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세계 최초의 초고도 전략정찰기 - U2기와 격추사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

세계 최초의 초고도 전략정찰기 - U2기와 격추사건

키스 키스세븐 2015. 2. 22. 14: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세계 최초의 초고도 전략정찰기 - U2기와 격추사건] 





당시 최고 기술이 적용된 고공전략정찰기 U2기


냉전시대인 1950년대 이후는 미국과 소련이 서로 아주 예민한 시기였습니다. 

더구나 미국은 자신들이 개발한 원자폭탄을 소련도 가지게 되자, 소련이 위성을 띄워 우주에서 원자폭탄을 쏠 것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필요 이상의 공포심마저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철의 장막으로 유명했던 소련이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무기를 가지고 있는지 미국은 도저히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때 세계 최고의 기술을 적용한 비행기가 제작되는데, 바로 U2기입니다. 

당시 대통령이었던 아이젠하워의 지시에 의하여 개발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와 동시에 차세대 첩보비행 계획은 U2기를 포함하여 3개가 동시에 진행되기도 합니다. 

미국 최초의 인공위성이 쏘아지기 이전이었기 때문에 고공 정찰 첩보비행이 아니면 소련의 정보를 얻어낼 방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인공위성은 경로가 뻔하기 때문에 지상에 위장시설을 하여 숨길 수 있었으므로 인공위성이 쏘아 올려진 이후에도 한동안 U2기는 계속 운영이 되었습니다. 




(출처: lt.wikipedia.org)







지구에서 가장 높이 날던 전략정찰기 U2 


U2기는 추가 연료 공급이 없이도 10시간을 하늘에 떠 있을 수 있었습니다. 

더구나 U2기는 고도 21km 까지 날았습니다. 대기와 우주의 경계부분까지 날았던 것입니다. 

지금도 일반 항공기가 3km내외, 전투기가 9km까지 날아다니는 것에 비하면 엄청난 높이가 아닐 수 없습니다. 더구나 비행 후 사진까지 찍어서 왔으니 미국은 적국의 영공에 U2기를 띄워서 감시하곤 했었습니다. 

U2기 조종사들이 입던 비행복은 우주인들이 입는 초기 우주복과 거의 같았습니다. 

U2기의 제작비용은 거의 6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은 U2기 활용 직전에 국제적 합법화를 위해서 모든 국가의 영공을 개방하자는 제안을 소련에 제의하기도 했었습니다. 물론 소련은 거부했지만 미국은 굴하지 않고 U2기를 이용해 소련 영공을 촬영했습니다. 

이때만 해도 미국은 비교적 낙관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당시까지만 해도 소련의 지대공 미사일의 대공사정거리가 U2기의 비행높이에 다다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소련이 더 높은 성능의 지대공 미사일을 개발할 때까지는 여유 있게 소련을 들여다 볼 심산이었습니다. 




(출처: en.wikipedia.org)







U2기 격추사건으로 1급기밀이 드러나다 


하지만 미국의 생각보다 일찍 U2기 격추사건이 일어납니다. 그때가 1960년이었습니다. U2기를 운영한지 불과 몇 년이 지나지 않아서 입니다. 

그 사이 소련은 미국에 영공 침범 사실을 여러 차례 항의했었지만 증거를 잡지 못한 상태라 전전긍긍하고 있었는데, 소련 우랄산맥 상공 2만 미터에서 격추가 된 것입니다. U2기가 격추된 이후에도 미국은 기상관측기였다고 거짓말을 했었지만 소련이 증거를 들여 밀자 그제야 사과를 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미국과 소련은 평화회담을 추진 중이었는데, 한쪽으로는 회담을 하고 한쪽으로는 첩보용 침입을 하고 있었으니 미국은 매우 당황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소련이 U2기를 격추시킨 것은 운이 좋았던 경우입니다. 

U2기를 잡기 위해 최신예 전투기인 미그기를 투입해도 소용이 없자 소련은 SA-2를 배치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SA-2는 높은 고도에까지 올라갈 수는 있으나 명중률이 매우 안 좋았었습니다. U2기 비행사가 고도를 낮추는 순간 마구 날린 SA-2에 맞은 격추사건인 것입니다. 

격추사건에 대해 초고도를 잘 날던 U2기가 왜 고도를 낮추었는지에 대해서는 소련 간첩이 활동하며 U2기의 고도계를 오작동하도록 했다는 설이 있기도 합니다. 


U2기 격추사건의 조종사는 살아남았지만 U2기의 잔해가 소련에게 완전한 증거로 남았고, 조종사도 미국의 음모에 대해 모든 것을 실토해 버렸습니다. 그때까지는 미국 외의 국가들은 짐작만 했을 뿐 실제로 U2기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것이나 마찬가지였었습니다. 

U2기의 조종사는 나중에 미국에 잡혀있던 소련의 간첩들과 맞교환 당했는데, 미국에 돌아와서 미국인들에게 죄인취급을 받았다고 합니다. 워낙 극비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독약과 기체파괴까지 계획에 들어있었으나 조종사는 이를 아무 것도 수행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U2기는 이후에도 대만의 운영하던 중 중국에서 6기나 격추되는 치욕을 맛보기도 했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후 U2기는 블랙버드 등 여러 변형모델로 이어졌지만 U2기 생산은 21세기가 되기 전에 단종되었습니다. 그러나 U2기의 활용가치는 아직도 존재하기 때문에 미국에서도 2020년까지 운영할 계획이며, 우리나라에서도 미군에 의해 2025년까지 계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해집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필요없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