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P란 뜻
UFO와 UAP의 차이
예전엔 "미확인 비행물체"라고 부르던 UFO가, 요즘엔 UAP란 말로 대신 불리고 있습니다.
UFO와 UAP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 글은 그 뜻과 차이, 그리고 배경 설명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UAP란 뜻 - UFO와 UAP의 차이 (미 정부의 UFO 인정?)
UFO와 UAP의 뜻
먼저, UAP와 UFO의 영어 차이를 비교해 봅시다.
UFO란 뜻은 잘 알려져 있듯이 "미확인 비행 물체"입니다. 영어로는 "Unidentified Flying Object"라고 합니다. 즉, 아래와 같이 풀어 헤쳐집니다.
- Unidentified : 확실하지 않은
- Flying : 비행하는
- Object : 물체
그리고 UAP란 뜻은 "미확인 공중 현상"입니다. 영어로는 "Unidentified Aerial Phenomenon"이라고 합니다. 즉, 아래와 같이 풀어 헤쳐집니다.
- Unidentified : 확실하지 않은
- Aerial : 공기 중의
- Phenomenon : 현상
단, Aerial는 군사/기술 분야에서는 "항공"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특이한 점은 "물체"가 "현상"이란 말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왜 물체라고 하지 않고 현상이라고 했을까요?
그것은 단어 그 자체에 해답이 있습니다. 애초에 "미확인"인데, 그것이 물체인지 아닌지를 확실히 말하는 것 자체가 이상하기 때문입니다.
미 정부 정보국의 UAP 인정
2021년, 미 정부의 ODNI(국가정보국장실)이 UAP를 인정하면서 UFO와의 차이가 무엇이냐는 궁금증이 크게 일었습니다. 또한, 그동안 정부 차원에서는 절대로 인정하지 않던 미확인 비행물체에 대한 정부의 공식적 인정이라는 점도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더구나 국가안보에 위협적이란 의견도 달려 있었습니다.
ODNI는 2004년부터 2021년까지 보고된 수많은 UFO 목격 사건들을 모아서 검증에 들어갔습니다. 그 결과, 1건을 제외한 전체가 오해나 착각이 아니었습니다. 즉, 실제로 일어난 현상이라는 것입니다. 정식 보고를 통해서 올라간 것이므로 상당히 정확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일반인들의 UFO목격 사건 신빙성과 비교한다면... 일반인들이 제출한 자료의 95% 이상은 오해나 착각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구름, 빛 반사, 인공위성, 착시, 신개발 전투기 등에 대한 것이었는데, 일반인들은 정확한 관측 장비를 가지고 다니지 않기 때문에 확률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미 정보국에서 언급한 UAP란 뜻
2021년 발표된 9쪽짜리 이 보고서는 144건의 UAP 목격 사건이 들어 있었습니다. 문제는, 모든 것이 "미확인"이라는 것입니다. 이 말은 우리말로 "모른다"는 말과 같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그것이 비행체인지 뭔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UFO란 뜻으로 알고 있는 것은, 단순하게 "비행하고 있으니까 물체일 것이다"라는 가정에 의한 것입니다. 즉, 물체가 아니었다면 UFO라는 말은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공중의 현상"이란 말로 하면 UFO도 더 광범위하게 인정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결국, UFO와 UAP의 차이는 좀 더 광범위한 인정 범위라는 것입니다. 그대신, 이것이 반드시 초고등 생명체가 만들었다는 가정은 주장할 수 없게 됩니다. 실제로 일어났지만 자연현상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고등 생명체의 비행체가 아니라는 말도 아니니 더 정확한 말이 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1976년 청와대 UFO 사건 - 한국의 유에프오 사건들(미확인비행물체)
멕시코 UFO 미스터리의 진실 - 2004년 유카탄반도 UFO의 실체
UFO와 트루먼, 아인슈타인 - 미확인 비행물체 백악관 비행 사건
[UAP란 뜻 - UFO와 UAP의 차이 (미 정부의 UFO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