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방법 - 액셀레이터(가속 페달, 액셀)와 브레이크 운전 이해
초보 운전자뿐만 아니라, 꽤 자동차를 몬 사람들도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액셀레이터와 브레이크입니다.
먼저, 이 두 개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이야기를 시작해 봅니다. 운전의 원리는 이것을 이해하면서 시작됩니다.
특히 초보운전자뿐만 아니라, 차를 오래한 사람이라도 잘못 알고 있다면 다시 이해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운전 방법 - 액셀레이터(가속 페달, 액셀)과 브레이크 운전 이해
액셀, 브레이크 위치와 운전 방법
액셀레이터는 가속 페달입니다. 원래 이름은 Accelerator(액셀러레이터)입니다. 이름이 기니까 사람들은 가운데의 "러"를 빼고 액셀레이터라고도 하고, 심지어 액셀, 악셀이라고도 부릅니다. (영어권에서는 "Gas pedal"이라고 함)
액셀의 위치는 오른쪽 구석입니다. 그러니까 오른발로만 조정합니다.
브레이크는 제동 장치입니다. 원래 이름은 말 그대로 Brake(브레이크)입니다. 브레이크의 위치는 한 가운데입니다. 더구나 다른 페달보다 넓습니다. 그러니까 가장 중요한 페달이란 말입니다.
어떤 사람은 운전이란 액셀을 밟아서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운전을 10년 했어도 이렇게 생각하면 10년짜리 초보운전자입니다. 운전이란 브레이크를 제대로 밟을 줄 아냐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운전의 원리
자동차는 액셀을 밟지 않아도 앞으로 갑니다. 시동을 걸면 계속 엔진이 계속 돌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앞으로 가는 것이므로 액셀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브레이크가 중요한 것입니다.
풋브레이크를 푼 후, 기어를 D에 놓고 가만히 있으면 차는 무조건 앞으로 갑니다. 그래서 시동을 걸기 전부터 브레이크를 밟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액셀은 속도를 올리고 싶을 때만 밟습니다. 앞으로 갈 때 액셀을 밟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속도가 올라가면 액셀에서 발을 떼야합니다. 계속 액셀을 밟으면서 운전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외에는, 되도록이면 항상 브레이크 위에 발이 가 있어야 합니다. 문제가 생기면 바로 밟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운전을 더럽게 하는 사람일 수록 이렇게 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사고가 자주 일어납니다.
액셀보다 브레이크가 중요하다
운전을 잘 못하는 사람일수록 액셀로 운전하려고 합니다. 스스로 운전 잘한다며 경주차처럼 운전하는 사람을 보고 "초보 운전한다"라고 욕하는 이유가 이것 때문입니다.
진짜 운전을 잘하는 사람은 액셀은 필요할 때만 사용하고, 브레이크는 언제나 사용할 준비를 합니다. 그러면 운전이 부드럽습니다. 당연히 사고도 덜 납니다.
어차피 차는 시동만 걸어두면 앞으로 갑니다. 그러므로 시동을 걸기 전부터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고, 기어를 D로 바꾼 후에야 브레이크를 놔줘야 하는 것입니다. 절대로 D로 바꾸기 전에 브레이크를 놓지 마십시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엑셀, 브레이크 위치 - 자동차 페달 위치(오토, 수동 경우 포함)
자동차 운전 필수 확인 - 운전 하기 전 확인해야 하는 것들
[운전 방법 - 엑셀레이터(가속 페달, 엑셀)과 브레이크 운전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