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운전면허 기능시험 - T자 주차 방법, 직각 주차 방법 요령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초보운전사전

운전면허 기능시험 - T자 주차 방법, 직각 주차 방법 요령

키스세븐지식 2022. 2. 28. 13:4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운전면허 기능시험 - T자 주차 방법, 직각 주차 방법 요령


운전 면허 기능 시험에서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이 직각주차 방법 요령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기능 시험 중 T자 주차 방법과 요령에 대해 순서대로 설명합니다. 

 

물론 운전면허 학원에서는 어떤 표시를 기준으로 어떻게 하라고 가르치는데, 잠금장치와 어깨선 이용법은 전국이 거의 같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운전면허 기능시험 - T자 주차 방법, 직각 주차 방법 요령

 

순서를 기억하라

 

아래 내용은 그림 순서대로 기억하면 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나오는 "내부 잠금장치"란, 운전석에서 오른쪽 문을 봤을 때 안쪽에 보이는 손잡이를 말합니다. 차에서 내릴 때 이것을 당겨서 내리는 것입니다. 만약, 이 위치가 다르다면 운전자의 어깨보다 약간 앞쪽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어깨선이란 운전자가 운전석에 자연스럽게 앉았을 때의 어깨선을 기준으로 합니다. 앞으로 너무 붙어 앉으면 이 선이 달라지니, 보통 의자에 앉는 자세를 유지하면 됩니다. 

 

또 하나 기억할 것은, 핸들을 돌릴 때 초보자는 하나, 둘... 이렇게 몇 바퀴를 돌렸는지 세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어느 방향으로 차가 도는지 알기 쉽습니다. 보통 반바퀴면 살짝, 한바퀴면 절반정도, 한바퀴 반 이상이면 완전히 차가 90도로 꺾입니다.

 

T자 주차 요령 (T자 코스 진입)

 

아래 그림처럼 흰 차선을 가까이 유지하면서 T자 주차 영역으로 접근합니다.

 

전진으로 우회전이면 오른쪽이 넓도록 간다는 공식 때문에 이렇게 반대쪽으로 붙어 가는 것입니다. 

흰 차선과 약 20cm 정도의 공간이면 되지만, 너무 의식하지는 말고 자연스럽게 왼쪽으로 붙어 갑니다. 

 

[운전면허 기능시험 - 왼쪽에 붙어서 오른쪽 진입]

 

아래 그림처럼 조수석에 앉은 사람이 열고 내리는 내부 잠금장치 손잡이와 창밖의 도로가 일치하도록 합니다. 노란선이 아니라 도로경계석을 일치하게 만들라는 것입니다. 도로경계석은 길가의 인도처럼 높게 만든 곳을 말합니다.

 

이때 속도가 너무 빠르면 브레이크를 밟아서 속도를 늦추면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완전히 다 돌려야 하며, 직진할 때 가는 방향의 공간을 넓게 한다는 공식의 의한 지점입니다. 

 

[기능 시험에는 공식이 있다]

 

그 다음 직각 주차 요령은 왼쪽으로 붙어서 차를 전진시키는 것입니다. 후진 때는 가려는 방향의 공간을 좁게 한다는 공식 때문에 이렇게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끝까지 가면 브레이크를 밟고 후진 기어를 넣습니다. 이제 슬슬 후진하는데, 이때 핸들을 왼쪽으로 살짝 꺾으면 다음 단계에서 공간확보가 유리해 집니다. (너무 많이 꺾을 필요는 없음)

 

[T자 주차 방법 - 왼쪽에 붙어서 왼쪽 후진을 준비한다]

 

아래 그림처럼 후진하다가 도로 경계석이 일치하면 속도를 늦춥니다. 브레이크를 밟아서 차를 멈추게 해도 괜찮습니다. 

운전자의 왼쪽 어깨가 도로 경계석과 일치하면 되는데, 노란선이 아니라 인도처럼 높게 만든 것을 말합니다. 노란석과 검은 선을 교대로 색칠해 놓은 경계석입니다. 

