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이란 파키스탄 전쟁 이유(원인) - 발루치스탄 공습과 중동 전쟁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이란 파키스탄 전쟁 이유(원인) - 발루치스탄 공습과 중동 전쟁

키스세븐지식 2024. 1. 22. 01:0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이란 파키스탄 전쟁 이유(원인) - 발루치스탄 공습과 중동 전쟁


 

이란 파키스탄 전쟁

발루치스탄 전쟁 원인과 이유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 미국-후티 반군 전쟁까지 있는 상황에서, 파키스탄-이란 전쟁까지 나자 전 세계는 초긴장에 빠졌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각국의 속셈과 국제적 역학 관계가 숨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이란 파키스탄 전쟁의 원인과 이유를 해석하며, 이 전쟁이 중동 전쟁으로 확전될 것인가하는 불안감에 대한 분석도 해 보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이란 파키스탄 전쟁 이유(원인) - 발루치스탄 공습과 중동 전쟁

 

현재 중동 전쟁 상황

 

이스라엘, 이란, 예멘, 파키스탄 위치 지도 / ⓒ  Pahari Sahib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무장 정파 하마스는 2023년 10월 7일 이스라엘을 공격했습니다. 이후 이스라엘의 보복이 시작되었는데, 상대가 안 되는 전력이므로 사실상 학살전에 가깝습니다. 더구나 이스라엘은 레바논의 헤즈볼라까지 싹쓸이하려고 합니다.

 

이스라엘의 행태에 불만을 품은 예멘의 후티 반란군은 이스라엘을 도와주는 나라들이 공격했습니다. 후티의 아덴만 앞을 지나는 서양 선박들이 피해를 입자, 2024년 1월 12일, 미국은 후티 반란군의 미사일 기지를 공격했습니다. 세계는 확전될까 봐 걱정했습니다.

 

그런데 2024일 1월 16일, 이란이 갑자기 파키스탄을 공격했습니다. 얼마 후 파키스탄도 반격합니다. 여기에 이르자 세계는 더욱 긴장하게 됩니다. 이란, 파키스탄 전쟁의 이유와 원인은 현재의 중동 전쟁과는 조금 먼 거리에 있습니다.

 

 


 

이란의 파키스탄 공격

 

이란 파키스탄 전쟁 이유(원인)  / ⓒ  Unknown

 

파키스탄과 이란의 전쟁의 원인은 이란이 테러를 당한 것에서 출발합니다. 2024년 1월 3일, 이란의 종교 절기에 폭탄 테러가 가해지며 84명이 죽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란은 당연히 보복에 이를 갈았습니다. 그러나 각국들은 이스라엘의 소행은 아니라는 정보를 주었습니다.

 

이때 과거 IS(이슬람국가) 단체의 공격이라는 정보를 얻은 이란은 15일 이라크, 16일 파키스탄의 수니파를 공격했습니다. 같은 이슬람이지만 이란은 시아파고, 수니파와는 적대 관계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란은 파키스탄의 접경지역 발루치스탄주에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물론 파키스탄도 반발하며 보복 공습을 했습니다. 이란의 시스탄·발루치스탄주를 공습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의아한 면이 있습니다. 이란은 파키스탄을 공격하고 파키스탄은 이란을 공격했지만, 실제로 공격당한 것은 발루치스탄족이었기 때문입니다.

 

 


 

발루치스탄족이란?

 

중동 전쟁과 발루치스탄 공습 지역 / ⓒ  www.kiss7.kr

 

결과적으로 양쪽의 나라로부터 두들겨 맞은 것은 발루치스탄족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서방 국가는 아랍 영토를 쪼개주며 지금의 분란을 만들었습니다. 그들이 이란과 파키스탄을 독립시켜 줄 때, 발루치스탄족이 살던 영토를 갈갈이 찢겨 나갔습니다.

 

발루치스탄족의 영토는 파키스탄과 이란, 그리고 아프가니스탄에 의해 찢겼습니다. 파키스탄의 발루치스탄주는 파키스탄의 44%나 되는 지역입니다. 그러나 인구가 5%밖에 안 되기 때문에 분리 독립을 하고 싶어도 힘이 없습니다. 이란에 남은 발루치스탄족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번에 파키스탄, 이란 전쟁의 이유(원인)은 테러 때문이지만, 두들겨 맞은 것은 발루치스탄족이라는 말은 이 때문입니다. 이란은 파키스탄 지역의 발루치스탄족을 공습했고, 파키스탄은 이란 지역의 발루치스탄족을 공습한 것입니다.

 

 


 

이란 파키스탄 전쟁의 원인과 이유

 

미사일 공습 - 이란 파키스탄 전쟁 이유(원인)  / ⓒ Unknown

 

아프가니스탄 내부의 발루치스탄족은 힘이 매우 미약합니다. 그래서 이란이 고른 것이 파키스탄 내의 발루치스탄족입니다. 이들이 테러를 저지른 증거가 있다며 공격한 것입니다. 파키스탄은 이란에 보복하지 못하고, 발루치스탄족이 분리 독립을 꿈꾸며 테러했다고 공격한 것입니다.

 

즉, 이란과 파키스탄 전쟁의 원인(이유)는 이란과 파키스탄을 지배하는 보수주의 정권이 내부의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관심을 밖으로 돌리려고 일을 벌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란은 이스라엘 편을 드는 서방에게 건드리지 말라는 일종의 경고 효과까지 노렸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서로 공습을 한 후, 이란은 오히려 미국과 이스라엘에 경고 메시지를 보냈고, 파키스탄은 이란의 영토 주권을 존중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이들의 전쟁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확전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발루치스탄족만 죽어나게 생길 뿐입니다. ​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 하마스 전쟁 원인 설명 2 (현재 상황)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 하마스 전쟁 원인 설명 2 (현재 상황)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하마스 전쟁 원인 ​ 지난번 기사에서,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원인에 대해 역사적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아래 추천글 링크 참고) 이번에는 국제 정세적 측

kiss7.tistory.com

레바논과 헤즈볼라, 팔랑헤 - 이스라엘과 전쟁, 이슬람과 기독교, 역사

 

레바논과 헤즈볼라, 팔랑헤 - 이스라엘과 전쟁, 이슬람과 기독교, 역사

레바논 헤즈볼라 팔랑헤 이스라엘과 전쟁, 이슬람과 기독교, 역사 ​ 레바논은 이슬람 국가도 아닌데 이스라엘과 전쟁을 하곤 합니다. 그 이유는 레바논 안에 있는 헤즈볼라라는 무장단체 때문

kiss7.tistory.com

이란 혁명수비대 - 한국, 미국의 관계와 이란 군대 역사 (호르무즈 해협 청해부대 파견 중)

 

이란 혁명수비대 - 한국, 미국의 관계와 이란 군대 역사 (호르무즈 해협 청해부대 파견 중)

이란혁명수비대 سپاه پاسداران انقلاب اسلامی ​ [이란 혁명수비대 - 한국, 미국의 관계와 이란 군대 역사​ (호르무즈 해협 청해부대 파견 중)] 2020년, 이란 혁명수비대는 한국 선박을

kiss7.tistory.com

 

[이란 파키스탄 전쟁 이유(원인) - 발루치스탄 공습과 중동 전쟁]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