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미시시피 버닝 결말 줄거리 뜻 사건 실화 - 인종차별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영화 미시시피 버닝 결말 줄거리 뜻 사건 실화 - 인종차별

키스세븐지식 2019. 10. 25. 12:1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영화 미시시피 버닝 결말 줄거리 뜻 사건 실화 - 인종차별]

미시시피 버닝 뜻은 미시시피 사건, 또는 미시시피 사안(Mississippi Burning) 등으로 번역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버닝은 불탄다는 사전적인 의미 외에도 여러 가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미시시피 버닝 실화 사건은 1964년에 실제로 미국 남부에서 있었던 이야기입니다. 흑인 인권운동이 막 시작되던 1960년대에 미국 인권운동의 큰 갈림길이 된 사건이기도 합니다. 

감독 알란 파커는 1988년 진 핵크만, 윌렘 데포, 프란시스 맥도맨드, 브래드 도리프 주연으로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이 글은 미시시피 버닝 결말, 줄거리, 뜻, 실화, 사건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미시시피 버닝 줄거리 - 인종차별 


미국 흑인은 1964년에야 투표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정도로 인종차별이 심했고 남부지역은 더욱 심했습니다. 이 영화는 남부 미시시피 주에서 인권운동가 세 명이 갑자기 실종되면서 시작됩니다. 그들은 흑인을 위한 투표함을 설치하러 간 사람들이었습니다. 보수주의 사회이며 백인 우월주의 사회인 이 곳에는 KKK단이 있어서 의심이 듭니다. 

영화 미시시피 버닝 줄거리는 FBI가 앨런 워드(윌렘 데포)와 루퍼트 앤더슨(진 핵크만)을 파견합니다. 특히 앤더슨은 미시시피 보안관 출신이었습니다. 


사진: 결정적인 증언을 할 펠 부인과 형사(결정적인 증언을 할 펠 부인과 형사 [미시시피 버닝 줄거리 결말 실화 사건 뜻] / ⓒ 알란 파커)



실종 인권운동가는 한 명의 흑인과 두 명의 백인으로 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현지에서는 보안관 스터키와 대리인 클린턴 펠이 FBI를 맞이합니다. 그런데 이들은 사건의 내막을 다 알고 있으면서도 돕지 않고 오히려 방해까지 합니다. 백인 주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FBI는 흑인들을 만나 물어봅니다. 그러나 미시시피 버닝 결말까지 흑인들도 그들을 돕지 못합니다. 만나서 말을 했다는 이유로 KKK(인종차별 단체)의 공격을 받기 때문입니다. 시장도 사건을 방조하면서 수사는 풀리지 않습니다. 




미시시피 버닝 뜻을 사전에서 보면 불탄다는 뜻이 있지만 "시급한 문제"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그러나 미시시피 버닝 줄거리는 지지부진합니다. 앤더슨은 대리인인 펠의 아내(프란시스 맥도맨드 )에게 접근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실종자들의 차가 늪에서 발견되자 급히 요원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영화에서 백인 주민들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으니까 죽었을 거라는 반응을 보입니다. 펠을 조사하지만 아내와 있었다며 알리바이를 댑니다. 백인에게 공격당한 흑인들도 보복이 두려워서 증언을 거부합니다. 


사진: 형사 역의 진 핵크만, 윌렘 데포의 갈등 연기도 볼만하다(형사 역의 진 핵크만, 윌렘 데포의 갈등 연기도 볼만하다 [미시시피 버닝 줄거리 결말 실화 사건 뜻] / ⓒ Orion Pictures)




미시시피 버닝 결말 - 추악한 사회 


워드(윌렘 데포)와 앤더슨(진 핵크만)이 조사한 결과, 별 것도 아닌 걸로 보안관이 잡았다가 밤늦게 풀어주면 KKK단이 쫓아가서 폭행을 해왔던 것이었습니다. 즉, 범행은 KKK단이 했지만 말 안 듣는 흑인들을 폭행할 수 있도록 보안관이 도와줬던 것입니다. 

이곳은 사회 전체가 범죄를 방조하는 곳이었습니다. 이들은 흑인이라면 목사님도 마구 폭행 테러를 가했습니다. 그러나 영화 미시시피 버닝 결말에 가면 그 아들 소년이 익명으로 증언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판사마저 한 편이라 처벌이 가볍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인종차별주의 KKK단은 보수주의 사회의 문제점을 드러냈다(인종차별주의 KKK단은 보수주의 사회의 문제점을 드러냈다 [미시시피 버닝 줄거리 결말 실화 사건 뜻] / ⓒ 크리스 제롤모)



미시시피 버닝 사건이 또 벌어집니다. 재판을 하게 했다고 또 복수를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흑인 목사의 목을 매달아 죽기 직전까지 갑니다. 영화 미시시피 버닝 줄거리의 역전은 앤더슨의 활약으로 이루어집니다. 펠의 부인(프란시스 맥도맨드 )에게 접근한 그가 부인의 마음을 열어 가짜 알리바이를 증명하고, 실종된 세 명의 시신도 찾은 것입니다. 

그러나 그 사실을 안 남편은 부인에게 무자비한 폭행을 가합니다. 그 사실을 듣고 분노에 떠는 앤더슨... 워드가 겨우 말려서 복수를 막습니다. 




시장을 조사하는 것도 실패한 FBI는 단원 중에서 멘탈이 약한 코웬즈를 연행해서 계략을 써먹습니다. 백인 사회에 코웬즈가 배신을 해서 다 불어버린 듯한 소문을 내버립니다. 코웬즈는 백인들에게 미움을 받게 되었다고 생각하고는 모든 사실을 터 놓습니다. 

그러자 눈덩이처럼 커지며 더러운 비리와 학대들이 쏟아집니다. 영화 미시시피 버닝 결말에서 시장은 결국 자살을 선택하고 KKK 단원들도 전부 처벌을 받습니다. 그러나 미시시피 버닝 사건은 아직도 벌어지고 있으며 우리도 되돌아볼 사건입니다. 



[미시시피 버닝 예고편]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