텔에 남은 웬디에게 유령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대니가 잭을 따돌리고 다시 호텔로 돌아옵니다. 둘은 딕이 타고 왔던 스노우캣을 타고 도망가버립니다.

그 후, 산속을 헤매던 잭이 얼어 죽은 모습으로 보입니다. 또 장면이 바뀌고 1921년의 오러북 호텔 무도회 사진이 나오는데, 거기에 잭의 모습이 있습니다. 샤이닝 해석을 하자면, 사진 속의 그들은 원주민의 피 위에서 파티하던 사람들이며, 환생하면 다시 이곳에 와서 죽어야 하는 저주받은 사람들인 것입니다.



샤이닝 예고편 보기


[영화 샤이닝 뜻 결말 줄거리 해석 원작 - 스탠리 큐브릭, 셸리 듀발]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