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핀 닥터란 뜻
언론플레이와 어원, 유래
돌리는 의사?... 그런 뜻이 아닙니다. 심지어 이게 마치 옳은 것인 양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치 용어 Spin doctor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게 무슨 뜻인지도 모르고 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단순히 무슨 말이냐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부르게 되었는지까지도 추적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스핀 닥터란 뜻과 정권의 언론플레이 - 스핀닥터의 어원과 유래, 영어 뜻까지
일반적인 스핀 닥터 뜻
한 방송통신위원장 후보가 청문회에서 "밥 먹듯이 방송에 개입했다"라는 질의를 받았습니다. 질의자는 그가 보수 정당이 집권할 때 방송 장악(언론이 권력의 말을 잘 듣게 하려는 행위)을 시도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후보자는 이렇게 답변했습니다. "언론에 협조 요청하는 것은 사실은 기본 직무"라며, 그것은 "스핀 닥터의 역할 중의 하나"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럼 Spin doctor(스핀 닥터)란 뜻은 무엇일까요? 먼저 사전적 풀이와 신문기사에 나온 것을 보면 이렇습니다. "특정 정치인이나 고위 관료의 최측근에서 그들의 대변인 구실을 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고위 관료를 위해 여론을 대하는 사람이라고 하니 여론 전문가일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포장된 말입니다.
그런데 캠브리지 영어 사전에서는 이렇게 정의합니다. "실제보다 더 좋게 보이게 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추가로 설명이 덧붙습니다. "정치 상황을 한쪽에 도움이 되고 다른 쪽에 상처를 줄 방식으로 대표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왠지 부정적인 느낌이 더 강합니다. 국민 입장에서는 좋은 것이 아닙니다.
정치의 언론플레이
최초로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스핀 닥터의 유래는 1984년으로 봅니다. 당시 대통령 후보인 레이건과 먼데일이 TV토론을 하면서, 돌리거나 비틀어서 왜곡했다는 의미로 뉴욕타임스 사설에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사실을 액면 그대로 말하지 않고, 사실이지만 사실이 아닌 것을 슬쩍 얹어서 말한다는 뜻입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한때 유명했던 껌이 있었습니다. 충치를 예방하는 천연 물질이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의료계에서는 껌을 매일 두 통씩 씹을 경우에만 충치예방이 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일부는 사실이긴 하지만, 오해하도록 슬쩍 돌려서(스핀을 넣어) 광고한 껌이었던 것입니다.
일상적으로 씹어서는 전혀 충치예방이 되지 않는 껌 광고를 연상하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갈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치에서의 스핀 닥터란 뜻을 다시 보자면, 여론을 조작하려는 사람이라는 것과 비슷한 의미입니다. 여기서 Spin(스핀)이란 뜻은 "회전을 줘서 휘게 한다"는 말이고, doctor(닥터)란 뜻은 "모양을 다듬다, 위조하다" 등의 의미로 사용된 것입니다.
스핀 닥터의 뜻과 유래
닥터란 말이 의사 또는 박사라고만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 말에 "다듬다, 위조하다"의 뜻이 들어 있다고 하면 조금 의외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닥터의 어근을 찾아보면 이해가 갈 것입니다. 닥터는 doct(가르치다)라는 어근에 사람 접미사 -tor가 합성된 것이니, doct의 어원을 살펴봐야 합니다.
doct의 어원은 라틴어에서 옵니다. docere, decere가 어원인데, 둘 다 "가르치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런데 한 편으론 "보여주다, 적당하다"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즉, 다른 사람에게 알맞게 보여주는 것이란 의미이니, 칠판에 정리해 주며 가르치는 교수의 의미와 아주 다르진 않습니다.
그래서 1590년대에 닥터는 "박사(교수)"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교수로 인정받을 정도여야 한다는 의미로 1712년부터는 의사라는 의미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더니 "알맞게 바꾼다"는 의미가 강조되면서 1774년에는 "변조하다, 위조하다"라는 뜻까지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스핀 닥터의 어원까지
닥터의 뜻을 한 두 가지만 알고 있던 사람이라면, 스핀 닥터란 뜻이 왜 여론 조작이냐고 물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영어의 한 예문을 보겠습니다. "He was accused of doctoring"라는 말이 있습니다. "위조하다가 고발당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doctored pictures를 뽀샵이란 의미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문서를 의미하는 document의 어근도 doct입니다. 원하는 내용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 문서라는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꾸미다, 바꾸다, 변조하다는 말도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나오는 말이 닥터링이란 뜻의 말입니다. 야구에서 공에 침을 발라서 회전을 더 주어 방향을 바꾸는 행위를 말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러므로 구태여 긍정적인 듯 꾸며서 "여론 협조를 하는 사람"이라고 하지만, 결국은 정부가 원하는 대로 언론을 흔드는 일을 하는 사람이 스핀 닥터인 것입니다. 언론은 정부가 잘못했을 때 국민의 불만을 전달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언론이 권력의 시녀가 되면 국민의 뜻은 실종되고 맙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검은 양 효과란 심리학 - 옳은 말 하면 따돌림당하는 이유
Lame Duck(레임덕) 뜻과 유래 - 레임덕이란 현상의 반대말인 마이티덕 뜻
보수 정당 막말 - 국회의원 막말 지지율이 더 놀랍다 (자유한국당 사건)
[스핀 닥터란 뜻과 정권의 언론플레이 - 스핀닥터의 어원과 유래, 영어 뜻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