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Dark pattern(다크패턴)이란 뜻 - 사기 유형, 사례 등 공정위 법안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IT&온라인

Dark pattern(다크패턴)이란 뜻 - 사기 유형, 사례 등 공정위 법안

키스세븐지식 2023. 8. 18. 14:3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Dark pattern(다크패턴)이란 뜻 - 사기 유형, 사례 등 공정위 법안 / ⓒ www.kiss7.kr


 

다크패턴이란 뜻

사기 유형과 사례

 

완전한 불법은 아니지만, 교묘하게 불법의 경계에서 이용자를 속이는 행위가 꽤 있습니다. 유명 영상 사이트나 쇼핑몰에서도 이런 것을 마케팅이라면서 하고 있는데, 그것을 다크패턴이라고 합니다.

 

유럽과 미국 등에서 이에 대한 제재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정위에서도 제재 법안을 하려고 추진합니다. 이에, 다크패턴의 사례와 유형 등을 설명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Dark pattern(다크패턴)이란 뜻 - 사기 유형, 사례 등 공정위 법안

 

다크패턴 뜻

 

사기 유형, 사례 등 공정위 법안 - Dark pattern(다크패턴)이란 뜻 / ⓒ Unknown

동의하지도 않았는데, 정보가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제하지도 않았는데, 결재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그렇게 된다는 말이 숨겨져 있어서 불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가 바로 다크패턴입니다. 그래서 공정위도 제재 법안으로 대응하려고 합니다.

 

다크패턴이란 뜻은 "상대를 유도하기 위한 각종 단계나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다크패턴의 의미는 "Dark(어두운 곳에서 몰래) pattern(과정을 설계)"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또 설계 당했어요?"하고 묻기도 합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나도 모르게 원하는 대로 하게 되는 사기 행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쪽으로 설계자가 몰고 가는 것이기도 합니다. 법적인 사기 범위는 살짝 비껴가면서 이용자에게 강요하므로 지금까지는 법적으로 단속할 수 없었습니다.

 

 


 

다크패턴 유형과 사례

 

Dark pattern(다크패턴)이란 뜻 - 사기 유형, 사례 등 공정위 법안 / ⓒ Mohamed_hassan

1. 개인정보 공유 다크패턴

가장 대표적인 것이 간편 로그인입니다. 문제는... 양심적으로 필요한 로그인 정보만 받으면 되는데, 이용자의 잡다한 다른 정보까지 달라고 하는 경우입니다. 이용자는 그 내용을 모르고 간편로그인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나중에 마케팅에 이용되게 됩니다.

 

2. 자동 결제 다크패턴

유명한 영상 서비스에서도 이런 짓을 합니다. "한 달은 무료!"라고 해 놓고, 한 달 후 깜빡하면 계속 자동 결재가 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외국 회사들도 많이 써먹습니다. 특히 기간이 있는 무료 서비스는 조심해야 합니다. 기간 이전에 해지하는 것을 잊으면 모르게 계속 돈이 지불됩니다.

※ 법적으로 7일 이전에 반드시 결제 안내가 있어야만 합니다.

 

3. 선택 강요 다크패턴

대표적으로, 해지하려는 이용자를 방해하거나 이용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정말 해지하겠습니까?"하고 계속 귀찮게 하거나, "귀찮아도 웹으로 보겠습니까?"라고 은근히 앱을 사용하게 유도하는 등의 행위입니다.

 

4. 해지 방해 다크패턴

매우 유명한 쇼핑몰인데도 가입 해지를 하는 데에 12단계를 거치게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가입은 버튼 하나로 간단하게 하고는 해지는 너무 어렵게 하거나, 아예 해지 방법을 찾기 힘들게 숨겨 놓는 것도 이런 경우입니다.

 

5. 압박 판매 다크패턴

"오늘만 싸요", "2시간 후면 가격이 오릅니다" 등의 문구로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불법이 아닌 것 같지만, 싸게 판다고 하는 가격 자체가 원래 받으려고 했던 가격인데도 속이고 있기 때문에 사기행위에 가까운 것입니다.

