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매운 음식 못 먹는 이유 - 매운 거 못 먹고 뜨겁게 느끼는 원인은 TRPV1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초간단 지식

매운 음식 못 먹는 이유 - 매운 거 못 먹고 뜨겁게 느끼는 원인은 TRPV1

키스세븐지식 2022. 8. 18. 18:5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매운 것을 못 먹는 이유

 

어떤 사람은 매운 것만 먹으면 땀과 열과 고통을 느낍니다. 이렇게 매운 것을 못 먹는 원인은 TRPV1이라는 수용체 때문입니다. 


 

매운 음식 못 먹는 이유 - 매운 거 못 먹고 뜨겁게 느끼는 원인은 TRPV1

 

매운 음식을 못 먹는 사람?

 

매운 맛을 느끼는 원리는 통증을 느끼는 감각수용체가 뇌에 아프다고 신호를 보내기 때문입니다.

통증 감각 수용체는 뜨겁다, 차갑다 등의 감각도 전해 줍니다. 즉, 뜨겁다와 차갑다는 감각수용체의 입장에서는 그저 아프다와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매우면 뜨겁다고 느끼고, 박하 같은 것을 먹었을 때 차갑게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매운 음식을 못 먹는 이유는 뭘까요? 그것은 감각수용체에 TRPV1라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TRPV1란 뜻은 transient receptor potential vanilloid 1의 의미입니다. 

수용체란 뜻은 세포에 존재하는 물질이며,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매운 맛을 느끼게 하는 캡사이신이 TRPV1에 붙으면 뇌로 고통을 알리게 되는데, 그래서 매운 거 못 먹는 사람에게 매운 것을 뜨겁다고 느끼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문제는 이 TRPV1가 너무 많을 때입니다. 누구나 TRPV1는 있지만... 매운 음식을 못 먹는 이유는 결국 이것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현재, 통증 완화제를 위해, 이 TRPV1를 조절하려는 진통제가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고추의 어원과 청량고추의 어원, 고추의 우리나라 전래

 

고추의 어원과 청량고추의 어원, 고추의 우리나라 전래

고추의 어원과 청량고추의 어원, 고추의 우리나라 전래 한국인의 불같은 성격을 잘 드러내는 음식으로 고추장과 김치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고춧가루라는 공통분모가 있습니다. 한국인의

kiss7.tistory.com

 

[매운 음식 못 먹는 이유 - 매운 거 못 먹고 뜨겁게 느끼는 원인은 TRPV1]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