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고지전 뜻 결말 줄거리 - 실화 배경 애록고지 본문

영화 사전

영화 고지전 뜻 결말 줄거리 - 실화 배경 애록고지

키스 키스세븐 2019. 9. 29. 22:1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영화 고지전 뜻 결말 줄거리 - 실화 배경 애록고지] 

1950년부터 시작된 6.25 한국전쟁은 무려 3년 간 이어졌습니다. 휴전 협상이 시작되었지만 그동안에도 뺐고 빼앗기는 전투 속에 수많은 희생이 있었습니다. 영화 <고지전> 실화 배경은 '백마고지' 전투입니다. 애록고지라고 나오는 이름은 KOREA를 거꾸로 대신 사용한 것입니다. 감독은 전쟁의 참혹함을 보여 주려고 했으나 보수주의 쪽에서는 남한의 잘못도 찍었다며 영화를 좌파라고 트집 잡기도 했습니다. 영화 중 북한의 여자 저격수 "2초" 김옥빈의 실존인물 논란도 있었습니다. 

장훈 감독과 신하균, 고수, 이제훈, 김옥빈 주연으로 2011년 개봉했습니다. (이 글은 영화 고지전 뜻, 결말, 줄거리, 실화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영화 고지전 줄거리 - 수상한 부대 


1952년 2월 휴전 협상이 한창이던 시기에 동부전선의 애록고지에서 중대장이 아군의 총에 맞아 죽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한편 강은표 중위(신하균)는 상관 항명 때문에 애록고지로 파견됩니다. 

거기에서 이등병 때 죽은 줄 알았던 친구 김수혁 중위(고수)를 만납니다. 소심한 성격의 친구였지만 지금은 악어중대에서 뛰어난 전략으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악어중대의 분위기는 뭔가 이상합니다. 일반적인 부대와 달리 수상한 행동을 하고 심리적으로도 불안했습니다. 


사진: 악어중대 대원들과 포스터(악어중대 대원들과 포스터 [영화 고지전 줄거리 뜻 결말 실화 애록고지] / ⓒ 장훈)



이때 이 부대에 새로운 지휘관이 부임합니다. 그는 뜬금없이 고지 위에 대공포를 설치하자고 합니다. 영화 고지전 줄거리 실화의 모티브인 '백마고지'는 계속 서로 뺐고 뺏기는 상태를 반복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부대원들은 반대를 하지만 명령대로 대공포가 설치됩니다. 

하지만 또다시 애록고지를 빼앗기고 이번에는 점령을 하기 위해 더한 고생을 하는 상황이 됩니다. 하지만 정식 휴전이 되기 전에 조금이라도 더 땅을 빼앗아야 하기 때문에 군인들은 목숨을 걸고 빼앗습니다. 




그러다가 현장에서 수상한 장소가 나옵니다. 하지만 부대원들에게는 친숙한 공간입니다. 남북으로 갈린 가족들이 비밀리에 편지나 선물을 놔두는 곳입니다. 김수혁(고수)은 여기에서 한 여자의 사진에 반합니다.(나중에 2초라는 여자로 나오며 영화 고지전 결말에서 김옥빈으로 정체가 드러남) 

얼마 후, 어린 병사가 "2초"라는 북한 여자 저격수의 총에 죽습니다. 그녀의 이름은 총에 맞고서 2초가 지난 후 소리가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리고 정찰을 하던 강은표(신하균)가 김옥빈이 2초인지 모르고 만나는 장면도 있습니다. 


사진: 실화인 백마고지의 치열한 액션씬을 담았다(실화인 백마고지의 치열한 액션씬을 담았다 [영화 고지전 줄거리 뜻 결말 실화 애록고지] / ⓒ 쇼박스)




영화 고지전 결말 - 애록고지 실화 배경 


악어중대의 병사들은 정신병 정도의 트라우마를 겪는 병사가 많았습니다. 1950년 8월 '포항철수작전'에서 같은 편을 죽이고 살아남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철수를 위해 배를 타려고 했지만 자리가 모자랐고, 아군이 총으로 위협하며 막자 신일영(이제훈)이 기관총으로 그들을 죽이고 악어중대원들을 태웠던 기억입니다. 

