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2019년 기해년 뜻 - 황금돼지띠의 해 운세와 역사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생활&잡학

2019년 기해년 뜻 - 황금돼지띠의 해 운세와 역사

키스 키스세븐 2018. 12. 23. 16:49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저작권 정책 변경 안내]

저작권 정책이 "복사는 금지되고 링크 공유만 허용"으로 변경됩니다.

지나치게 대량 복사를 해가서 오히려 이 블로그가 검색서비스에서 억울하게 무단복사글 적용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복사를 불허하며, 또한 "이미 대량 복사를 해간 분들에게도 삭제를 요청"합니다.

그러나 링크 공유는 그대로 허용되니 참고 바랍니다.

읽은 후 마음에 드시면 즐겨찾기 하세요!

[2019년 기해년 뜻 - 황금돼지띠의 해 운세와 역사

2018년 무술년이 지나고 2019년 새해가 열립니다. 2019년 기해년 뜻과 운수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2019년은 황금돼지띠의 해라고 합니다. 새해에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야 할지를 육십갑자와 역술로 풀이를 해볼까 합니다. 아울러 2019년 운수를 점쳐보면서 재미 삼아 읽을거리를 써볼까 합니다. 




2019년 기해년 뜻풀이 


반드시 믿을 일은 아니지만, 수천 년 간 우주의 생리를 연구해 온 동양철학을 역술과 비교해 보면 나름 재미있는 흐름들이 발견됩니다. 2019년 기해년 뜻을 궁금해하는 사람도 많으니, 60 갑자의 풀이가 어떤 원리로 한 해를 풀이하는지 알아봅니다. 기해년은 육십 간지 중에서 36번째인 해입니다. 보통 납음을 평지목으로 말합니다. 


사진: 새로운 한 해, 2019년에는 모든 국민이 힘겨움을 걷어내는 해가 되기를...(새로운 한 해, 2019년에는 모든 국민이 힘겨움을 걷어내는 해가 되기를... [2019 기해년 운세 황금돼지띠 뜻] / ⓒ geralt)


2019년 기해년 뜻풀이는 육십갑자에서 시작해 보겠습니다. 기해년(己亥年)에서 "해(亥)"는 돼지 해자입니다. 그래서 새해를 2019년 황금돼지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일반인들에게 돼지는 "복"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동양에서 돼지는 희생정신의 동물이기도 합니다. 돼지는 인간에게 중요한 육식 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돼지는 고통을 참는 끈기의 동물으로도 생각합니다. 


사진: 황금돼지 뜻은 육십갑자에서 그 성질과 상징을 가지고 풀이한 것이다(황금돼지 뜻은 육십갑자에서 그 성질과 상징을 가지고 풀이한 것이다 [2019년 기해년 뜻 황금돼지띠 운세] / ⓒ baumannideen)


그러면 왜 2019년 돼지띠를 황금돼지의 띠라고 부르는 것일까요? 그것은 "기(己)"자에 그 이유가 있습니다. 기는 "자신"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하늘 아래 인간 자신이 사는 곳이 땅이기 때문에 "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동양철학에서 땅은 황색을 대표합니다. 그래서 '천자문'에서 "검을 현, 누를 황"이라 읽으며 검은 우주, 노란 땅이라고 배워왔던 것입니다. 


사진: 2019년의 달력. 휴일이 많이 포함되길 바란다(2019년의 달력. 휴일이 많이 포함되길 바란다 [2019 기해년 운세 황금돼지띠 뜻] / ⓒ 905513)


그러므로 2019년 기해년 뜻은 "누런 돼지"가 되고, 이것을 2019년 황금돼지띠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책을 읽다 보면 가을의 누런 논을 "황금 논밭"이라고 표현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황금돼지라고 하니 그야말로 복덩이가 굴러들어 올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실제로 2019년이 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9년 황금돼지띠 풀이 


그러면 기해년이라는 것은 육십갑자에서 어떻게 구성될까요? 잘 알려져 있다시피 천간은 10개, 지지는 12개로 나누어 육십갑자를 만듭니다. 그러므로 나누기의 나머지를 잘 알면 바로 계산이 됩니다. 10으로 나눈 후 나머지가 9면 "기"의 해이고 12로 나눈 후 나머지가 3이면 "해"의 해입니다. 즉 2019년을 이렇게 하면 실제로 나머지가 9와 3이 나옵니다. 


