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제습모드
에어컨 전기 절약과 제습모드
에어컨 제습모드는 전기 절약 때문에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습모드의 핵심은 "얼마나 쾌적한가"에 있습니다.
에어컨 제습모드 - 에어컨 전기 절약과 제습모드
제습모드 전기 절약 차이 없다
여름철이면 에어컨 전기세를 줄이려는 노력이 계속됩니다. 그래서 한동안은 제습모드의 전기세가 절약된다는 소문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제습모드는 전기세 절약에 큰 도움이 안 됩니다.
LG전자와 삼성전자의 연구 결과로 보면, 에어컨의 냉방모드와 제습모드의 전기세는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제습모드의 전기세가 약간 낮을 가능성은 있지만, 거의 차이가 없어서 실생활에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왜 제습모드가 있는가
그렇다면 왜 제습모드 기능이 있는 것일까? 그것은 생활의 쾌적함에 목적이 있습니다.
습도는 인간이 불쾌감을 느끼는 데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즉 같은 온도라도 습도가 높으면 더 덥게 느껴집니다. 여름과 겨울의 습도 분포를 보면 쉽게 이해가 갈 것입니다.
통계에서 에어컨의 제습모드와 냉방모드를 비교한 자료가 있습니다.
같은 온도에서 2시간씩 가동했을 때, 냉방운전의 습도는 75%, 제습운전의 습도는 55%가 나왔습니다.
불쾌지수의 측면에서 봤을 때, 절약을 우선으로 냉방운전을 했을 때 불쾌감은 50%지만, 같은 조건에서 제습운전은 10%였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단, 빠른 온도로 낮추는 데에는 냉방모드가 유리하므로, 원하는 온도까지는 냉방모드로 가고, 그 후에는 제습모드로 바꿔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에어컨의 냉방모드는 온도 우선이므로 제습이 다 되지 않고 공기를 다시 토해내기 때문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에어컨 제습모드 - 에어컨 전기 절약과 제습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