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가톨릭 뜻과 교리, 기독교 역사 - 개신교와 천주교의 차이, 오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문&사회

가톨릭 뜻과 교리, 기독교 역사 - 개신교와 천주교의 차이, 오해

키스세븐지식 2023. 11. 4. 12:1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가톨릭 뜻과 교리, 기독교 역사 - 개신교와 천주교의 차이, 오해 / ⓒ happymom33


 

가톨릭

천주교와 개신교의 차이


기독교 안에는 로마 가톨릭, 동유럽 정교회, 개신교가 있습니다. 이중 로마 가톨릭에 갈 때 우리는 성당에 간다고 하고, 개신교에 갈 때 우리는 교회에 간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는 바른 표현은 아닙니다. 천주교와 개신교의 차이를 오해하기 때문에 생긴 말입니다.


다른 종교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거나, 천주교를 믿고 있어도 자세히 모르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정리했습니다. 종교의 공통점, 차이를 상식으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가톨릭 뜻과 교리, 기독교 역사 - 개신교와 천주교의 차이, 오해


기독교 뜻, 가톨릭 뜻

로마 가톨릭의 본산인 바티칸시티 / ⓒ  Tasos_Lekkas


우리가 기독교라고 부르는 종교 이름은 '그리스도교'를 한자로 번역한 이름입니다. 원래 그리스도의 뜻은 "구세주"란 의미입니다. 즉, 구원의 종교인 것입니다. 약 2천 년 전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한 후, 인류의 구원을 위해 희생한 예수님을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가톨릭의 뜻은 "보편적인"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스어가 어원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 보편적인 종교라는 의미를 매우 어렵게 설명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교회들이 일정한 교리를 보편적으로 가진 종교라는 의미입니다. 당연합니다. 교회마다 다른 교리라면 같은 종교가 아니니까 말입니다.

 



가톨릭 유래와 역사

가톨릭 뜻과 교리, 기독교 역사 / ⓒ  iankelsall1


로마제국이 그리스도교를 받아들여서, 현재처럼 로마 교황 아래 조직적인 교회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래서 첫 교황은 예수의 제자였던 베드로가 됩니다. 하지만, 10백년대에 로마가 동서로 분열되면서 서쪽의 '가톨릭'과 동쪽의 '정교회'로 나뉜 채 1천 년을 지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15백년대에 '개신교'가 분리되었습니다. 즉 기독교 안에 가톨릭 천주교와 정교회와 개신교가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이 개신교의 교회와 구분하기 위해, 천주교 교회를 성당이라고 따로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돌릭 천주교에서도 그냥 교회라고 하므로, 굳이 성당이라고 하지 않고 교회라고 불러도 됩니다.

 

 



천주교의 교리

천주교 종교 의식과 4대 교리 / ⓒ  jclk8888


가톨릭은 영어로 "catholic"라고 쓰므로 카톨릭이라는 발음이 맞지만, 천주교 교회에서는 가톨릭으로 통일하고 하고 있습니다. 가톨릭에서는 "하느님"이라고 하고, 개신교에서는 "하나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둘 다 "성부", "성자", "성신"이 삼위일체가 되어 하나의 하느님이라고 합니다.


천주교의 4대 교리는 이렇습니다. "천주존재(유일한 신 하느님)", 삼위일체(성부, 성자, 성령으로 이루어진 하느님)", "강생구속(예수의 구원)", "성선벌악(죽은 후의 심판)입니다. 개신교와 다른 점은 이 외에 "성모(예수의 인간 어머니 마리아)에 대한 교의가 더 있다는 것입니다.

 

 



개신교와 천주교의 차이

개신교와 천주교의 차이, 오해 / ⓒ  Josh Applegate


천주교와 개신교의 공통점은 같은 성경을 본다는 것입니다. 구약성경, 신약성경 다 같은 내용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천주교 성경이 현대 말에 더 가까운 특징을 가졌습니다. 한국에 천주교가 먼저 들어왔으나, 중간에 성경 개편 작업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개신교에서는 4대 교리라고 따고 말하지 않을 뿐입니다.  


​개신교에는 목사님이 있고, 천주교에는 신부님이 있습니다. 둘 다 영적 지도자라는 건 같지만, 개신교의 구원은 스스로 회계하면 되고, 천주교의 구원은 사제에게 신앙고백을 해서 받는다는 절차의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개신교엔 없지만 천주교는 "연옥"이 있어서, 작은 죄를 지은 사람이 회계하면 다시 기회를 얻게 됩니다.

 



가톨릭과 개신교의 오해

가톨릭 뜻과 교리, 기독교 역사 - 개신교와 천주교의 차이, 오해 / ⓒ jclk8888


개신교 신도 중에는 가톨릭을 적대시하는 사람이 가끔 있습니다. 그래서 오해도 생기는데, 대표적인 것이 천주교는 성모마리아를 믿는 종교라는 오해입니다. 성모마리아를 개신교는 일반인으로 보지만, 가톨릭은 성인으로 보는 차이만 있습니다. 여기서 성인이란 종교적으로 본받을 사람을 말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또 천주교와 개신교의 차이를 보면, 성경 해석의 차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신교에서는 우상 숭배 금지라며 제사 자체를 금지합니다. 그러나 가톨릭은 미신적 풍속만 따르지 않는다면 제사는 그저 부모에게 절하는 것이라고 해석합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하나님, 하느님 차이 - 하느님과 하나님의 차이와 뜻

 

하나님, 하느님 차이 - 하느님과 하나님의 차이와 뜻

[하나님, 하느님 차이 - 하느님과 하나님의 차이와 뜻] 아는 사람도 많지만 모르는 사람도 많은 단어가 하느님과 하나님의 차이입니다. 종교를 믿는 사람은 조금 더 잘 알고 있겠지만 무신론자는

kiss7.tistory.com

이슬람교, 기독교, 유대교 차이와 역사 - 예수와 무함마드

 

이슬람교, 기독교, 유대교 차이와 역사 - 예수와 무함마드

[이슬람교, 기독교, 유대교 차이와 역사 - 예수와 무함마드] 중동이 세계의 화약고라고 불리는 것은 자원과 종교의 문제 때문입니다. 특히 이슬람, 기독교, 유대교 차이는 풀리지 않는 문제입니

kiss7.tistory.com

목사, 신부... 그리고 스님

 

목사, 신부... 그리고 스님

[목사, 신부... 그리고 스님] "안녕하십니까, HCS뉴스입니다. 오늘 종교계의 세 명사가 만나서 시국을 걱정하는 성명을 냈습니다. 먼저 A목사가 문제점을 지적한 뒤 B신부가 현안의 해결책을, C스님

kiss7.tistory.com

 

[가톨릭 뜻과 교리, 기독교 역사 - 개신교와 천주교의 차이, 오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