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칼럼/생활&잡학

정시/수시 예치금 등록금과 수시 충원 예치금이란 환불/취소

2019. 12. 12.

[정시/수시 예치금 등록금과 수시 충원 예치금이란 환불/취소]


이 글은 수시 예치금 등록과 충원 예치금 환불 취소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대학 수시 예치금은 필요하지만, 정시 예치금은 필요 없습니다. 예치금을 내는 기간과 등록금을 내는 기간도 다릅니다. 더구나 대학 이중등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예치금 환불과 취소도 확인해야 합니다. 대학 예치금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면 다른 대학 수시 충원에 합격했을 때의 예치금 환불과 취소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습니다. 워낙 대학 입시가 복잡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첫 자녀를 둔 학부모나 처음 대입 수시에 지원한 학생들에게는 중요한 정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대학별로 기간과 방법 등이 차이가 심한 편이니 직접 확인하는 과정도 꼭 필요하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글의 차례]
1. 수시 예치금이란 뜻

2. 예치금 금액과 수시 등록

3. 충원 합격자 예치금 환불 취소


대학 수시 예치금이란

대학 입학 예치금이란 뜻은 무엇일까요? 대학 수시에 합격한 학생들이 그 대학에 등록할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입금하는 돈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수시 합격한 대학에 입학하겠다는 보증금 같은 용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대학은 몇 명의 학생이 입학하려고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예치금 제도가 있는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그러나 정시는 군별로 모집하기 때문에 예치금이 필요 없습니다. 즉 정시 예치금은 없다는 것입니다.


예치금이란 등록 보증금 같은 것이다(예치금이란 등록 보증금 같은 것이다 [대학 수시 예치금 등록 충원 환불 취소] / ⓒ Simaah)



수시는 6번의 원서를 넣을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6개의 원서를 심사할 때 각 대학들은 누가 그 수험생을 합격시켰는지 서로 알 수가 없습니다. 즉 여러 대학에 중복 합격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는 대학이 학생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대학을 고르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대학 입장에서는 합격한 학생이 다른 대학에 입학해서 자리가 비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학생을 잡기 위해서 예치금을 먼저 넣어달라고 하지만, 학생이 다른 대학에 추가 합격, 즉 충원 대상자가 되었다면 이것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 학교에 동시에 예치금을 넣어 놓으면 이중 등록이 되기 때문에 입학 취소가 됩니다. 이것은 대학 수시 충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충원 통보를 받으면 빨리 기존 대학에 등록 취소 신청을 넣어야 합니다. 그런 후 새로 충원 합격한 대학에 다시 예치금을 넣으면 확실하게 마무리가 됩니다. 물론, 예치금을 넣지 않으면 자동 입학 취소가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예치금 금액과 등록 주의사항


예치금 금액은 대학마다 다릅니다. 보통 등록금, 수업료의 10% 안팎의 금액으로 받지만, 대학마다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각 대학의 입학안내 페이지에 가면 확인이 바로 가능합니다. 보통 10만 원~50만 원 안쪽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등록금이 120만 원이면 10만 원 정도이고, 350만 원이면 30만 원 정도일 것입니다. 입금은 홈페이지에서 등록서류를 발급받으면 학생마다 고유의 계좌번호를 받게 되고, 그 은행으로 송금하면 됩니다. 예치금 납부 기간은 약 3일 정도를 줍니다.


사진: 예치금 금액과 주의사항(예치금 금액과 주의사항 [대학 수시 예치금 등록 충원 환불 취소] / ⓒ Alexas_Fotos)



그러면 대학에서는 수시 예치금을 아예 넣지 않은 학생을 체크합니다. 그 숫자가 바로 충원 입학 대상자가 되는 것입니다. 예치금을 넣지 않았다는 것은 등록하지 않을 학생이란 뜻이므로 예비 1번, 예비 2번 등등의 학생이 추가 합격자 통보를 받습니다. 충원 기간은 예치금 입금 기간 이후부터 1~2주간 계속됩니다. 역시 대학마다 기간의 차이가 있으니 이것도 홈페이지에 가서 확인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는데, 그래도 충원이 되지 않으면 이제부터는 예비 학생들에게 직접 전화가 걸려옵니다.




중요한 것은, 정시 예치금은 없으니까 신경 쓸 필요가 없는데 수시 예치금을 여러 군데 넣어서 괜히 문제를 만드는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가고 싶은 단 한 군데의 대학에만 예치금을 넣어야 하고, 잘못 넣었다면 반드시 취소 신청을 통해서 예치금 환불, 취소를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걸 제대로 못 하면 대학 이중 등록으로 합격 취소를 받게 됩니다. 충원 예치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예치금을 넣은 대학이 있다면 역시 취소와 환불에 신경 써서 처리해야 할 것입니다.


수시 충원 예치금 환불, 취소​


그럼 마지막으로 가장 정신없이 돌아가는 충원 합격 예치금과 환불, 취소에 대해 확인합시다. 왜 이렇게 표현하냐면, 충원 예치금 기간이 매우 짧기 때문입니다. 등록 포기로 빈자리가 많으면 대학입장에서 손해를 보기 때문에 충원 합격자에게 빨리 예치금을 등록하라는 독촉이 생깁니다. 하지만 이미 수시 예치금을 넣어 놓은 대학에서 빨리 처리해 주지 않으면 이중으로 예치금이 들어간 상태가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물론 실제로 이것 때문에 손해를 본 경우는 많지 않지만 조심해야 할 사항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예치금 환불과 등록 취소(예치금 환불과 등록 취소 [대학 수시 예치금 등록 충원 환불 취소] / ⓒ 편집 www.kiss7.kr)



이미 대학 예치금을 넣은 상태에서 수시 충원 합격을 확인하게 되면 빨리 결정을 합니다. 그래서 예비 번호로 합격한 대학으로 가기로 마음먹었다면 기존 대학에 예치금 환불, 취소 요청을 해야 합니다. 대체로 홈페이지 입학 안내 페이지에서 신청을 바로 할 수 있게 하지만, 급하다면 전화를 걸어서 신청합니다. 실제로 돈이 환불되는 시간은 대학마다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정확히 말할 수는 없지만, 어쨌든 취소 신청은 무조건 중요합니다. 그런 후에 충원 합격 학교에 예치금을 넣으면 됩니다.



일반 대학과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 전문대학 등은 예치금 이중등록 금지가 따로 없지만, 이 역시도 대학마다 학칙이 다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대학입학처에 전화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헷갈리는 것은 이미 대학을 다니는 학생이 수시에 다시 합격한 경우인데, 이중등록 금지는 같은 학년도를 기준으로 하므로 예치금 이중등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새 대학에 다니려면 기존 대학을 자퇴해야 하기 때문에 학교에 확인해서 깔끔하게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시/수시 예치금 등록금과 수시 충원 예치금이란 환불/취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