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매뉴얼, 메뉴얼 맞춤법 - 매뉴얼이란 뜻과 메뉴 영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언어-의미

매뉴얼, 메뉴얼 맞춤법 - 매뉴얼이란 뜻과 메뉴 영어

키스세븐지식 2022. 1. 3. 11:4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매뉴얼, 메뉴얼 맞춤법 - 매뉴얼이란 뜻과 메뉴 영어 / ⓒ Unknown


 

매뉴얼, 메뉴얼 맞춤법

메뉴얼 뜻과 메뉴 영어

 

사실, 알고 보면 전혀 헷갈릴 것이 아닌데 잘못 쓰는 말이 가끔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매뉴얼과 메뉴얼의 맞춤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매뉴얼이란 뜻은 있지만, 메뉴얼은 그런 말 자체가 없다는 것 먼저 기억하고 설명을 읽어보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참고로 메뉴얼, 매뉴얼의 어원과 영어 발음 등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으니, 확실한 정리가 되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매뉴얼, 메뉴얼 맞춤법 - 매뉴얼이란 뜻과 메뉴 영어

 

매뉴얼, 메뉴얼 맞춤법​

 

매뉴얼, 메뉴얼 맞춤법 뜻 어워 / ⓒ Unknown, 편집 www.kiss7.kr

발음이 비슷해서 헷갈리는 영어 단어 중에 매뉴얼과 메뉴얼이 있습니다. 그런데 더욱 문제는 이 단어는 남에게 보여 주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이기 때문에 잘못 적으면 낭패를 본다는 것입니다.

 

결론 먼저 얘기하자면, "Manual(매뉴얼)"이란 맞춤법은 맞는 말이고, "메뉴얼"이란 말은 없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헷갈리게 된 이유는 Menu(메뉴)에 + al을 합성한 것이라고 잘못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두 단어는 전혀 상관이 없는 말입니다.

 

매뉴얼의 뜻은 "손으로", "안내서", "수동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메뉴의 뜻은 "차림표", "식단" 등의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손으로 직접 만져야 하는 것에는 "매뉴얼"을, 리스트를 봐야 하는 경우엔 "메뉴"만 써야 합니다.

 

 


 

매뉴얼 뜻과 어원, 메뉴 뜻과 어원

 

[Manual] 매뉴얼, 메뉴얼 맞춤법 뜻 어워 / ⓒ digitaldocumentsdirect.com, 편집 www.kiss7.kr

위에서 매뉴얼과 메뉴얼의 맞춤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매뉴얼의 뜻과 메뉴의 뜻을 좀 더 알아보며 확실하게 구분해 보도록 합시다. 아래에는 어원과 사용되게 된 일화도 있으니, 구분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매뉴얼의 어원은 라틴어 "manualis"에서 왔습니다. 이 말은 "손"과 관련이 있으며, 손으로 뭔가를 잡을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소유물이나 장악했다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그래서 손에 들고 볼 수 있는 것을 매뉴얼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메뉴의 어원은 라틴어 "minuere"에서 왔습니다. 이 말은 "줄이다"라는 말이고, 유럽에서 사용되게 된 것은 15세기 말에 '블랑 위그'라는 공작이 사용하면서부터 유행됐다고 합니다. 파티에서 식탁에 요리 순서를 적은 종이를 놔두면서 시작된 말입니다.

 

 


 

맞춤법을 기억하는 법

 

[Menu] 매뉴얼, 메뉴얼 맞춤법 뜻 어워 / ⓒ Leslie, 편집 www.kiss7.kr

그렇다면 왜 헷갈리게 되었을까요... 영어 스펠링을 보지 않고 발음만으로 비슷한 말이겠거니 한 데에서 문제가 시작된 것입니다. Manu와 Menu는 완전히 다른 말이라는 것을 알아두고, manu는 손에 관계된 말에 사용된다고 기억해 둡시다.

 

그러므로 매뉴얼이란 뜻은 "핸드북"과 같은 의미입니다. 영어에서 명사로 쓰이면 "설명서, 안내서"처럼 손에 들고 보는 것들을 말합니다. 형용사로 쓰이면 "손으로, 수동의"라는 말로 해석하면 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위와 같이, 매뉴얼과 메뉴얼의 맞춤법을 알아보고 뜻과 어원도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매뉴얼의 발음은 mæ... 이고, 메뉴의 발음은 me... 입니다. æ의 발음은 e의 발음보다 입을 옆으로 더 벌린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계발하다? 개발하다? - 개발과 계발의 차이와 구별

 

계발하다? 개발하다? - 개발과 계발의 차이와 구별

[개발하다? 계발하다? - 개발과 계발의 차이와 구별] 헷갈리는 개발, 계발의 차이는? "나의 소질을 개발하고", "나의 소질을 계발하고"...? 어떤 것이 맞는 걸까요?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글을 쓰다

kiss7.tistory.com

안했다/않했다의 안,않 차이와 구분 방법

 

안했다/않했다의 안,않 차이와 구분 방법

[안했다/않했다의 안,않 차이와 구분 방법] 간단하게 정리한 안다, 않다의 구분 방법 가장 많이 헷갈리는 한글 맞춤법 중에 안다와 않다가 있습니다. 이 안, 않의 문제는 예제를 알아놔도 또 헷갈

kiss7.tistory.com

이슬람의 하렘 - 원래부터 퇴폐, 선정적인 문화는 아니었다

 

이슬람의 하렘 - 원래부터 퇴폐, 선정적인 문화는 아니었다

[이슬람의 하렘 - 원래부터 퇴폐, 선정적인 문화는 아니었다] 이슬람의 규방문화, 하렘 이야기 하렘이라고 하면 오스만 제국의 음탕한 규방문화를 많이 떠 올립니다. 하렘은 이슬람 문화에서 술

kiss7.tistory.com

 

[매뉴얼, 메뉴얼 맞춤법 - 매뉴얼이란 뜻과 메뉴 영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