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프랑스 시위 사건 원인 - 프랑스 폭동 이유 설명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프랑스 시위 사건 원인 - 프랑스 폭동 이유 설명

키스세븐지식 2023. 7. 4. 13:2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프랑스 시위 사건 원인 - 프랑스 폭동 이유 설명 / ⓒ Reuters


 

프랑스 시위 사건

프랑스 폭동 이유

 

2023년 프랑스에서 시위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경찰이 10대 소년의 머리에 총을 쏘면서 시작된 시위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폭동으로 번지며 걷잡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그 외의 여러 가지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프랑스 폭동 시위의 이유와 원인을 정확히 알기 위한 설명을 시작합니다. 프랑스라는 나라가 식민지를 지배했던 역사의 문제도 연결되니 여러 각도로 봐야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프랑스 시위 사건 원인 - 프랑스 폭동 이유 설명

 

프랑스 시위 원인

 

경찰의 총을 맞은 17살 소년의 사진 / ⓒ Unknown

프랑스에서 경찰의 과잉진압과 차별논란으로 엄청난 시위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2020년 미국도 '조지 플로이드' 사건으로 대규모 시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때는 평화주의자를 중심으로 바뀌었으나, 이번 프랑스 시위는 폭동으로 변했기에 문제가 큽니다.

 

2023년 6월 29일, 프랑스의 낭테르라는 곳에서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17살의 알제리계 흑인 청소년 '나엘 메르주크'가 벤츠를 몰고 버스 차선에서 과속하다가 벌어진 일입니다. 그는 조부모대에 프랑스로 이민해 온 소년이었습니다.

 

경찰을 차를 세우게 하고 머리에 총을 겨눈 채 내리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소년은 이를 무시하고 차를 출발시켜버렸습니다. 그러자마자 경찰은 소년의 머리에 총을 쏴버렸습니다. 이것이 프랑스 폭동으로 번진 이유는 그 과정이 고스란히 찍힌 영상이 SNS로 퍼졌기 때문입니다.

 

 


 

여러 이유가 겹친 사태

 

프랑스 폭동 이유 설명 / ⓒ Guardian News

처음엔 경찰의 과잉진압에 대한 항의가 강했습니다. 그러나 알제리계 10대들을 중심으로 차별논란에 대한 폭발이 시작되었습니다. 알제리는 프랑스의 식민지였기에 프랑스로 이주한 시민이 많았습니다. 여기에 프랑스 시민들의 과잉 공권력 시위가 불을 붙이게 됩니다.

 

이미 2023년 프랑스는 연금개혁 불만 때문에 시위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국민들이 정부에 대한 불만이 쌓여 있는 상태에서 사건이 터지니까 여기저기로 불똥이 튄 것입니다. 더구나 알제리는 이슬람계였으니, 과격 무슬림 집단의 폭력 시위가 더해졌습니다.

 

결국 프랑스 시위의 이유와 원인은 여러 가지 국민의 불만이 쌓인 상태에서, 도화선이 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대형 폭발로 번진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지 플로이드 사건의 경우 흑인이지만 미국 국민이었고 다른 불만 세력이 없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폭동 시위 피해 상태

 

프랑스 시위 사건 원인 / ⓒ Reuters

6월 29일 시작된 청소년 살해 사건 이후, 6월 30일 이민자의 사회 분노로 폭발했습니다. 7월 2일에는 외국인 관광객이 공격당하면서, 프랑스는 여행 안전 주의국이 되었습니다. 더구나 7월 3일에는 근처의 다른 나라로도 시위가 퍼졌습니다.

 

프랑스 폭동의 원인과 이유는 10대 이민자의 분노였지만, 과격 시위자가 붙으면서 범죄가 발생합니다. 총기 매장에서 총기가 강탈당하고, 상점을 약탈, 방화했습니다. 현재 4천 건에 이르는 방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자동차 방화도 2천 대가 넘어간다고 합니다.

 

이후 공무원이 총격에 죽고, 시장 집에 차를 몰고 돌진하는 사태까지 벌어졌습니다. 이에 프랑스 정부는 특수부대까지 투입했습니다. BRI, RAID 등의 특수부대가 투입되고, 9시 이후에는 모든 대중교통이 중단되는 비상사태가 선포되었습니다.

 

 


 

프랑스 폭동 이유

 

주변국까지 폭동이 번지는 유럽 / ⓒ BBC News

이제 프랑스 폭동은 프랑스 전체뿐 아니라 스위스 로잔과 벨기에 브뤼셀 등의 지역으로도 번졌습니다. 1주일 만에 3300명 이상이 체포되는 거대 사건이며, 경찰 등 진압 대원도 300명 가까지 부상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프랑스 시위가 너무 폭동으로 변질하자, 프랑스 내부에서도 선을 넘었다는 생각도 커졌습니다. 정부가 강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것도 이런 반대 여론 덕분입니다. 또한 사망한 소년의 가족들도 과격 폭동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리는 일도 있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폭동은 프랑스의 해외 식민지 지역이었던 곳까지 시위가 번진 상황입니다. 이제 방향은 여론에 있습니다. 정부의 대응을 비판하는 여론이 더 강하다면 좀 더 이어질 것이며, 선을 넘었다는 여론이 더 많다면 수그러지는 방향이 될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남아공 폭동 원인, 이유 - 남아프리카공화국 폭동 사태

 

남아공 폭동 원인, 이유 - 남아프리카공화국 폭동 사태

남아공 폭동 사태 남아프리카공화국 폭동 원인과 이유 ​ 남아공 폭동 사태의 원인은 표면적으로는 현 대통령과 전 대통령 지지자 간의 불만입니다. 현재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대통령은 '시릴

kiss7.tistory.com

미국 폭동 원인 - 트럼프와 미국 시위 원인과 이유

 

미국 폭동 원인 - 트럼프와 미국 시위 원인과 이유

[미국 폭동 원인 - 트럼프와 미국 시위 원인과 이유] 1992년 미국 LA폭동 이후 최악의 폭동 사태가 미국을 덮고 있습니다. 더구나 이번 미국 시위는 전국적입니다. 이 문제가 인종차별 때문이라는

kiss7.tistory.com

홍콩 사태 정리 - 홍콩 시위 원인과 배경, 중국과 홍콩 보안법

 

홍콩 사태 정리 - 홍콩 시위 원인과 배경, 중국과 홍콩 보안법

[홍콩 사태 정리 - 홍콩 시위 원인과 배경, 중국과 홍콩 보안법]​홍콩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홍콩 보안법을 관철시키려고 하고, 미국은 홍콩의 특별 지위를 취소하

kiss7.tistory.com

 

[프랑스 시위 사건 원인 - 프랑스 폭동 이유 설명]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