사진: 새 해에는 황금돼지의 운세를 잘 받을 수 있기를...(새 해에는 황금돼지의 운세를 잘 받을 수 있기를... [2019년 기해년 뜻 황금돼지띠 운세] / ⓒ kooolestkriti)


2019년 기해년 뜻에서 돼지띠의 성질은 어떨까요? 돼지는 육식을 제공함으로써 자비로운 동물이라고도 하지만, 먹을 것을 보면 앞뒤 가리지 않기 때문에 고집쟁이로도 불립니다. 이런 성질을 통해서 2019년 황금돼지해를 풀이하면 현재의 일을 꾸준히 참고하면 운이 닿는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역술인들도 2019년은 꾸준히 참고 일하는 해라고 합니다. 


사진: 역술인들이 황금돼지 뜻을 풀이하는 것에는 어떤 원리가 있을까?(역술인들이 황금돼지 뜻을 풀이하는 것에는 어떤 원리가 있을까? [2019 기해년 운세 황금돼지띠 뜻] / ⓒ leegenhyung)


그렇다면, 역술인들이 미리 말하는 2019년 기해년 운세는 어떨까요? 여러 기사를 통해 역술인들이 말하는 내용을 모아 보면 거의 비슷합니다. 2019년은 잘 되는 듯하다가 안 되기도 하고, 안 되는 듯하다가 잘 되기도 하는 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굳이 새로운 일을 찾는다고 다 잘되는 것이 아니고 현재의 일을 꾸준히 해서 성공하기도 하니 너무 낙심하지 말라는 얘기입니다. 



2019년 운세 풀이 


그렇다면 그들은 어떤 이유로 이렇게 말을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땅을 뜻하는 "기(己)"가 2019년에 "물"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서입니다. 참고로 2018년 무술년은 "불"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서 기계를 통한 일에 운이 있다고 했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2018년과 2019년 기해년 뜻을 비교하면 완전히 다른 성질의 한 해가 된다는 것입니다. 


사진: 각각의 해를 띠와 연결하여 한 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정리한 표(각각의 해를 띠와 연결하여 한 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정리한 표 [2019년 기해년 뜻 황금돼지띠 운세] / ⓒ minadori)


물의 성질을 "강"에 비유하여 표현하자면 이렇습니다. 꾸준한 흐름을 가지고 있지만 수면 아래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바로 알 수가 없는 것이 강입니다. 바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안 되는 일 같다가도 꾸준히 노력하면 성공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돼지처럼 많은 것을 주지만 그저 자기가 갈 길을 묵묵히 흘러가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 2019년은 물의 기운이 있으므로 묵직하게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겠다(2019년은 물의 기운이 있으므로 묵직하게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2019 기해년 운세 황금돼지띠 뜻] / ⓒ Lumapoche)


역술인들이 말하길, 지금 하는 일이 잘 된다고 지나치게 투자하고 잘난 척을 하면 망신살이 들어서 법적으로 골치 아픈 일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땅과 물의 기운, 그리고 돼지의 성질을 어긋나게 살면 역효과가 생긴다는 뜻이겠습니다. 굳이 믿고 따른다기보다는 새로 추진하는 일에서 허점은 없는지 잘 살피고 또 살피는 기회로 삼으면 될 것 같습니다. 



2019년의 역사

2019년 기해년 뜻과 운세는 황금돼지띠에 대해서 봤지만, 역사적으로는 그 기운에 따라 또 다른 일들이 있었습니다. 역사에서 그 대표적인 것들을 잠깐 참고해 보기로 합시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과거 역사의 기해년 사건들을 보면서 어떤 다른 점이 있을까 살피면 재미있다(과거 역사의 기해년 사건들을 보면서 어떤 다른 점이 있을까 살피면 재미있다 [2019년 기해년 뜻 황금돼지띠 운세] / ⓒ darkmoon1968)



기원전 202년 기해년: 한니발이 로마군에게 지고 2차 포에니 전쟁이 끝남. 한나라 고조가 한나라를 세우고 패한 항우는 자살.

서기 399년 기해년: 신라에 왜가 침략을 하자 고구려 광개토대왕이 군사를 보내 이를 구원함.

서기 1179년 기해년: 고려 무신정권의 정중부가 경대승의 정변에 정권을 빼앗김.

서기 1299년 기해년: 오스만 제국의 성립. 마르코 폴로의 동방 견문록 제작.

서기 1419년 기해년: 조선 세종이 이종무를 보내서 대마도를 정벌.

서기 1659년 기해년: 조선 현종 즉위 (제18대 국왕)

서기 1839년 기해년: 기해박해 (천주교 탄압사건) 시작.

서기 1899년 기해년: 제2차 보어 전쟁 발발. 우리나라 최초 철도인 경인선 개통.

서기 1959년 기해년: 하와이가 미국의 주로 편입.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유용하다면 즐겨찾기도 해 주세요!
http://kiss7.tistory.com

Tag
, , , , , , , , , , , , , , , , , , ,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저작권법: 단,직접 복사 시에는 반드시 원문주소 표시 필수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