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JFK 암살사건의 음모론 - 케네디 암살 범인 음모론의 이유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JFK 암살사건의 음모론 - 케네디 암살 범인 음모론의 이유

키스세븐지식 2022. 4. 27. 14:2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 Walt Cisco


 

케네디 암살 범인

왜 JFK 암살사건은 음모론에 빠졌나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던 미국 최고의 인기 대통령 케네디 암살 사건... 음모론이 끊이지 않는 세기적 대사건이니 수사가 더 철저해야 했지만 사실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왜 JFK 암살 사건에 음모론이 계속되는지의 이유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것은 남은 자들의 권력이 살아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JFK 암살사건의 음모론 - 케네디 암살 범인 음모론의 이유

 

케네디 암살 사건이란

 

[케네디 저격 순간 사진] JFK 암살사건의 음모론 / ⓒ Unknown

1963년, 미국 제35대 대통령 '존 F. 케네디'가 암살당했습니다. 오픈카를 타고 거리 퍼레이드를 하던 중 총에 맞은 것입니다. 범인은 금세 잡혔습니다. '리 하비 오즈월드'라는 자였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깁니다. 아직 조사 중인데 '잭 루비'란 자가 그를 암살해버린 것입니다.

 

JFK 암살사건이 음모론에 휘말린 이유는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죽기 전에 오즈월드는 암살을 부인했고 자신은 희생양일 뿐이라고 주장했었습니다. 그 후 그를 죽인 루비는 앓고 있던 암으로 인해 감옥에서 2개월 만에 죽어버렸습니다. 결국 끝까지 조사하지 못한 사건인 것입니다.

 

빠른 시간 내에 혐의자를 체포했지만, 결과적으로 이 엄청난 사건은 혐의자도 없이 수사가 이루어졌습니다. 더구나 오즈월드와 루비가 서로 모르는 사이였다는 조사 결과는 사건을 더욱 미궁에 빠트렸습니다. FBI와 CIA는 무엇을 조사해야 할지도 난감하게 되었습니다.

 

 


 

JFK 암살 사건의 범인

 

[Lee Harvey Oswald(오즈월드) 얼굴 사진] 케네디 암살 범인 음모론의 이유 / ⓒ AP

그 후 케네디 암살 사건의 진범은 확실한 자백도 없이 오즈월드 혼자인 것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CIA와 FBI가 가진 자료로 생각할 수 있는 최대한의 추측일 뿐, 누구나 확실하게 납득할 수 있는 증거는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케네디 사건은 음모론에 휩싸이게 됩니다.

 

미국 수사 기관들의 수사가 허둥지둥이었던 이유는 그들이 큰 실책을 많이 했기 때문입니다. 대통령의 경호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도, 오즈월드에 대한 첩보를 받고도 막지 못한 것도, 루비의 살해 경고를 받고도 대비 못한 것도 모두 매우 큰 실책입니다.

 

[Jack Leon Ruby(잭 루비) 얼굴 사진] JFK 암살사건의 음모론 / ⓒ Dallas Police

실제로 FBI는 오즈월드 살해범 잭 루비의 경고를 받았었습니다. 담당하는 경찰에게 이 사실이 전달하고 경호 인력을 늘려달라고 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담당자들이 보호 경찰을 늘리지 않았고, 그로 인해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오즈월드의 죽음을 막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 사건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FBI와 CIA가 자신들의 실책을 덮으려다가 괜하게 의문점을 더 만들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의 관점에서 봤을 때, JFK 사건의 음모론의 원인에 대한 가장 현실적인 분석이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음모론이 계속되는 이유

 

[케네디의 얼굴 사진] JFK 암살사건의 음모론 / ⓒ William J Smith

공개된 자료에 의하면, CIA는 오즈월드와 KGB(소련의 첩보기관)가 연락하는 것을 암살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도청한 적이 있었습니다. 오즈월드는 공산주의자였고 쿠바로 망명하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암살 사건 이후 CIA와 FBI는 소련과 쿠바를 의심했습니다.

 

그러나 당황한 것은 오히려 소련과 쿠바였습니다. 1년 전 케네디와 소련은 핵전쟁 위기까지 같지만, 이후엔 타협이 잘 되고 있었습니다. 쿠바도 미국 내 친쿠바 단체들이 오해받을까 봐 몸을 사렸습니다. 뒤집어씌울 적대국이 이렇게 몸을 사리니까 배후를 종잡을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이번에는 음모론의 화살이 국내로 쏠립니다. FBI의 '후버'국장이 케네디와 정적 관계였다느니, CIA의 해고된 국장 '덜레스'가 앙심을 품었었다느니 하는 온갖 추측들이 들끓었습니다. 자신들이 관련되어 있으니까 암살 사건을 덮었다는 것입니다.

 

 


 

결국은 역사에 묻히다

 

[저격 사건 직전의 사진] 케네디 암살 사건 범인 음모론의 이유 / ⓒ BBC

JFK 암살사건은 추측을 먼저 한 뒤, 온갖 상상까지 덧붙인 미스터리물이 되어버렸습니다. 그 이유는 아직도 밝힐 수 없는 것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총에 맞아 부서진 케네디의 두개골과 뇌 조각은 몇 년 후 분실돼서 다시 연구할 방법도 없습니다.

 

그 외에도, 사실은 같이 있던 주지사를 죽이려다가 케네디가 맞은 거라는 둥, 경호원이 오발 사고를 내서 대통령이 맞은 거라는 등의 각종 의혹이 더 해지고 있습니다. 조사에 의하면, 미국인의 80%는 아직도 의심쩍은 것이 있다고 생각한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러던 2017년, 50년 동안 기밀로 묶여있던 조사 문건들이 기밀 해제되면서 혹시나 하는 관심을 모았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결정적인 증거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케네디 암살사건의 진범 논란은 더 이상 증명할 길이 없어진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쿠바 미사일 위기 - 케네디와 핵미사일 사태, 핵전쟁 발발 사건

 

쿠바 미사일 위기 - 케네디와 핵미사일 사태, 핵전쟁 발발 사건

[쿠바 미사일 위기 - 케네디와 핵미사일 사태, 핵전쟁 발발 사건] 핵전쟁이 일어날 뻔한 확률이 가장 높았던 때를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 사태'로 꼽고 있습니다. 이 사건은 미국과 구.소련이 쿠

kiss7.tistory.com

대통령 케네디의 뇌를 훔치다 - 케네디 암살 사건 이후 부검 중 분실된 뇌

 

대통령 케네디의 뇌를 훔치다 - 케네디 암살 사건 이후 부검 중 분실된 뇌

존 F 케네디의 뇌 동생이 대통령의 뇌를 훔치다? 케네디 암살 사건은 미국의 5대 충격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날 그는 두 발의 총알이 관통되었고, 부검 중 뇌가 꺼내져서 따로 보관되었습니다.

kiss7.tistory.com

케네디 암살사건 기밀문서 해제와 FBI 수사 기록 공개

 

케네디 암살사건 기밀문서 해제와 FBI 수사 기록 공개

[케네디 암살사건 기밀문서 해제와 FBI 수사 기록 공개] 미국의 정부 기록물 관리는 한국보다 훨씬 앞섭니다. 한국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의지로 제대로 된 기록물관리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kiss7.tistory.com

 

[JFK 암살사건의 음모론 - 케네디 암살 범인 음모론의 이유]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