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이슈/시사 따라잡기

박노자 교수의 한국, 일본 보수 진단 - 한국 보수 문제 많다

2019. 8. 11.


[박노자 교수의 한국, 일본 보수 진단 - 한국 보수 문제 많다] 


이 글은 2019년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블라디미르 미하일로비치 티호노프(박노자)'의 인터뷰 내용을 엮은 것입니다. 그는 러시아 출신으로 현재 노르웨이 오슬로 대학에서 한국학과 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한국, 일본 보수를 그는 일란성쌍둥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한국 보수의 문제점을 일본 극우주의와 비교하는 내용의 인터뷰 부분을 발췌하여 엮습니다. 한국의 보수주의가 극우 성향을 띄는 것에 대해, 한국의 보수주의가 왜 문제인지를 생각해 볼 시각입니다. 






일본과 일란성쌍둥이, 한국 보수주의 


'블라디미르 미하일로비치 티호노프(박노자)' 교수는 일본 사회를 어떻게 진단하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일본이 다른 자본주의 국가에 비해서 다른 점이 있다면 권위주의가 너무 심합니다." 

기존에도 한국이 세계 선두에 서려는 목적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진단에서 권위주의가 지목된 것이 있었습니다. 그 역시 일본도 같은 문제는 가지고 있으며 2019년 일본 무역보복에서 일본인들이 지지하는 것도 그런 맥락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사진: 라디오 방송에 출연한 블라디미르 미하일로비치 티호노프 교수(라디오 방송에 출연한 블라디미르 미하일로비치 티호노프 교수 [박노자 교수 한국 일본 보수 진단 한국 보수 문제 많다] / ⓒ 김현정의 뉴스쇼)



한국의 권위주의와 일본 권위주의에 대한 비교는 이렇게 했습니다. "대한민국이라고 해서 크게 다를 건 없다고 하지만, 한국은 중도 우파가 주도하고 일본은 극우파가 주도하고 있는 게 차이죠." 

한국 내에서는 보수주의 측에서 진보주의를 좌파다 빨갱이다 욕을 하지만, 유럽에서 보는 시각은 한국 진보가 중도 우파로 보인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만큼 한국 보수주의와 일본 보수주의는 우파 중에서도 극우파에 속한다는 얘기입니다. 



이에 사회자가 다시 이렇게 질문합니다. "한국도 극우들의 망동이 점점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들이 나옵니다. 며칠 전에 한 극우 단체 대표가 아베 수상께 사죄드립니다. 이런 공개 기자 회견을 했고 어제는 그 사람하고 그 단체 회원 20명이 소녀상 앞에 가서 문재인 대통령도 아베한테 사과해라, 이렇게 외치다가 성난 시민들하고 몸싸움이 나고 그랬습니다. 왜 이러는 걸까요?" 

이것은 8월 1일 속칭 "엄마부대"의 주옥순 대표가 "일본 파이팅"을 외친 사건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진: 일본 편을 드는 한국 극우 단체(일본 편을 드는 한국 극우 단체 [박노자 교수 한국 일본 보수 진단 한국 보수 문제 많다] / ⓒ YTN)



이에 박노자 교수는 한국, 일본 보수주의를 이렇게 진단합니다. "극우들은 일면으로는 국익 위주로 사고한다고 하지만.... 서로 보면서 배우고 벤치마킹하는 국면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르웨이 극우 파시스트 안데르스 베일 브레이비크, 100명을 죽였잖아요. 인터넷에 올린 선언문에서 본인이 제일 사랑하는 나라는 일본과 한국이다..." 

즉, 한국의 보수주의들은 일본 보수주의들을 벤치마킹하고 있다는 것인데, "한국 극우들도 일본 극우와 사고 구조가 상당히 비슷하다."라고 말했습니다. 




한일 무역보복, 일본도 보수가 문제다 


실질적으로 한국 보수당이 해 온 일들을 보면 일본과 비슷한 점이 상당히 많다는 의견들이 꽤 있습니다. 현재도 한국 보수당, 예를 들어 자유한국당 등은 겉으로는 중립적인 자세인 듯하면서 은근히 일본의 편을 들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 중입니다. 

과거에는 산업화의 시급한 문제 때문에 일본을 벤치마킹할 수 있었을지 모르지만, 정치마저도 일본식으로 휘둘리는 것을 일부 국민들이 모르고 지지하는 문제점은 여전한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왼쪽은 붉은 색이 우파. 오른쪽은 파란색이 우파 지역(왼쪽은 붉은 색이 우파. 오른쪽은 파란색이 우파 지역 [박노자 교수 한국 일본 보수 진단 한국 보수 문제 많다] / ⓒ Dmthoth / 편집 www.kiss7.kr)



바로 이 점에 대해 사회자가 다시 질문합니다. "국회 정치인들 보면... 네가 더 친일파다.. 이건 어떻게 보세요?" 

박노자 교수는 "한국의 극우들이 일본과 여러모로 유착돼서 일본 극우들과 통하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대기업들한테는 노동 안전 규제를 완화시키고 연장 근로를 허용하는 등, 정말 일본 과로사의 나라, 극우들이 일본과 같은 모습으로 가고 있는 부분이지 않습니까?" 이것은 기업이 안전 부분에 돈을 쓰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게 해 놓는 구조를 예를 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박노자 교수는 한국, 일본 무역보복 문제를 이렇게 봤습니다. 일본도 말을 못 할 뿐이지 2차 세계대전과 원폭의 악몽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그들과 한국은 연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즉, 일본을 비판하되 아베 정권을 비판하는 것이어야 하며 일본 내부의 바른 지식인들의 목소리가 커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지금의 한국 극우처럼 일본 편을 들어서 싸움을 부추기는 행동은 최악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