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책상 서랍 속의 동화 영화 줄거리 해석 - "책상 서랍 속의 동화"를 보는 법​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책상 서랍 속의 동화 영화 줄거리 해석 - "책상 서랍 속의 동화"를 보는 법​

키스세븐지식 2022. 7. 22. 15:2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책상 서랍 속의 동화 영화 줄거리 해석 - "책상 서랍 속의 동화"를 보는 법​ / ⓒ Not One Less


 

책상 서랍 속의 동화

영화 줄거리 해석 - "책상 서랍 속의 동화"를 보는 법

 

영화 《책상 서랍 속의 동화》를 해석하며 어떻게 영화를 보면 100% 만족하며 볼 수 있는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중국 근현대사를 꿰뚫으며 시골의 한 소녀를 주인공으로 그려지는 이 영화는, 국제 영화제의 최고상을 탔음에도 보는 시각에 따라서 감동과 실망이 겹치고 있기도 합니다.

 

이 글은 해석 평론 포스트입니다. 완전한 줄거리와 결말을 보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하면 됩니다. ​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책상 서랍 속의 동화 영화 줄거리 해석 - "책상 서랍 속의 동화"를 보는 법​

 

영화 소개

 

영화 책상 서랍 속의 동화 줄거리 해석

먼저 《책상 서랍 속의 동화》의 줄거리를 간단하게 정리하며 이렇습니다. 수십 년 전 중국 시골이 배경이며, 두메 마을 초등학교에 갑자기 선생 자리가 비어서 13살의 소녀 웨이 민치가 선생을 맡게 됩니다. 하지만 지원도 거의 없고 아이들은 말을 안 듣는 난관이 소녀를 기다릴 뿐입니다.

 

그러던 중, 한 학생이 돈을 벌겠다고 도시로 가버리고, 단 한 명의 학생도 잃어서는 안 되는 상황이기에 웨이 민치도 뒤쫓아 갔습니다. 도시에서 모진 고생을 하던 중 그 사연이 방송에 소개되고, 사람들이 감동 받아서 시골 학교를 지원해 주는 해피엔딩으로 영화는 결말을 맺습니다.

 

이 영화는 1999년 장예모(장이머우) 감독이 만든 드라마 영화입니다. 1999년 베니스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며 최고의 영화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원래 장예모 감독은 공산 정부를 비판하는 입장이었지만, 이 영화 때문에 친정부 인사로 변질된 것이 아니냐는 질타도 받았습니다.

 

 


 

장예모 감독의 작품

 

"책상 서랍 속의 동화"를 보는 법

그는 아시아 최고의 명성을 가진 감독이었으며, 세계적인 영화제를 휩쓸며 거장의 반열에 올랐었습니다. 그 유명한 《​붉은 수수밭》, 《​국두》​, 《​귀주 이야기》 등이 다 그의 작품입니다. 화려한 색감으로 특히 유명하며, 가부장적인 사회의 문제점과 현대사의 아이러니를 파헤친 작품들을 만들었습니다.

 

이 영화는 중국 경제가 완전 후진국일 때를 배경으로 합니다. 아직은 서구의 경제 발달에 비해 형편없는 중국인 것입니다. 그런데 영화 줄거리를 보면, 서구 경제의 문제점이 보여지고 이를 중국적인 감성으로 이겨낸다는 식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비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의 영화들은 서민들의 삶을 그리며 전체주의로 얼룩진 사회의 모순을 보여주는 것이 많았습니다. 다만, 2000년을 전후해서 만든 책상 서랍 속의 동화나 영웅 같은 영화들은 갑자기 공산 중국 정부를 편드는 듯한 경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영화 해석

 

두 가지 시각이 공존하는 영화 해석

이 영화는 겉모습만 본다면 순수하고 소박하며 인정이 느껴지고, 그래서 감동이 잔잔히 배어드는 영화입니다. 워낙 돈이 없어서 하루에 딱 분필 한 개씩만 써야 하는 상황, 월급을 올려준다니까 한 명의 학생이라도 잃지 않으려고 애쓰는 13세 소녀... 모든 것이 힘든 환경입니다.

