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사이드미러와 끼어들기 - 초보운전 사이드미러 보는 법, 거리감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초보운전사전

사이드미러와 끼어들기 - 초보운전 사이드미러 보는 법, 거리감

키스세븐지식 2022. 5. 5. 01:3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사이드미러/끼어들기

초보운전 사이드미러 보는 법과 거리감


 

초보 운전자가 가장 못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끼어들기입니다. 

이 글에서는 끼어들기를 하기 위해 필요한 사이드미러 보는 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래 방법을 익혀서 뒤차와의 거리감을 익힌 후에 운전에 적용하면 편할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사이드미러와 끼어들기 - 초보운전 사이드미러 보는 법, 거리감

 

사이드미러 보는 법

 

차의 양쪽에 달린 거울을 사이드미러라고 하는데, 그 중에서도 왼쪽 사이드미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합니다. 물론, 왼쪽을 보는 법을 그대로 오른쪽 사이드미러에 적용해도 됩니다.

(단, 주의할 점은 끼어들기를 위해 사이드미러를 보더라도 아주 짧은 시간만 확인하고 바로 앞쪽을 확인하면서 교대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절대로 오랫동안 사이드미러만 쳐다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우선 차에 타면 사이드미러의 방향을 조절해야 합니다. 

먼저 상하의 비율을 보겠습니다. 먼 곳의 지평선이 거울의 중간이 되도록 맞춰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위쪽과 아래쪽이 1/2씩 차지하도록 만듭니다.

 

아래 사진은 약간 위로 더 치우친 감이 있지만, 거울의 한 가운데를 1/2 선이 지나도록 하면 사이드미러를 통해서 거리감을 익히기가 좋습니다.

 

 

다음은 좌우의 비율에 대해 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약 1/5 지점까지 자신의 차가 보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각지대까지 다 보기 위해서는 자신의 차가 아예 안 보일 정도로 방향을 틀면 더 좋지만, 그렇게 하면 내 차와의 간격을 가늠하기 어려우므로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사이드미러 거리감 익히기

 

차가 자신의 차와 얼마만큼 멀리 있는가의 기준은 가로로 자른 1/2선이 기준입니다. 

옆 차선의 차가 1/2선에 있다면 내 차에서 멀리 있는 것이고, 1/2 아래쪽으로 많이 내려 올수록 내 차와 점점 가까워지고 있는 것입니다.

 

 

위 사진에서 봤을 때, 흰색 밴은 분명히 내 차보다 뒤에 있습니다. 그러나 차의 앞부분이 사이드미러의 1/2 지점을 지나서 사이드미러의 아랫부분까지 닿았으니, 거의 옆에 있는 것이나 다름없는 상태입니다.

 

반면, 빨간 차는 1/2선에 걸쳐 있으니 내 차에서 멀리 있다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안전한 끼어들기를 하려면, 사이드미러에서 차가 1/2선에 걸쳐 있거나 더 멀 때부터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드미러 보면서 끼어들기

 

끼어들기의 핵심은 옆 차선의 차가 내 차에서 얼마나 먼 거리에 있느냐가 될 것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가로 빨간 줄과 가로 초록 줄을 눈에 익혀 두는 것이 좋습니다.

 

 

거울에 보이는 차가 빨간 줄인데 끼어들기를 시도하면 사고가 날 정도의 위험한 상태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정도 거리에서 끼어들기가 가능하려면 매우 느린 속도로 차들이 천천히 갈 때뿐 입니다. 

그러므로 빨간 화살표가 있는 차와 자전거는 충돌 위험이 있는 대상인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대신, 파란 선의 차와 자전거는 아직 멀리 있기 때문에 끼어들기를 해도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사이드미러로 끼어들기 기준을 삼을 때는 1/2선의 상하 관계를 가장 주의 깊게 봐야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 속도가 빠른 도로일수록 1/2보다 멀 때 끼어들기가 가능하고, 속도가 느린 도로는 1/2보다 안쪽이라도 사이드미러를 잘 보면서 끼어들기 하면 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초보 운전 차선 맞추기 - 차선 중앙 맞추는 방법

 

초보 운전 차선 맞추기 - 차선 중앙 맞추는 방법

차선 맞추기 초보 운전 차선 중간 방법 오래 운전한 사람이면 차선을 신경 쓰지 않고도 잘 맞춰서 운전할 수 있겠지만, 초보 운전자는 제대로 차선 중간으로 가고 있는지가 항상 신경 쓰일 것입

kiss7.tistory.com

운전 방법 - 액셀레이터(가속 페달, 액셀)과 브레이크 운전 이해

 

운전 방법 - 액셀레이터(가속 페달, 액셀)과 브레이크 운전 이해

운전 방법 - 액셀레이터(가속 페달, 액셀)와 브레이크 운전 이해 초보 운전자뿐만 아니라, 꽤 자동차를 몬 사람들도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액셀레이터와 브레이크입니다. 먼저, 이 두 개

kiss7.tistory.com

룸미러(백미러) - 인사이드 미러 제대로 확인하기

 

룸미러(백미러) - 인사이드 미러 제대로 확인하기

룸미러(백미러) - 인사이드 미러 제대로 확인하기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추 천 글 광인

kiss7.tistory.com

 

[사이드미러와 끼어들기 - 초보운전 사이드미러 보는 법, 거리감]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