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청주여자교도소 - 영화 하모니 실화 모티브 장소, 주소, 영화 해석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사람&일화

청주여자교도소 - 영화 하모니 실화 모티브 장소, 주소, 영화 해석

키스세븐지식 2022. 1. 21. 13:4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청주여자교도소 - 영화 하모니 실화 모티브 장소, 주소, 영화 해석


 

청주여자교도소

영화 하모니 모티브

 

사형수를 사형시키라는 국민들의 요구로 인해 사형을 앞둔 여자 죄수, 아기와 떨어져야 하는 여자 죄수... 이런 죄수들의 사연을 합창단 활동이라는 주제로 엮은 것이 영화 하모니의 줄거리, 결말입니다.

 

그래서 영화 하모니의 실화 모티브였던 청주여자교도소의 장소, 주소, 수감 등에 대한 정보도 알아봤습니다. 범죄자 중에는 흉악범도 있지만, 진정으로 뉘우치는 재소자도 있으므로, 전과범이라고 무조건 같은 부류로 보는 편입견은 벗어야 합니다. ​

 

영화 하모니의 줄거리와 결말을 보려면, 아래 추천글 링크를 이용하세요.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청주여자교도소 - 영화 하모니 실화 모티브 장소, 주소, 영화 해석

 

영화 하모니 줄거리 결말 간단 정리

 

청주여자교도소 - 영화 하모니 실화 모티브 장소, 주소, 영화 해석

영화 하모니의 줄거리와 결말은 청주여자교도소를 배경으로 만든 여자 재소자들의 이야기와 범죄에서의 치유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8개월 된 아기를 입양 보내야 하는 산모, 사형수로 수감된 여자 등 나름의 사연도 나옵니다.

 

강대규 감독의 처음부터 눈물 자극을 위해 만들었다고 한 만큼, 나름의 호소력은 있었다고 평가받습니다. 범죄인을 미화한다는 비판도 있지만, 애초에 범죄인의 극복을 다루자는 영화에서 그런 것까지 요구하는 것은 과한 요구입니다.

 

하모니 영화의 결말에서 사형수인 문옥은 사형장으로 향합니다. 영화를 해석할 때, 이 장면은 삶의 의미를 깨닫고 잘못을 정리하는 과정인 것입니다. 합창단원들의 눈물도 그런 의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청주여자교도소 장소, 주소 등

 

영화 하모니 실화 모티브 장소, 주소 청주여자교도소 / ⓒ KBS

1989년, 국내에서 유일하게 여자 범죄자만 수감되는 청주여자교도소가 만들어졌습니다. 단, 여자라고 무조건 청주교도소에 가는 것이 아닙니다. 1년 이하 잡범들은 일반 교도소에 수용되기도 합니다. 또는 1년 미만 징역의 여자 청소년만 수용된 곳도 있습니다.

 

중대 범죄를 저지른 여자 범죄자만 수용한다는 면에서 본다면 국내 유일의 교도소이기는 합니다. 장영자가 여기에 수감됐었으며, 울산 계모 살인 사건의 범인, 유괴범 전현주, 연쇄살인범 엄인숙 등이 여기에 수감되었습니다.

 

청주여자교소도의 주소와 연락처는 "충북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1887번길 78"와 "043-288-8140"입니다. 2003년 신축되어 이전한 곳입니다. 하모니 합창단은 이곳에 수감된 여자 죄수들이 만들었으며, 현재는 전국에 남녀 12개의 교도소 합창단이 생겼습니다.

 

 


 

영화 하모니 실화의 모티브

 

청주여자교도소 - 영화 하모니 실화 모티브 장소, 주소, 영화 해석 / ⓒ 법무부

영화 하모니의 줄거리에는 사형수가 나오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여자 사형수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형이 집행된 여자 사형수는 1997년의 죄수였습니다. 그러므로 영화 하모니는 실화 자체라기보다는 모티브로 만든 픽션인 것입니다.

 

또한 영화 줄거리에 나오는 아기 엄마의 사연도 눈물샘을 자극합니다. 청주여자교도소에도 재소자의 출산이 있습니다. 출산을 할 때는 형집행정지를 받고 밖으로 나갑니다. 단, 형 기간에서 이 기간은 제외되므로 출산 후 다시 돌아옵니다.

 

아기는 교도소 안에서 18개월까지 엄마와 함께 있을 수 있습니다. 실내 놀이방으로 유아방도 있습니다. 하지만 18개월이 넘으면, 다른 가족에게 보내집니다. 영화에서는 그럴 사정도 안 되기 때문에 입양을 앞두게 된 것이었습니다.

 

 


 

하모니 합창단의 치유

 

영화 하모니 실화 모티브 장소, 주소 청주여자교도소 / ⓒ 법무부

어떤 사람들은 교도소를 죄를 벌주는 곳이라고 잘못 생각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백 년 이전의 전근대 시대에 있던 개념입니다. 현대의 교도소들은 교화를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흉악범은 격리) 그러므로 합창단의 활동은 중요한 것입니다.

 

장기범 또는 악질 범죄자가 오는 곳이기 때문에 험악한 죄인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 배경을 문화 활동을 통해서 희망으로 바꾸려는 것이 하모니 합창단의 목적입니다. 덕분에 전국에 12개 이상의 합창단이 생겨나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영화 하모니의 실화 모티브로 청주여자교도소가 알려졌지만, 사실 촬영은 세트장에서 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실제 내부까지 완전히 같지는 않습니다. 그저 죄를 지은 자들의 마음의 치유와 깨달음에 대한 영화입니다. 

 

영화 하모니의 줄거리와 결말을 보려면, 아래 지식거리 링크를 이용하세요.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하모니 줄거리 결말 - 눈물의 교도소 드라마

 

영화 하모니 줄거리 결말 - 눈물의 교도소 드라마

[영화 하모니 줄거리 결말 - 눈물의 교도소 드라마] 여자 교도소에 합창단이 생기고 하모니 결말에서는 재소자들이 희망을 가지게 된다는 뻔한 내용이지만, 감독이 애초에 눈물샘을 자극하려는

kiss7.tistory.com

영화 7번방의 선물 줄거리 결말 실화 - 천만이 운 영화

 

영화 7번방의 선물 줄거리 결말 실화 - 천만이 운 영화

7번방의 선물 [영화 7번방의 선물 줄거리 결말 실화 - 천만이 운 영화] ​ 2013년 천만 관객을 모은 영화가 있었습니다. 이 영화는 해외에서도 리메이크되었습니다. 영화 7번방의 선물 줄거리의 실

kiss7.tistory.com

스탠포드 감옥실험의 진실, 조작 - 사회환경 심리학

 

스탠포드 감옥실험의 진실, 조작 - 사회환경 심리학

[스탠포드 감옥실험의 진실, 조작 - 사회환경 심리학] 1970년대, 하나의 심리학 실험이 전 세계를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사회 환경에 따라 인간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는 스탠포드 감옥실험이란

kiss7.tistory.com

 

[청주여자교도소 - 영화 하모니 실화 모티브 장소, 주소, 영화 해석]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