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인공지능 딥러닝 뜻, 원리 - 인공지능 머신러닝 뜻, 원리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인공지능 딥러닝 뜻, 원리 - 인공지능 머신러닝 뜻, 원리

키스세븐지식 2018. 8. 7. 23:2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인공지능 딥러닝 뜻, 원리 - 인공지능 머신러닝 뜻, 원리]

신문을 보다보면 인공지능 딥러닝, 인공지능 머신러닝 같은 낯선 단어들이 보입니다. AI의 등장으로 인류는 미래에 대한 더 많은 상상을 하게 되었고, 한편으로는 알파고나 AI 스피커 등을 통해 충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딥러닝이란 무엇인가, 머신러닝이란 무엇인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단어들은 인공지능을 발달시키는 핵심입니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뜻


사람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배웁니다. 웃는 동작 하나부터 밥을 먹고 말을 하는 동작까지 따라하며 배웁니다. 커서는 학교에서 수업을 하고, 어른이 되면 삶을 사는 방법부터 지식과 기술까지 평생 배웁니다. 그래서 사람은 지난 200만 년의 진화보다 더 많은 진화를 합니다. 그것은 두뇌의 진화입니다. 


사진: 인공지능이 운전하는 자동차의 시대가 이미 와 있다. 인공지능은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사진: 인공지능이 운전하는 자동차의 시대가 이미 와 있다. 인공지능은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인공지능 딥러닝 뜻, 원리, 인공지능 머신러닝 뜻, 원리] / ⓒ Mysticsartdesign, Jaguar MENA)


그런데 컴퓨터는 사람이 프로그래밍 해 준 것으로 작업을 합니다. 이것은 반복이지 "생각"이 아닙니다. 그래서 '인공지능 머신러닝'이라는 개념이 생겼습니다. 머신러닝이란 컴퓨터가 배우도록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딥러닝' 뜻은 그것을 더 깊이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결국 딥러닝이란 학교 다닐 때 듣던 "심화학습"이란 말과 같습니다. 


사진: 인간이 프로그래밍을 해서 넣는 시대에서 로봇 스스로 자신을 프로그래밍하는 시대가 온다.(사진: 인간이 프로그래밍을 해서 넣는 시대에서 로봇 스스로 자신을 프로그래밍하는 시대가 온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뜻, 원리, 인공지능 딥러닝 뜻, 원리] / ⓒ Unknown)


정리해서, 컴퓨터가 배우도록 하는 넓은 범위가 인공지능 머신러닝이라면, 딥러닝은 머신러닝에 포함한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공지능 머신러닝 뜻은 Machine learning(기계학습), 더 깊이 들어간 인공지능 딥러닝 뜻은 Deep learning(심화학습)라고 정의합니다. 딥러닝은 요약정리와 추상적 추리까지 가능합니다. 





인공지능 러닝머신 뜻과 원리


이제는 컴퓨터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얘기를 해 봅시다. 아기에게 부모는 끊임없이 단어를 말해줍니다. 계속 그 단어를 듣던 아기는 따라하게 되고, 그때의 상황을 기억했다가 그 단어의 의미를 알게 됩니다. 이렇게 수많은 단어가 계속 쌓이면서 아기의 기억이 늘어가고, 그 기억된 것들을 연결해서 아기는 언어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사진: 인공지능은 빅데이터, 즉 매우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작동한다.(사진: 인공지능은 빅데이터, 즉 매우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작동한다. [인공지능 딥러닝 뜻, 원리, 인공지능 머신러닝 뜻, 원리] / ⓒ Gerd Altmann)


인공지능 머신러닝 뜻, 원리도 그런 것입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입력해 주며 상황에 따라 분리를 해 주면, 컴퓨터가 그 데이터들을 비교해서 어떤 상황에는 어떻게 했었는지를 찾아낸 다음 실행을 하게 됩니다. 이때 그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우리는 '빅데이터'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인간이 과거를 기억했다가 비슷한 상황을 만나면 적용을 하는 원리와 같습니다. 


