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K2 영화 실화 - K2 뜻과 실제 인물 짐 위크와이어 모티브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사람&일화

K2 영화 실화 - K2 뜻과 실제 인물 짐 위크와이어 모티브

키스세븐지식 2022. 1. 20. 01:1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K2 영화 실화 - K2 뜻과 실제 인물 짐 위크와이어 모티브 / ⓒ 시애틀 타임즈


 

K2 실화

영화 K2 뜻과 짐 위크와이어 이야기

 

1993년, 영화 K2가 개봉했습니다. 악마 같은 카라코람 산맥의 정상에 올랐다가 죽을뻔한 위기를 당했고, 그럼에도 끈질기게 살아남은 등반가의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K2의 실화는 실제 인물을 모티브로 했다고 하여, 이 역시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영화 줄거리와 조금 다르지만, 실제 실화 이야기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영화 K2의 줄거리와 결말을 보려면 아래 추천글 링크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K2 영화 실화 - K2 뜻과 실제 인물 짐 위크와이어 모티브

 

K2 뜻과 세계에서 두 번째 높은 산

 

K2 영화 실화 - K2 뜻과 실제 인물 짐 위크와이어 모티브 / ⓒ Adha65

영화 K2의 줄거리에는 테일러와 해럴드가 나오는데, 이들은 K2의 실제 인물을 모티브로 만든 사람입니다. 진짜 실화의 주인공은 '짐 위크와이어'와 '루이스 라이히르트'입니다. 다만 영화 줄거리와 다르게, 실화에서는 짐이 실제로 조난을 당한 사람이었습니다.

 

짐이 왜 유명해졌냐면, 미국인 최초로 K2 산을 정복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K2가 악명 높다는 것! 에베레스트 산에 이어 8,611m로, 세계에서 2번째로 높은 산... 하지만 등반 난이도는 극강이라 악마의 산으로 평가받습니다.

 

이 산은 최악의 기상 조건과 암석, 얼음으로 이루어진 아찔한 낭떠러지가 있어서 최고의 등반 기술이 필요한 산입니다. 정상에 오른 4명 중 1명이 죽었다는 소문이 등반가들 사이에서 전해질 정도로 끔찍합니다. K2의 뜻은 그 중 두 번째로 높이를 잰 산이라는 의미입니다.

 

 


 

짐 위크와이어와 루이스 라이히르트

 

K2 뜻과 실제 인물 짐 위크와이어 K2 영화 실화 / ⓒ National Geographic

영화 K2의 실화는 짐 위크와이어가 1975년 첫 도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러나 첫 시도는 6700m를 넘지 못하고, 팀원 7명이 죽는 사고로 중단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강한 집념으로 1978년 다시 도전 길에 올랐습니다.

 

짐 위크와이어는 로스쿨을 졸업하고 변호사로 일하던 사람입니다. 그에게는 루이스 라이히르트라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직업은 교수입니다. 두 친구는 아마추어의 수준을 넘어서서, 결국 정상 정복에 성공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쁨은 거기까지였습니다. 친구 라이히르트는 보충 산소가 모자라서 바로 내려와야 했습니다. 위크와이어는 정상에서 기념사진까지 찍었지만, 그만 해가 지기 전에 하산할 타이밍을 놓치고 말았던 것입니다.

 

 


 

K2 영화 실화 모티브

 

K2 영화 실화 - K2 뜻과 실제 인물 짐 위크와이어 모티브 / ⓒ National Geographic

위크와이어는 할 수 없이 8200m에서 밤을 보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공기가 희박하고 영하 30~40도까지 떨어지는 환경입니다. 그런데 그는 텐트도 침낭도 물도 없었습니다. 가스 기구도 고장 나서 사용할 수 없는 하룻밤이었습니다.

 

물론 실제 인물은 영화 K2 줄거리와 실화의 차이가 있지만, 생존에 대한 집념 마찬가지였습니다. 보통의 사람이라면 이미 죽었을 환경에서 그는 살아났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 아침 스스로의 힘으로 산을 내려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다른 등반가에 의해 발견된 짐 위크와이어의 몸은 엉망진창이었습니다. 페색전증으로 두 발가락을 잃을 정도였고 폐렴과 늑막염 증세까지 있었습니다. 그는 헬리콥터로 옮겨져서 급히 수술을 받아야 했습니다.

 

 


 

K2 실존 인물 짐 위크와이어​

 

[짐 위크와이어] K2 뜻과 실제 인물 짐 위크와이어 K2 영화 실화 / ⓒ National Geographic

그가 수술을 받은 후, 모든 사람들이 더 이상은 산에 오르지 못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K2 영화 실화의 실제 인물은 굴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영화까지 만들어진 사람입니다. 그는 1982년, 1984년, 1993년, 2003년에 다시 산에 올랐습니다.

 

에베레스트 산 정복에 4번이나 실패했지만, 마침내 에베레스트뿐 아니라 맥킨리 산에도 올랐습니다. 그러나 그와 함께 등반하던 산 안내원, 여성 산악인 등이 죽는 비극을 봐야 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러나 그의 아내는 그런 그를 오히려 지지했다고 합니다. 원래 태생이 위험을 극복하려는 사람이라면서 말입니다. 현재 짐 위크와이어는 변호사도 은퇴하여 미국 시애틀에서 살고 있다고 합니다. 

 

영화 K2의 줄거리와 결말을 보려면 아래 지식거리 링크를 이용하면 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산악영화 K2 줄거리 실화 - K2 영화 결말

 

산악영화 K2 줄거리 실화 - K2 영화 결말

[산악영화 K2 줄거리 실화 - K2 영화 결말]​ 높이는 세계에서 두 번째 높은 산이지만, 험하기로는 최고인 K2를 배경으로 한 산악영화입니다. 영화 K2 실화는 짐 위크와이어와 루이스 라이하르트가

kiss7.tistory.com

레버넌트 실화와 뜻, 실제 인물 휴 글래스와 촬영지 정보

 

레버넌트 실화와 뜻, 실제 인물 휴 글래스와 촬영지 정보

레버넌트 실화와 뜻 휴 글래스 사투 영화 해석 ​ 2015년, 알레한드로 곤살레스 이냐리투 감독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톰 하디 주연으로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The Revenant》를 원작으로 한 《

kiss7.tistory.com

존 포브스 내쉬 조현병에 걸린 천재 수학자 존 내시와 앨리샤 라지

 

존 포브스 내쉬 조현병에 걸린 천재 수학자 존 내시와 앨리샤 라지

존 포브스 내시와 앨리샤 라지 [존 포브스 내쉬 조현병에 걸린 천재 수학자 존 내시와 앨리샤 라지] ​ 영화 뷰티풀 마인드의 실제 주인공은 '존 포브스 내쉬(또는 존 내시)'입니다. John Forbes Nash J

kiss7.tistory.com

 

 

[K2 영화 실화 - K2 뜻과 실제 인물 짐 위크와이어 모티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