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영화 접속 줄거리 결말 OST - 전도연 한석규 추상미

2019. 10. 27.

[영화 접속 줄거리 결말 OST - 전도연 한석규 추상미]

한국 영화 100선에 선정된 이 영화는 인터넷 초기인 1990년대의 향수를 그대로 품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채팅이라는 것이 유행했는데, 얼굴을 모르는 상태에서 누군가와 공감을 나눈다는 매력이 있었습니다. 이런 배경을 주제로 만든 이 접속은 OST도 매우 유명했습니다. 특히, 이어질 듯 이어지지 않는 인연과 만남을 가슴 설레게 잘 표현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997년 장윤현 감독의 작품으로 전도연, 한석규, 추상미, 김태우 주연이었습니다. (이 글은 영화 접속 줄거리, 결말, OST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영화 접속 줄거리 - PC통신 채팅 


라디오 DJ의 멘트가 들리고 음악이 나옵니다. 차를 모는 수현(전도연)은 그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한편 라디오의 PD인 동현(한석규)은 LP 레코드판을 우편으로 받습니다. 한 여자가 보낸 <Velvet Underground>라는 앨범입니다. (접속 OST. 영화 접속 줄거리에서 아주 중요한 매개체가 됨) 동현은 아직도 옛사랑인 영혜를 못 잊고 괴로워하고, LP판도 영혜가 보낸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연히도 수현이 그 음악을 선곡 신청합니다. 동현과 수현의 인연은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사진: 1990년대 컴퓨터와 PC통신의 향수가 묻어있는 영화(1990년대 컴퓨터와 PC통신의 향수가 묻어있는 영화 [접속 영화 줄거리 결말 OST] / ⓒ 장윤현)



수현은 친구의 남자 친구인 기철(김태우)을 짝사랑하는 중입니다. 동현은 방송국 동료인 은희(추상미)의 짝사랑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수현은 남에게 상처를 주지 못하는 성격이라 숨어서 좋아합니다. 반면 은희는 적극적인 성격이라 마치 오기처럼 대시해 옵니다. (그러나 접속 결말은 수현과 동형의 이야기임) 보내온 LP와 신청곡이 같았기에, 아직도 옛사랑을 찾아 헤매는 동현은 PC 채팅으로 수현에게 물어봅니다. 영혜를 아냐는 질문에 수현은 얼떨결에 아는 것처럼 거짓말을 하는데... 



채팅 중에 영혜를 모르는 사람이라는 것이 밝혀지고, 동현(한석규)은 또 절망합니다. 그리고 은희를 찾아가 하룻밤을 보내는 동현... 한편 수현(전도연)은 짝사랑 기철에게 넥타이를 선물하고는 설레어합니다. 얼마 후, 동현은 동창이 운영하는 레코드 가게에 갑니다. 그런데 우현히 수현도 이곳에 벨벳 언더그라운드 앨범을 사러 옵니다. 접속 영화 줄거리의 첫 만남이 이루어질 것 같은 순간입니다. 그러나 계단에서 마주친 두 사람은 그냥 지나쳐 갑니다. 아직 서로 얼굴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사진: 얼굴을 몰라 지나치는 장면. 한국 여화 명장면 중 하나다(얼굴을 몰라 지나치는 장면. 한국 여화 명장면 중 하나다 [접속 영화 줄거리 결말 OST] / ⓒ 명 필름)





영화 접속 결말 - 만남의 접속 


둘의 PC 채팅은 계속됩니다. 수현은 동현(한석규)의 옛사랑에 대해 묻지만 비관적인 그는 대답도 회피합니다. 수현(전도연)은 쇼핑몰에 다닌다고 자신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서로의 아픈 사랑에 대해 조언을 해 줍니다. 대화 후 기철은 찾아간 수현... 하지만 일이 더 틀어져서 이젠 더 만날 수도 없는 처지가 됩니다. 수현은 동현에게 원망 섞인 채팅을 보내고, 그러다가 둘은 서로 상처가 되는 말까지 하게 됩니다. (접속 영화 결말은 갑자기 분위기가 가라앉음) 




동현은 은희(추상미)와의 사생활이 알려져서 방송국을 그만두고, 수현은 동현의 말대로 어차피 안 될 사랑을 접기로 합니다. 영화 접속 줄거리는 이렇게 각자 새 출발을 하는데, 소심했던 수현과 비관적인 동현은 드디어 만나보기로 결심합니다. 극장 앞에서 만나기로 한 두 사람, 그러나 동형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 후 수현은 동현에게서 우편물을 받습니다. 영혜가 죽어서 가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찾던 옛사랑을 죽은 후에야 찾게 된 동현, 계속 연락을 시도하는 수현...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서로의 상처를 털어내고 두 사람의 새 출발이 시작된다는 결말(서로의 상처를 털어내고 두 사람의 새 출발이 시작된다는 결말 [접속 영화 줄거리 결말 OST] / ⓒ 한국영상투자개발)


다시 만나기로 한 날, 하지만 동현은 이번에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벨벳 언더그라운드 앨범을 안고 애타게 기다리는 수현... 사실 동현은 약속 장소에 나왔지만 아직도 용기가 나지 않아서 멀리서 바라만 보고 있었습니다. 수현이 동현에게 공중전화를 하려고 근처 카페에 들어갔는데, 마침 동현이 있는 카페입니다. 수현은 만나고 싶다고 음성메시지를 남깁니다. 그것을 듣고 동현도 비로소 용기를 냅니다. 영화 접속 결말은 멀어지는 수현과 뛰어가서 붙잡는 동현의 만남으로 끝납니다. 그리고 접속 OST <A Lover's Concerto>가 나옵니다. 



영화 접속 OST 목록

   01 Prologue

   02 Cucina Acoustica - 사랑의 송가

   03 수현의 독백

   04 Dusty Springfield - The Look of Love

   05 Cucina Acoustica - 거리에서

   06 Cucina Acoustica - 해피엔드 & 여인2

   07 폴라로이드

   08 The Troggs - Whth A Girl Like You

   09 운명의 반전

   10 The Velvet Underground - Pale Blue Eyes : 메인 주제곡

   11 Tom Waits - Yesterday is Here

   12 손지예, 방대식 - 나보다 더 외로운 사람에게

   13 Cucina Acoustica - 방황

   14 수현의 전화

   15 Sarah Vaughan - A Lover's Concerto : 엔딩곡

   16 J.S.Bach - 2 Minuet G Major & g minor BWV 114 & BWV 115

   17 Cucina Acoustica - 방황(Take 2)

   18 Title (Instrumental)​


[엮인 글]




[접속 예고편]​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