그동안에도 휴전협상은 계속 진행되고 병사들의 마음도 조금 풀어져서 개울에서 목욕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북한군 현정윤(류승룡) 부대와 마주치지만, 휴전을 의식해서 서로 물러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북한 여자 저격수 2초 김옥빈(북한 여자 저격수 2초 김옥빈 [영화 고지전 줄거리 뜻 결말 실화 애록고지] / ⓒ 컴퍼니)



이제 휴전이 체결되고 정식 발효일이 남았습니다. 하지만 병사들은 정식 휴전이 되기 전에 계속 점령 작전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조금이라도 땅을 더 빼앗기 위함입니다. 지휘관은 부대원들에게 무리한 공격을 하라고 하고... 결국 김수혁(고수)이 그를 사살합니다. 즉시 신하균이 제압하지만, 이전 중대장 총살사건도 그의 짓이 아닌가 의심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중공군까지 참여한 재공격이 시작되고 국군은 다시 밀려나게 됩니다. 영화 고지전 줄거리에서 김수혁은 뛰어난 전략으로 부대원들을 모두 살려서 퇴각시킵니다. 




이때 문제의 2초가 등장합니다. 그녀의 정체는 김옥빈이었음이 밝혀집니다. 김수혁이 처치할 기회를 얻었지만 마음이 흔들리다가 결국 그녀에게 죽게 됩니다. 드디어 최후의 공격... 국군은 기적적으로 정식 휴전 하루 전날 애록고지(고지전 실화 배경인 백마고지)를 탈환합니다. 

그러나 전쟁의 끝은 참혹해서 영화 고지전 결말은 북한 지휘관 현정윤(류승룡)이 죽고 2초(김옥빈)도 강은표(신하균)에게 죽음을 맞습니다. 악어중대 부대원들도 다 죽고, 마지막에 홀로 남은 강은표의 모습으로 엔딩을 맺습니다. 



[영화 고지전 예고편]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2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oo0100.tistory.com BlogIcon soo0100 2019.09.30 08:30 신고 한번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kiss7.tistory.com BlogIcon 키스 키스세븐 2019.10.06 16:35 신고 고지전
    2011년 ‧ 드라마/역사 ‧ 2시간 13분
    설명
    1951년, 우리가 알고 있던 전쟁은 끝났다이제 모든 전선은 ‘고지전’으로 돌입한다! 1953년 2월, 휴전협상이 난항을 거듭하는 가운데 교착전이 한창인 동부전선 최전방 애록고지에서 전사한 중대장의 시신에서 아군의 총알이 발견된다. 상부에서는 이번 사건을 적과의 내통과 관련되어 있음을 의심하고 방첩대 중위 ‘강은표’(신하균)에게 동부전선으로 가 조사하라는 임무를 내린다. 애록고지로 향한 은표는 그 곳에서 죽은 줄 알았던 친구 ‘김수혁’(고수)을 만나게 된다. 유약한 학생이었던 ‘수혁’은 2년 사이에 이등병에서 중위로 특진해 악어중대…
    개봉일: 2011년 7월 20일 (대한민국)
    감독: 장훈
    촬영: 김우형
    수상 후보 선정: 청룡영화상 신인남우상, 대종상 신인남우상, 더보기
    제작자: 이우정, 김현철
    출연진
    김옥빈 (차태경)
    고수 (김수혁)
    이제훈 (신일영)
    신하균 (강은표)
    이다윗 (남성식)

    고지전(영화) - 나무위키

    https://namu.wiki › 고지전(영화)
    이제 모든 전선은 '고지전'으로 돌입한다! 1953년 2월, 휴전협상이 난항을 거듭하는 가운데 교착전이 한창인 동부전선 최전방 애록고지에서 전사한 중대장의 시신 ...
    상영 시간‎: ‎133분
    음악‎: ‎장영규, ‎달파란
    감독‎: ‎장훈
    장르‎: ‎전쟁‎, ‎드라마
    ‎장훈(영화 감독) · ‎포항 철수작전 · ‎햄버거 힐

    고지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tps://ko.wikipedia.org › wiki › 고지전
    《고지전》은 고수와 신하균이 주연을 맡은 장훈 감독과 박상연 작가의 2011년 한국영화이다.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휴전협정이 막바지에 이를 무렵 가상의 고지 '애록 ...
    배급사‎: ‎쇼박스
    감독‎: ‎장훈
    제작‎: ‎TPS Company

    고지전 | 다음영화

    https://movie.daum.net › moviedb
    2011. 7. 20. - 카카오페이지영화보기. 한국전쟁의 마지막 날, 기록되지 않은 그들의 마지막 전투. 1951년, 우리가 알고 있던 전쟁은 끝났다 이제 모든 전선은 '고지 ...
    이 페이지를 19. 9. 28에 방문했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