 

6. 사회적 증거 다크패턴

실망한 후기를 올리면 삭제해 버리거나 안 보이게 숨기는 행위를 말합니다. 소비자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권리를 방해하는 행위이므로, 역시 불공정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폭탄 테러를 하는 이용자도 있으므로, 이것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가가 중요한 핵심이겠습니다.

 

 

 

7. 강제 작업 다크패턴

게임을 하거나 실행을 하려고 하면 갑자기 광고가 뜨면서 아무 것도 못하게 막는 경우입니다. 무료 다운 앱들이 이런 방법으로 돈을 법니다. 무료 앱 자체가 광고가 목적이므로 이 자체를 뭐라 할 수는 없지만, 무료 30초나 되는 광고를 계속 띄우는 것은 양심의 문제이니 기만행위가 맞습니다.

 

8. 주의집중 분산 다크패턴

구매는 크고 선명하게 표시하고, 취소나 거절은 알아보기 어렵게 표시해 놓는 행위를 말합니다. 또한 판매자에게 유리한 것만 잔뜩 표시하고 이용자에게 불리한 내용,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은 찾아보기 어렵게 하는 것도 이런 경우입니다. 공정하지 못한 행위입니다.

 

9. 숨겨진 내용 다크패턴

쇼핑몰에서 보이는 가격은 싼데, 기타 옵션이 붙으면서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경우입니다. 목록에는 1만 원인데, 옵션을 고르지 않으면 살 수 없게 해 놓고 3만 원짜리 옵션을 강요하는 경우, 본 물건은 1천 원인데 배송비라면서 1만 원을 요구하는 경우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10. 미끼와 스위치 다크패턴

강제 작업 패턴과 비슷한데, 이것은 영상에 해당합니다. 영상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광고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이용자가 하려는 것은 플레이였기에, 이것은 납치에 해당합니다.

 

11. 가격 비교 방지 다크패턴

쇼핑몰에서 가격 자체를 아예 표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본 페이지에 들어가만 실제 가격을 볼 수 있게 디자인하면, 소비자는 다른 상품과 동시에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결국 더 비싼 물건을 사게 만드는 것과 같은 행위이므로 불공정 행위입니다.

 

12. 속임수 질문 다크패턴

개인 정보 수집을 허용하겠냐는 질문이 있을 경우, 아예 처음부터 "예"에 체크가 되어 있어서 사용자가 자세히 안 보면 무조건 설계자가 하자는 대로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마케팅 알림을 수신하겠냐는 질문도 마찬가지인데, 공정한 것은 아무 것도 체크되지 않거나, "아니요"에 체크가 된 상태여야 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인터넷 개인방송 벗방 엔터 - 개인성인방송 벗방 카르텔

 

인터넷 개인방송 벗방 엔터 - 개인성인방송 벗방 카르텔

[인터넷 개인방송 벗방 엔터 - 개인성인방송 벗방 카르텔] 이 글은 모든 개인방송이 그렇다는 얘기가 아니라, 이런 방송들도 있다는 점을 언급하는 글입니다.인터넷 개인방송 노출은 이전부터

kiss7.tistory.com

윈도우10 이베이 정품 구매 - 윈도우 싸게 사는 방법이 가능?

 

윈도우10 이베이 정품 구매 - 윈도우 싸게 사는 방법이 가능?

[윈도우10 이베이 정품 구매 - 윈도우 싸게 사는 방법이 가능?]한국은 윈도우즈 가격이 비싼 나라에 속합니다. 그러다보니 온라인을 이용해서 해외 윈도우 구매를 하려는 요청이 많아지고 있습니

kiss7.tistory.com

세 모녀 전세사기 사건 - 세모녀 빌라 사기꾼, 피해자수, 피해액 정리

 

세 모녀 전세사기 사건 - 세모녀 빌라 사기꾼, 피해자수, 피해액 정리

세 모녀 전세사기 사건 세모녀 빌라 피해자수, 피해액 정리 2022년 세 모녀 전세사기 사건은 깡통 전세 빌라 사기 사건입니다. 즉, 실제 거래가보다 높은 금액에 전세를 놓아서 세입자가 전세금을

kiss7.tistory.com

 

[Dark pattern(다크패턴)이란 뜻 - 사기 유형, 사례 등 공정위 법안]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