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히치봇(히치하이킹 AI 로봇)의 세계 여행 - 미국에서 파괴되다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히치봇(히치하이킹 AI 로봇)의 세계 여행 - 미국에서 파괴되다

키스세븐지식 2022. 11. 26. 22:3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히치봇(히치하이킹 AI 로봇)의 세계 여행 - 미국에서 파괴되다 / ⓒ  Martijn Zilverschoon


 

히치봇

인공지능과 인간의 소통은 가능한가

 

로봇이 차를 얻어타고 캐나다, 독일, 네덜란드까지 여행을 한다? 하지만 그리 뛰어난 로봇은 아니었습니다. 이 초보 수준의 AI 로봇 이름은 히치봇입니다. 히치하이크를 하기 위한 로봇입니다. 

 

그런데 왜 이런 실험을 했을까... 의외의 목적은 과연 인간은 믿을 만 한가였다고 합니다. 결국 히치봇은 파괴되고 마는데...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히치봇(히치하이킹 AI 로봇)의 세계 여행 - 미국에서 파괴되다

 

캐나다를 여행한 AI 로봇

 

AI 히치봇 로봇 여행 / ⓒ McMaster University

2014년, 캐나다의 맥마스터 대학에서 아주 특이한 실험을 했었습니다. AI 로봇이 자동차를 얻어 타고 캐나다 대륙 횡단 여행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로봇의 이름은 '히치봇(hitchBOT)'이었습니다. 길에서 지나가는 차를 얻어 타는 것이 목적인 로보트입니다. 

 

히치봇 로봇의 크기는 6살 아이 정도이고, 원통 위에 LED 얼굴을 가졌으며 스폰지밥 같은 팔다리가 붙은 로봇입니다. 내장 컴퓨터로 인공지능(AI) 대화가 가능하긴 했지만, 사람 같은 대화가 아니었기에 어찌 보면 수다스럽고 소통이 안 되어 짜증 날 수도 있었습니다.

 

직접 찍은 사진을 SNS에 올릴 수 있도록 보내게 되어 있고, 20분마다 정보 공유를 했기에 연구진은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드디어 여행을 시작한 히치봇은 19번의 얻어 타기를 통해서 9600㎞가 넘는 거리를 여행했습니다. 몇 달 후엔 독일과 네덜란드까지 여행을 하는데...

 

 


 

AI는 위험한가, 그럼 인간은?

 

히치하이크 AI 로봇 / ⓒ Paul Darrow

맥마스터 대학의 연구진이 하필 히치하이킹 AI 로봇을 만든 이유가 있습니다. 이 AI 히치봇을 통해서 인간에 대한 믿음을 확인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AI는 안전한가 하는 것만 생각해 왔습니다. 그런데 역발상으로 로봇에게 인간은 안전한가를 실험한 것입니다. 

 

사실, 히치봇은 그리 뛰어난 로봇이 아닙니다. 대화도 한정적이었고 스스로 이동할 수도 없습니다. 사람이 발견하면 태워서 이동시켜줘야 하고, 만나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거나 주유소 등에 맡겨야 했습니다. 아무 데나 내려 준다면, 로봇을 또 차를 얻어타려고 기다리기를 반복합니다. 

 

즉, 로봇의 여행은 사람의 도움이 있어야만 가능한 것입니다. 태양열 충전도 가능하지만, 방전되면 사람이 플러그를 꽂아 줘야 합니다. 알 수도 없는 로봇이 나타나서 수다를 떨며 시중까지 들라고 한다면, 인간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사람은 착한 존재일까요?

 

 


 

히치하이킹 AI 로봇의 최후

 

히치봇이 파되되다 / ⓒ CCTV

AI 히치봇은 히치하이크를 하며 4만 명 이상의 트위터 팔로워를 만들었습니다. 로봇과 함께 찍은 사진은 SNS에서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결혼식에도 참석하고 연극 축제나 헤비메탈 밴드와 함께 생활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2016년 미국 횡단 여행이었습니다. 필라델피아 길가에 처참하게 망가진 채로 발견된 것입니다. 마지막 전송 사진에서 누군가가 파괴하는 모습이 담겼지만, 너무 순간적이라 누군지도 알 수 없었고, 배터리까지 방전되어 바로 찾지도 못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인간에게 AI 로봇은 위협적이지 않은가 하는 걱정은 수십 년 이상 계속된 질문입니다. 그러나 적어도 로봇에게 인간은 안전한가에 대한 질문은 해답이 나온 것 같습니다. 물론 모든 인간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인간에게 위험한 AI 인공지능 역시 로봇 중 일부분일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A.I.(에이아이) 영화 결말 줄거리 원작 - 인공지능 로봇

 

A.I.(에이아이) 영화 결말 줄거리 원작 - 인공지능 로봇

[A.I.(에이아이) 영화 결말 줄거리 원작 - 인공지능 로봇]에이아이는 SF영화와 피노키오 동화가 만났지만, 슬픈 여운을 남기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 A.I.(에이아이) 원작은 브라이언 엘디

kiss7.tistory.com

인공지능 장단점 - 미래 AI(인공지능) 장점, 단점 예상

 

인공지능 장단점 - 미래 AI(인공지능) 장점, 단점 예상

[인공지능 장단점 - 미래 AI(인공지능) 장점, 단점 예상]인공지능은 미래에 우리 생활 깊숙이 파고들 것이 확실합니다. 인공지능 장단점은 분명하지만, 인류는 인공지능 알파고의 등장으로 기계

kiss7.tistory.com

Deepfake(딥페이크)란 뜻 - 영상 원리 기술, 어플(앱), 처벌

 

Deepfake(딥페이크)란 뜻 - 영상 원리 기술, 어플(앱), 처벌

딥페이크 뜻과 원리 Deep fake ​ [Deepfake(딥페이크)란 뜻 - 영상 원리 기술, 어플(앱), 처벌] 포토샵으로 남의 얼굴을 갖다 붙이는 것은 이제 흔한 기술입니다. 그러나, 이게 사진뿐 아니라 영상에까

kiss7.tistory.com

 

[히치봇(히치하이킹 AI 로봇)의 세계 여행 - 미국에서 파괴되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