 

도망간 초등학생을 찾으려고 돈을 모아서 도시로 나간 후에도 고생은 멈추지 않습니다. 이때 카메라는 주인공 소녀를 따라가며 그녀의 정신적 성장을 담습니다. 그러다가 마침내 한 방송에 출연하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훈훈하고 감동적이지 않을 수 없는 줄거리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결말에서 도움을 받고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부분이 아닙니다. 그 직전에 도시에서 보여지는 초등학생과 주인공의 고난, 그리고 그 사연에 함께 공감해 주고 마을 열어주는 사회의 모습입니다. 이 시점에 마음으로 줄거리를 함께 한다면 큰 감동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인 것입니다.

 

 


 

왜 이 영화는 시각이 갈리는가?

 

"책상 서랍 속의 동화"를 보는 법

이 영화가 찬사와 비판을 동시에 받는 것은, 줄거리 그대로만 생각하느냐, 배경과 시대상까지 생각하느냐의 차이에서 옵니다. 줄거리 그대로만 본다면 역시 사람의 인정에서 오는 감동이 최고라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시대상까지 반영한다면 영화의 난관은 결국 전체주의 정부가 만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어린 소녀의 역경에 주목하면 환경을 이겨낸 순수한 줄거리인 것입니다. 그러나 국민이 굶주리는데도 지도층만 배부르던 사회적 문제를 외면한 근대 중국사에 주목하면, 그래도 국민끼리 도우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다는 식의 결말이 반가울 수는 없는 일입니다.

 

당시만 해도 중국은 서양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며 전체 국민을 빈곤에 빠트린 나라였습니다. 소녀가 돈 때문에 나서는 중간 줄거리는 결국 서양의 자본주의를 나타내는 것이며, 방송 한 편으로 해피엔딩이 된다는 것은 결국 사회주의와 국민 단합이 서양식 자본주의를 극복한다는 결말이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를 보는 법

 

책상 서랍 속의 동화 영화 결말 해석

영화 《책상 서랍 속의 동화》를 해석할 때, 왜 영화가 여러 시각을 갖는가 하는 점도 눈여겨볼 부분입니다. 어쩌면 이런 시각으로 갖는 것도 생각을 넓히는 방법이겠습니다. 한 번은 오직 순수함의 감성만을 주목하며 보고, 또 한 번은 영화 배경까지 생각하며 본다면, 온전히 영화를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감독이 어떤 생각으로 만들었든 훈훈한 인간애를 느끼면서 보겠다고 생각하든, 왜 하필 2000년을 전후해서 장예모 감독이 이런 변화를 보였을까를 생각하며 보든, 그것은 관객의 몫입니다. 어느 방향에서 감상하든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훌륭한 요소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모든 출연자들이 아마추어였다는 것도 짚고 넘어갈 부분입니다. 감독이 일반인의 연기를 자연스럽게 유도한 천부적인 재능도 감탄할만합니다. 어쩌면 이 영화가 주는 순수성의 강렬한 공감력은 아마추어 일반인의 풋풋한 연기에서 나오는 것일지도 모르니 말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책상서랍 속의 동화 줄거리 결말 - 웨이 민치, 장예모 감독

 

영화 책상서랍 속의 동화 줄거리 결말 - 웨이 민치, 장예모 감독

책상서랍 속의 동화 1999년 장예모 감독의 드라마 영화 - Not One Less, 一個都不能少 ​ [영화 책상서랍 속의 동화 줄거리 결말 - 웨이 민치, 장예모 감독] 이 영화의 원래 제목은 《한 명도 모자라면

kiss7.tistory.com

영화 천국의 아이들 줄거리 결말 정보 - 아미르파로크 하세미안, 바하레 세디키

 

영화 천국의 아이들 줄거리 결말 정보 - 아미르파로크 하세미안, 바하레 세디키

천국의 아이들 1997년 마지드 마지디 감독의 드라마 영화 - Bacheha-Ye Aseman ​ [영화 천국의 아이들 줄거리 결말 정보 - 아미르파로크 하세미안, 바하레 세디키] 이란 영화이며 너무 큰 빈부격차를

kiss7.tistory.com

중국 탕산 대지진 - 숨겨진 20세기 최악의 탕산 지진

 

중국 탕산 대지진 - 숨겨진 20세기 최악의 탕산 지진

[중국 탕산 대지진 - 숨겨진 20세기 최악의 탕산 지진] 2008년 중국은 쓰촨 성 대지진으로 큰 피해가 발생하여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사실 중국에는 무려 30여 년을 숨겨 온 20세기

kiss7.tistory.com

 

[책상 서랍 속의 동화 영화 줄거리 해석 - "책상 서랍 속의 동화"를 보는 법​]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