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2020년 경자년 뜻 - 흰쥐의 해 경자년 쥐띠 의미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생활&잡학

2020년 경자년 뜻 - 흰쥐의 해 경자년 쥐띠 의미

키스세븐지식 2019. 12. 30. 01:2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2020년 경자년 뜻 - 흰쥐의 해 경자년 쥐띠 의미]


2019년 기해년을 이어 2020년은 경자년입니다. 2019년은 소리만 크고 실속이 없었던 한 해였습니다. 정치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2020 경자년은 흰쥐, 흰색 쥐띠의 해라고 합니다. 새해는 21대 총선이 있고 모두 67일의 휴일이 있는 해이기도 합니다. 육십간지의 서른일곱 번째 해인 경자년 뜻과 흰쥐의 의미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경자년 역사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도 함께 알아보면서 새로운 한 해의 계획을 세우는 여유를 가져볼까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흰쥐의 해. 경자년 뜻풀이​

동양의 년도는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열 가지 천간과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열두 가지 지지를 조합해서 만듭니다. 두 개씩 조합을 해서 만들 수 있는 것은 10X12해서 모두 60가지... 그래서 육십갑자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일곱 번째 천간과 첫 번째 지지가 만난 것이 경자년입니다. 경자년 한자는 庚子입니다. 이 한자가 어떤 뜻을 가지는지를 알아보면 경자년 뜻을 알 수가 있습니다.


사진: 2020년 경자년 뜻은 흰색 취의 해이다(2020년 경자년 뜻은 흰색 취의 해이다 [2020년 경자년 뜻 흰쥐 띠의 해 뜻] / ⓒ chendesign518)


천간에는 각각 색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과 을은 푸른색, 병과 정은 붉은색, 무와 기는 흰색, 임과 계는 흑색입니다. 이때 경자년의 경(庚 )자가 백색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한자 자(子​)자는 쥐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2020년 경자년 뜻을 흰쥐의 해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2020년의 삼재는 소띠, 뱀띠, 닭띠이며 묵삼재로 알려져 있으니, 조심하며 침착하라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2020년 경자년 뜻을 정리하자면, "경"자는 하얀 색이므로 밝고 큰 것을 상징하고, "자"자는 다시 돌아온다는 의미도 있으므로 "회복"의 뜻을 가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흰쥐의 해 뜻을 풀이하자면 내공을 크게 쌓아서 적극적으로 행동하라는 해이겠습니다. 주변을 밝게 꾸미고 마음 자세를 밝게 가질 필요도 있습니다. 일 년 동안 부지런히 움직여야 할 것이니 말입니다.

2020년 흰쥐, 쥐띠의 의미

쥐띠 유명인은 유재석, 배용준, 서태지 등이 있습니다. 각각 자기 분야에서 최고의 성공을 거둔 사람들입니다. 동양에서 흰 동물은 좋은 의미로 해석됩니다. 예를 들어, 꿈에서 흰쥐를 보면 길몽으로 치며 조상의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꿈해몽을 해 줍니다.

또한 쥐는 부와 다산을 의미합니다. 보통 쥐를 싫어하지만, 동양 역술에서 쥐는 풍요와 부지런함, 그리고 영리함을 의미하는 동물입니다.


사진: 흰색 쥐는 깨끗하면서도 부지런해 밝은 복을 의미한다(2020년 흰색 쥐는 깨끗하면서도 부지런해 밝은 복을 의미한다 [2020년 경자년 뜻 흰쥐 띠의 해 뜻] / ⓒ gingertea)


흰쥐의 의미는 쥐가 좋은 대인관계, 밝은 성격, 뛰어난 이해력, 민첩한 행동, 부지런한 저축으로 상징되듯이 타인과의 관계, 대처 능력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쥐는 생명력이 강한 동물이라 먹을 복과 강한 생활력을 상징합니다. 어두운 곳에서도 활동력이 뛰어난 습성을 가졌으니 난관을 재치있게 해결하는 행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지지에서 열두 가지의 동물을 상징하지만, 그중에서도 쥐를 가장 앞에 두는 것은 발가락의 수를 따지고 총명함을 따졌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쥐는 누군가의 선두에 서서 리더가 되는 것이고 판단력과 행동력이 필요한 때에 중요한 동물입니다.

지지 한자에서 쥐의 한자로 子를 쓰는 이유는 자녀를 상징하며 만물의 씨앗을 가져가는 상징이므로 다산, 번성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2020년 흰쥐 뜻이 경제적으로 큰돈을 버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경자년의 역사에는 어떤 일

2020년 경자년 흰쥐 뜻과 의미를 풀이해 봤으니 이번에는 경자년의 역사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도 알아봅시다.



  • 서기 400년 경자년: 고구려 광개토왕이 신라에 5만 대군을 지원하여 왜군을 벌하였습니다.
  • 서기 520년 경자년: 신라가 나라의 율법인 율령을 반포했습니다.
  • 서기 640년 경자년: 71대, 72대 두 명이나 되는 교황이 취임한 해입니다.
  • 서기 1000년 경자년: 인도양 세나 왕조와 유럽 헝가리 왕조가 건국했습니다.
  • 서기 1420년 경자년: 조선 세종이 집현전을 설치하여 학문을 장려했습니다.
  • 서기 1600년 경자년: 영국에서 향후 300년간 세계를 호령할 동인도 회사가 세워졌습니다.
  • 서기 1720년 경자년: 조선 20대 왕 경종이 즉위했습니다.
  • 서기 1840년 경자년: 제1차 아편전쟁이 일어났으며 로뎅, 모네, 졸라, 차이콥스키가 태어났습니다.
  • 서기 1900년 경자년: 최초의 민간 가로등이 한성전기주식회사에 의해 종로에 세워졌고 파리 올림픽이 열렸습니다.
  • 서기 1960년 경자년: 4.19 혁명으로 제2공화국이 열렸으며, 존 F 케네디가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 서기 2020년 경자년: 제21대 총선인 국회의원 선거가 있습니다. (4월 15일)​



​[2020년 경자년 뜻 - 흰쥐의 해 경자년 쥐띠 의미]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