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브레이크 위치 - 자동차 페달 위치(오토, 수동 경우 포함)
자동차 페달 위치에 따른 사용 방법 설명
자동차를 타면 핸들 아래쪽 바닥에 페달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자동차의 속도를 내거나 멈추는 데에 사용됩니다. 방향과 전후진은 핸들과 기어로 조정하므로, 각각의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 페달의 종류와 위치, 개수, 발의 위치 등에 대해서 설명할 것인데, 이것 모두 "속도를 내거나 멈추는 기능"이라는 것을 생각하면서 읽기를 바랍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오토, 수동 자동차의 페달 위치 설명
오토 자동차의 페달 종류는 2가지 경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주차브레이크가 바닥에 있는 경우(풋 브레이크 차량) → 바닥에 3개의 페달
: 이 경우면 순서는 주차브레이크, 브레이크, 엑셀의 순서대로 위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2. 주차브레이크가 기어 옆에 있는 경우(핸드 브레이크 차량) → 바닥에 2개의 페달
: 이 경우면 순서는 브레이크, 엑셀의 순서대로 위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경우든 브레이크는 핸들 바로 아래의 한 가운데에 위치해 있고, 엑셀은 오른쪽 구석에 위치해 있다는 것입니다.
수동 자동차의 경우 3개의 페달이 있는데, 클러치, 브레이크, 엑셀의 순서대로 위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엑셀과 브레이크를 밟는 발
위에서 보듯이 속도를 줄이는 브레이크는 가운데, 속도를 높이는 엑셀은 오른쪽에 있습니다. 왜 이렇게 해 놨을까요?
그 이유는 오른발로만 둘 중의 하나를 밟으라는 의도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한 발로만 운전하라고 할까요?
만약 왼발로 브레이크를, 오른발로 엑셀을 밟게 된다면 큰 사고가 자주 나게 될 것입니다. 사고가 날 위기에 당황해서 엉뚱한 발에 힘을 주게 되면 멈춰야 할 때 돌진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한 발로 선택하도록 한다면 "당황"할 순간일찌라도 무엇을 밟을지 "판단"을 하게 되니, 착각에 의한 사고는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과 브레이크를 동시에 밟게 되면 자동차에 큰 무리를 주기 때문에 빨리 고장나는 원인이 되고 맙니다.
그러므로 운전은 무조건 한쪽 발로만 한다는 것은 상식인 것입니다.
왼발은 오로지 주차나 클러치에만 사용합니다. 운전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브레이크를 오래 밟고 있을 때 오른쪽 다리가 저린다면 브레이크를 밟는 것을 왼발이 도울 수는 있습니다.
브레이크, 엑셀 위치와 원리 정리
자동차가 가거나 멈추는 것은 발로 조정합니다. 그래서 페달이 핸들 아래 바닥에 있는 것입니다.
- 엑셀의 위치는 바닥 오른쪽 구석입니다. 오로지 오른발로만 조정합니다.
- 브레이크의 위치는 바닥 한 가운데입니다. 역시 오른발로만 조정합니다. 단, 다리에 문제가 생길 때만 왼발로 도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최대한 빨리 오른발로 되돌아 와야 합니다.
- 클러치와 주차 브레이크의 위치는 바닥 왼쪽 구석입니다. 왼발을 사용합니다. 운전에 직접적인 장치가 아니라서 왼발쪽에 두는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자동차 운전 필수 확인 - 운전 하기 전 확인해야 하는 것들
운전 순서의 시작 - 자동차 브레이크, 안전띠, 시동, 기어 순서
[엑셀, 브레이크 위치 - 자동차 페달 위치(오토, 수동 경우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