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인공지능 장단점 - 미래 AI(인공지능) 장점, 단점 예상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인공지능 장단점 - 미래 AI(인공지능) 장점, 단점 예상

키스세븐지식 2018. 8. 6. 22:2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인공지능 장단점 - 미래 AI(인공지능) 장점, 단점 예상]

인공지능은 미래에 우리 생활 깊숙이 파고들 것이 확실합니다. 인공지능 장단점은 분명하지만, 인류는 인공지능 알파고의 등장으로 기계에 종속당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있습니다. 인공지능 장점, 단점을 비교하며 미래기술과 기술윤리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인공지능 장단점 1 - 인공지능 장점의 예


인공지능은 'AI'로 부릅니다. AI 뜻은 artificial intelligence(아터피셜 인텔러전스)의 약자입니다. 영어의 뜻도 말 그대로 "인공지능"이란 의미입니다. 인공지능 장단점이 공존하지만, 이것은 인간의 사고를 흉내 내는 프로그래밍적 기술인 것이며, '빅데이터'라는 개념을 바탕에 두고 있습니다. 


사진: 빅데이터란 매우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고 분석하는 것이다.(사진: 빅데이터란 매우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인공지능 장점, 인공지능 단점] / ⓒ Gkenius)


예를 들자면, 여러 가지 상황을 저장해 두고 이것들을 응용해서 사람이 생각하는 것처럼 기계를 움직이게 하려는 것입니다. 인공지능 장점은 이런 여러 가지 상황 중에서 가장 최적화된 것을 고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둑에서 '알파고'는 3000만 수를 저장하고 각 수마다 10만 가지 경우의 수 중에서 최상의 수를 골랐습니다. 


사진: 인간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인공지능의 본질이다.(사진: 인간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인공지능의 본질이다. [인공지능 장점, 인공지능 단점] / ⓒ Miskolczi Mariusz)


인공지능 장단점 중에서 인공지능 장점을 고른다면 단연 "자동화"입니다. 예를 들어 공장에서 위험한 작업을 하는데 인공지능이란 것을 적용하면 교육받은 대로만 하고 실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인간이 받을 고통을 막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대규모의 작업도 빠른 처리가 가능하므로 비용 절감에서 매우 큰 효과를 주게 됩니다. 


사진: 미래에는 인공지능이 생활의 구석구석을 차지할 것이다. 현재는 산업용이 대부분이다.(사진: 미래에는 인공지능이 생활의 구석구석을 차지할 것이다. 현재는 산업용이 대부분이다. [인공지능 장점, 인공지능 단점] / ⓒ Michal Jarmoluk)


그 다음 인공지능의 장점은 "최적화"입니다. 수많은 경우 중에서 최상의 자료만을 적용하여 일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합리적인 최적의 판단을 하게 됩니다. 아무리 바쁜 일이더라도 무엇을 먼저 해야 할 지 빅데이터를 비교해서 결정하므로 속도가 빠르고 필요한 기능만을 우선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감정에 흔들리는 인간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사진: 스마트자동차는 자동차 스스로 운전하고 안전을 확인하는 시스템자동차이다.(사진: 스마트자동차는 자동차 스스로 운전하고 안전을 확인하는 시스템자동차이다. [인공지능 장점, 인공지능 단점] / ⓒ moerschy)


그로인해 인공지능 장단점 중에서 얻게 되는 또 하나의 인공지능 장점은 "편리성"입니다. 일명 스마트 자동차는 사람대신 운전을 해주며, 인공지능 로봇은 충실한 가정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인공지능이란 것을 가진 기계를 대하므로 "사람 대 사람"이 주는 부담감을 덜 수 있고, 아무 때나 어떤 경우라도 원하는 대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장단점 2 - 인공지능 단점의 예


인간은 인공지능이란 것을 개발하므로써 편리하고 안전한 미래를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모든 일에는 장단점이 있듯이 인공지능 장단점도 반드시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SF영화처럼 인간보다 뛰어난 기계가 나타나서 기계에게 종속당하는 불행한 미래도 가능한 얘기이기 때문입니다. 


사진: 잘못된 인공지능 AI가 있을 수 있다는 가정은 인간에게 공포를 준다.(사진: 잘못된 인공지능 AI가 있을 수 있다는 가정은 인간에게 공포를 준다. [인공지능 장점, 인공지능 단점] / ⓒ Iván Tamás)


인공지능 단점 중에 가장 큰 것은 "판단 오류"입니다. 인공지능이란 빅데이터를 저장해서 여러 가지 경우를 보고 판단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저장되지 않은 상황이 완전히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면? 인공지능은 오류를 내게 될 것입니다. 바둑에서 이세돌 9단이 알파고가 예상치 못한 곳에 수를 놓자 최신 컴퓨터 5000대를 연결한 것과 같은 수준의 알파고도 실수를 하고 말았습니다. 


사진: 인공지능 AI도 빅데이터에 없는 상황이 벌어지면 당황하고 실수를 하게 된다.(사진: 인공지능 AI도 빅데이터에 없는 상황이 벌어지면 당황하고 실수를 하게 된다. [인공지능 장점, 인공지능 단점] / ⓒ KBS)


대신 판단 오류는 기술개발이 거듭되면서 개선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치의 선택"은 풀리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왜냐면 사람도 아직 몇몇은 이것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적게는 사랑과 우정 사이에서 방황하기도 하며 넓게는 인간성과 욕망 사이에서 악인이 되기도 합니다. 범행을 저질렀어도 사정이 딱하면 정상참작을 하고, 사랑을 위해 목숨을 바치기도 하는 것이 인간입니다. 


사진: SF영화에서 인간과 인공지능의 전쟁은 인간의 욕심이 부른 비참한 결과이다.(사진: SF영화에서 인간과 인공지능의 전쟁은 인간의 욕심이 부른 비참한 결과이다. [인공지능 장점, 인공지능 단점] / ⓒ Andrea Wierer)


인공지능 장단점 중 인공지능 단점의 또 하나는 "악용"입니다. 수많은 데이터를 신경망회로를 통해 분석할 수는 있겠지만, 애초에 그 프로그래밍은 인간이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나쁜 사람이 악용할 목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우리가 기대하는 미래기술과는 전혀 다른 해를 끼칠 것입니다. 그것을 검증하는 절차가 아직은 거의 없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인공지능 장단점을 파악하는 가장 기본은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냐여야 한다.(사진: 인공지능 장단점을 파악하는 가장 기본은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냐여야 한다. [인공지능 장점, 인공지능 단점] / ⓒ Gerd Altmann)


그러므로 아무리 인간보다 뛰어난 능력을 지닌 AI일지라도, 인간의 특정 부분에 한해서 뛰어날 뿐이며 인간의 사고와 동등한 수준에 이르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동안 인간은 인공지능 장단점을 미리 알고 그에 대한 검증과 대비책을 마련해 놓아야 합니다. 인공지능 장점이든 인공지능 단점이든 그 결과는 인간에게 이로운 방향이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니 말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