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 하마스 전쟁 원인 설명 2 (현재 상황)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 하마스 전쟁 원인 설명 2 (현재 상황)

키스세븐지식 2023. 10. 10. 01:31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 하마스 전쟁 원인 설명 2 (현재 상황) / ⓒ Wall Street Journal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하마스 전쟁 원인


지난번 기사에서,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원인에 대해 역사적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아래 추천글 링크 참고)

 

이번에는 국제 정세적 측면에서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중동 전쟁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미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있는 가운데 중동에서 전쟁이 확전되면, 모든 나라들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 하마스 전쟁 원인 설명 2 (현재 상황)


전쟁의 시작 원인


하마스라는 무장 조직은 팔레스타인 중에서도 "가자"라는 지역의 정치 세력입니다. 이들은 2023년, 이스라엘에 대규모 공격을 퍼부었습니다. 이것은 지난 50년간 볼 수 없었던 공격이었습니다. 지난 15년간 쏜 로켓포의 총 수가 5000발이었는데, 이때 하루에 쏜 로켓이 거의 5000발이었으니 말입니다.


너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수의 로켓포였기에, 2천발이니 7천발이니 하는 말도 있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그게 아닙니다. 하마스가 이스라엘의 분리장벽을 부수고 들어가서 마을들을 점령하고, 주민을 인질로 잡아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정식 침공이고 전쟁이라는 것이 더욱 충격적인 사건입니다. 나중에 협상용으로 쓰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스라엘과 서방 세계의 충격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은 분쟁이 계속 있어왔습니다. 이번 전쟁은 차원이 다른 충격이 더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정보기관으로 분류되는 "모사드"와 미국 CIA가 전혀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던 사실입니다. 심지어 오랫동안 수 천 발의 로켓포를 모으고 있다는 것조차 감지하지 못했습니다.


또 한 가지 문제는 "아이언돔"입니다. 하나에 수억 원씩 하는 최첨단 방공 미사일 방어체계가 바로 아이언돔입니다. 그런데 하나에 800달러밖에 안 되는 로켓포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유는 너무나도 수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수 천 발이 날아오는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었습니다.

 

 



하마스의 전쟁 승리 확률은 거의 0%


정규전에서 상대가 되지 못하는 하마스는 왜 갑자기 공격을 가한 것일까? 그러나 내막을 캐다 보면 절대로 갑자기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길 확률은 있을까? 전문가들은 거의 0%라고 보고 있습니다. 자체 능력이 없어서 전기, 물 등을 이스라엘에 의지하고 있었기에, 어찌 보면 참 뜬금없는 공격이기도 합니다.


이미 가자 지구는 수십 년간 봉쇄되어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의 목적은 팔레스타인 인구를 줄이고 결과적으로는 모든 영토를 빼앗는 것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지원만 해주면서 봉쇄해 왔던 것입니다. 전기가 부족해서 냉장고도 못 쓰고 사는 기간이 계속되니, 참는 데에도 한계가 있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전쟁 원인


표면적으로는 원수 이스라엘의 식민지 정책이었지만, 내부적으로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더 컸을 것으로 보입니다. 팔레스타인은 이스라엘의 상대가 되지 못하지만, 아랍 국가들이 이스라엘 주변을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그 힘을 이용해서 독립을 요구할 수 있는 힘을 모으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미국의 중재로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가 정치적 경제적 관계를 맺으려 하면서 위기감이 커졌습니다. 팔레스타인과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을 원수로 인식하던 바레인 등의 나라들이 이스라엘과 수교를 맺으면서, 앞으로는 누구도 독립을 응원해 주지 않을 상황으로 바뀌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이스라엘이 봉쇄 중이라서 전기와 물을 끊으면 굴복할 수밖에 없는 팔레스타인입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도발한 것은, 더 늦기 전에 팔레스타인이 독립을 원하고 있다는 사실에 국제 사회에 알려야 했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티베트와 신장 위구르가 때를 놓쳐서 이제는 독립 원조를 받지 못하는 것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팔레스타인의 하마스가 민간인 테러를 저지른다는 잘못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스라엘의 민간인 보복까지 정당화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반미 성격이 강한 이란이 뒤에서 도와주기 시작했습니다. 아랍국이 이스라엘과 친해지면, 이란도 미국에 대한 저항에서 힘을 잃기 때문입니다.

 



중동 전쟁으로 확대될 수도 있을까?


우크라이나 전쟁도 진행 중이기에, 많은 사람이 걱정하는 것은 확전입니다. 수십 배의 보복을 가하는 이스라엘의 특성상, 이번 전쟁도 지상전으로 번지고 가자 지구 초토화 작전도 있을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이에 북쪽의 헤즈볼라, 동쪽의 시리아가 이스라엘의 뒤를 치려는 움직임도 있긴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러나 셋이 합쳐도 이스라엘을 당해낼 수가 없는 게 현실입니다. 더구나 미국이 항공모함을 보내는 등 철저하게 이스라엘 편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확전의 전망은 낮습니다. 하마스가 두들겨 맞고 팔레스타인 민간인의 피해가 엄청난 상태로 끝날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어떠한 경우든 비극일 뿐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와 원인 - 하마스란 뜻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와 원인 - 하마스란 뜻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하마스란 뜻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 수십 년째 전쟁을 하다가 잠시 휴전했던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다시 터졌습니다. 하마스는 대규모 로켓포 공격을 가했고,

kiss7.tistory.com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유 - 가자지구와 팔레스타인 영토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유 - 가자지구와 팔레스타인 영토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이유와 가자지구 분쟁 ​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로켓포를 발사하고, 이스라엘은 전투기로 폭격하면서 이스라엘, 팔레스타인의 전쟁 이유가 무엇일까 관심을 받고

kiss7.tistory.com

이스라엘 예루살렘 수도 논란 -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의 성전

 

이스라엘 예루살렘 수도 논란 -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의 성전

[이스라엘 예루살렘 수도 논란 -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의 성전] 이스라엘과 미국은 예루살렘이 이스라엘 수도라고 주장하지만,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이스라엘 예루살렘을 수도로 인정하지

kiss7.tistory.com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 하마스 전쟁 원인 설명 2 (현재 상황)]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