 

[직각 주차 방법 요령 - 자신의 어깨를 선과 맞춘다]

 

브레이크를 밟을 준비를 하면서 핸들을 왼쪽으로 완전히 돌리면 아래 그림처럼 위치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운전석 내부의 잠금장치 손잡이가 도로경계석과 일치하면 핸들을 제자리가 되도록 돌리면, T자 주차 요령은 거의 완성됩니다. 

 

직각 주차 요령 (직각 코스 마무리)

 

[운전면허 기능시험 - 항상 회전 후에는 핸들을 원래 위치로 돌린다]

 

이제 직각 주차 요령과 방법의 마무리 부분입니다. 위 그림에 의해 들어간 후 주차 지시선까지 완전히 들어갔는지 확인합니다. 

 

그 후 기어를 전진으로 바꾸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어 줍니다. 다시 슬슬 나오는데, 아래 그림에서처럼 나올 때도 조수석 잠금 손잡이를 기준으로 어느 정도 왔는지 보면서 전진합니다. 

 

[T자 주차 방법 - 주차 통과 후 나올 때도 감점을 주의한다]

 

T자 주차 방법에서 자연스럽게 하려면, 계속 브레이크를 살짝살짝 밟아 주는 것입니다. 물론, 운전을 잘하게 되면 좀 더 빠르게 하게 되지만, 초보니까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그 후 아래 그림처럼 오른쪽으로 나갑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전진은 가려는 방향이 넓게 되도록 공식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차의 왼쪽 앞부분이 반대편 도로쪽에 매우 가까이 가게 됩니다. 

 

[오른쪽 공간을 많이 확보하면, 왼쪽이 바짝 붙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해서 직각 주차 요령(T자 주차 요령)의 기본적인 순서가 끝났습니다. 그러나, 운전학원에서 설치한 표시들 때문에 약간씩 차이가 날 수도 있다는 것은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들어가는 방향이 좁게(즉, 왼쪽 뒷바퀴가 바짝 붙게) 한다는 공식을 여유있게 하기 위해 아래 그림처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각 주차 방법 요령 - 후진할 때 좀 더 편하게 각도를 조절하는 요령이다]

 

이 그림은 맨 위에서 3번째 그림과 비교한 그림입니다. 이렇게 하면 뒷바퀴가 더 바짝 붙습니다. 물론 속도가 너무 빠르면 브레이크를 밟아도 됩니다. 

 

이렇게 해서 도로로 완전히 나오면 다음 코스에 진입하기 위해 전진하면 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운전 방법 - 액셀레이터(가속 페달, 액셀)과 브레이크 운전 이해

 

운전 방법 - 액셀레이터(가속 페달, 액셀)과 브레이크 운전 이해

운전 방법 - 액셀레이터(가속 페달, 액셀)와 브레이크 운전 이해 초보 운전자뿐만 아니라, 꽤 자동차를 몬 사람들도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액셀레이터와 브레이크입니다. 먼저, 이 두 개

kiss7.tistory.com

엑셀, 브레이크 위치 - 자동차 페달 위치(오토, 수동 경우 포함)

 

엑셀, 브레이크 위치 - 자동차 페달 위치(오토, 수동 경우 포함)

엑셀, 브레이크 위치 - 자동차 페달 위치(오토, 수동 경우 포함) 자동차 페달 위치에 따른 사용 방법 설명 자동차를 타면 핸들 아래쪽 바닥에 페달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자동차

kiss7.tistory.com

운전 순서의 시작 - 자동차 브레이크, 안전띠, 시동, 기어 순서

 

운전 순서의 시작 - 자동차 브레이크, 안전띠, 시동, 기어 순서

운전 순서의 시작 - 자동차 브레이크, 안전띠, 시동, 기어 순서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추

kiss7.tistory.com

 

[운전면허 기능시험 - T자 주차 방법, 직각 주차 방법 요령]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