사진: 엄청나게 많은 컴퓨터가 연결되서 마치 인간의 뇌 속의 뇌세포처럼 작동하는 것이 신경망컴퓨터다.(사진: 엄청나게 많은 컴퓨터가 연결되서 마치 인간의 뇌 속의 뇌세포처럼 작동하는 것이 신경망컴퓨터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뜻, 원리, 인공지능 딥러닝 뜻, 원리] / ⓒ The Opte Project)


이때 '신경망컴퓨터'라는 개념이 등장합니다. 인간의 두뇌는 신경세포로 연결되어 순식간에 전기신호를 주고받으며 생각합니다. 아무리 컴퓨터가 빠르다고 해도 그 많은 정보를 동시에 저장하고 분석해서 인간처럼 즉각적으로 반응하기에는 벅찬 일입니다. 그래서 수많은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인공지능 딥러닝 뜻을 대표하는 신경망컴퓨터 개념입니다. 





인공지능 딥러닝 뜻과 원리


인공지능 딥러닝 뜻은 학창시절 자주 듣던 심화학습입니다. 딥러닝 뜻은 말 그대로 Deep learning, 즉 깊게 배우는 것입니다. 인간은 어린 시절에 교육을 받으며 지식을 쌓지만, 성인이 되고 나면 스스로 통찰하고 깨달으려고 노력합니다. 컴퓨터 인공지능도 마찬가지로 수많은 학습 후에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사진: 일반적인 기계학습이 머신러닝이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기계학습이 딥러닝이다.(사진: 일반적인 기계학습이 머신러닝이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기계학습이 딥러닝이다. [인공지능 딥러닝 뜻, 원리, 인공지능 머신러닝 뜻, 원리] / ⓒ Jonny Lindner)


머신러닝 뜻이 자료를 주며 학습시키는 넓은 의미의 것이라면, 딥러닝 뜻은 거기에 포함되어 "사고력"을 기르는 단계입니다. 인공지능 알파고가 바둑을 둘 때 수천만 가지의 수를 기억했던 것은 "학습"이지만, 그 중에서 가장 좋은 수를 선택한 것은 "사고력"이니 말입니다. 인간도 지식이 많은 사람이라고 해서 반드시 깊은 사고력을 가진 것이 아니듯이 컴퓨터도 깊은 생각을 할 줄 알아야 비로소 인공지능이 됩니다. 


사진: 딥러닝까지 간 AI는 스스로 필요한 것을 공부해서 지식과 판단력을 쌓는다.(사진: 딥러닝까지 간 AI는 스스로 필요한 것을 공부해서 지식과 판단력을 쌓는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뜻, 원리, 인공지능 딥러닝 뜻, 원리] / ⓒ Pete Linforth)


딥러닝을 거친 인공지능은 스스로 학습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연관된 지식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을 혼자 할 수 있다는 것은, 공부를 스스로 하는 사람이 사고력이 높은 것과 같습니다. 사고력이 깊은 사람은 주어진 것만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필요해서 공부하고 분석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딥러닝의 뜻은 스스로의 학습까지 포함한 개념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기계도 스스로 사고력을 쌓는 시대... 어떤 인간은 기계도 할 수 있는 것도 안하려고 한다.(사진: 기계도 스스로 사고력을 쌓는 시대... 어떤 인간은 기계도 할 수 있는 것도 안하려고 한다. [인공지능 딥러닝 뜻, 원리, 인공지능 머신러닝 뜻, 원리] / ⓒ Amigos3D)


그런데 한 가지 아이러니한 것이 있습니다. 인간은 단순히 정보만으로 판단하는 것을 "기계"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바코드 기계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더 나아가서 사고를 할 줄 아는 기계에게는 "인간 같다"는 표현을 씁니다. 예를 들자면 인공지능입니다. 그런데 생각하기를 싫어하고 스스로 학습하려는 의지도 없는 사람들은 그럼 어떤 존재가 되는 것일까요? 감성만 있다면 무조건 인간다운 것일까요?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