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길포드 사건이란 -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실화, 실제 인물 (길퍼드 4인)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길포드 사건이란 -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실화, 실제 인물 (길퍼드 4인)

키스세븐지식 2021. 12. 17. 13:2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길포드 사건이란 -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실화, 실제 인물 (길퍼드 4인) / ⓒ irishnews.com


 

길포드 사건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실화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는 1974년 길포드 사건이 실화입니다. 이 사건은 영국 경찰이 식민지 아일랜드 사람에게 고문을 가하고 사건을 날조하여 누명을 씌운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이들은 감옥에서 죽거나 십여 년 동안 감옥 생활을 했습니다.

 

길퍼드 선술집 폭파 사건은 영국 사법체계의 개혁을 상징하는 사건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남의 일이 아닙니다. 이 글 아래에 있는 링크를 통해서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억울한 사건들도 읽어 보길 권합니다.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의 영화 줄거리, 결말은 아래 추천글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길포드 사건이란 -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실화, 실제 인물 (길퍼드 4인)

 

길포드 사건이란​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실화, 길포드 사건이란 / ⓒ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한 장면

1974년 영국 잉글랜드에 있는 길포드 술집에서 폭파 테러가 발생했습니다. 영어 발음으로는 'Guildford pub bombings(길퍼드 펍 밤빙)'이라고 하는데, 아일랜드의 독립운동군 'IRA'의 소행이었습니다.

 

아일랜드는 영국 옆에 있는 섬입니다. 1536년 영국의 식민지로 정복당한 후, 1921년 일부가 독립되었으나 일부는 아직도 식민지로 남아 있습니다. 그동안 영국은 일제 치하처럼 끔찍한 폭력을 가했고, 그에 대해 IRA도 폭력적으로 반발했었습니다.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의 실화인 길포드 술집 폭파사건은 이렇게 한치도 물러설 수 없는 서로 간의 악행이 맞물린 사건입니다. 그런데, 이 사건은 나중에 영국 사법부의 오만하고 보수적인 문제점을 개혁하는 사건으로 퍼지게 됩니다.

 

 


 

길포드 4인과 매과이어 7인

 

길퍼드 사건이란 -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실제 인물 게리 콘론 (길포드 4인) / ⓒ Unknwon

물론 테러가 더 나쁜 행동이지만, 영국 경찰은 이때를 노려서 아일랜드인을 또 탄압했습니다. 악독한 고문까지 가하며 억지로 범인을 만들어 내는데, 여기에 얽혀들어 간 인물이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의 실제 인물 '게리 콘론'입니다.

 

영화에서는 그를 중심으로 돌아가지만, 기소된 사람은 모두 4명이었습니다. '게리 콘론(21살)', '파울 미카엘 힐(21살)​', '패트릭 암스트롱(25살)​', '캐롤 리처드슨(17살)​'은 IRA 테러리스트라는 억울한 누명 속에 구속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뿐이 아닙니다. 악랄한 경찰은 그들의 가족까지 테러리스트 집단이라며 다 구속해버렸습니다. 이렇게 해서 추가로 구속된 사람들까지 합쳐서 '매과이어 7일'이라고 부릅니다. 이들은 4~5년부터 종신형까지 선고받고 교도소에 들어갔습니다.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의 실화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실화, 길포드 사건이란 / ⓒ UGC

이들이 누명을 썼다는 주장을 한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1977년, 실제 IRA 단원들이 자신들이 폭탄 테러를 했다고 고백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영국 검찰은 범인들을 새로 기소하지 않았습니다. 누명을 씌운 사실이 드러나는 것이 싫었기 때문입니다.

 

실제 범인들도 검찰이 기소하지 않으니 더 이상 죄가 늘어날 주장을 할 리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영원히 억울한 사건이 될 뻔한 사건... 그러나 1989년 반전이 일어납니다. 한 탐정이 당시 경찰 심문 조서를 보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한 것입니다.

 

진실은 영국 경찰이 애초에 누명을 씌워서 보복이나 하려고 했었고, 그러기 위해서 사법부와 거짓말까지 하며 법을 날조했던 것입니다. 더구나 판사는 사형을 시키지 못해서 아쉽다는 식의 말까지 했습니다. 공정이 전혀 없는 사회였던 것입니다.

 

 


 

영구 사법체계의 개혁 사건

 

길퍼드 사건이란 -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실제 인물 제리 콘론 (길포드 4인) / ⓒ sky.com

결국, 항소가 시작되고 경찰의 거짓말이 다 드러났습니다. 오히려 길퍼드 4인의 혐의는 직접적 증거가 되지 않는 것들이었습니다. 마침내 1991년 무죄가 선고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미 17년의 억울한 교도소에 갇힌 뒤였습니다.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의 실화는 영국 총리의 공식 사과까지 이루어졌으나... 길퍼드 4인 중 한 명은 영국군을 살해했다는 새로운 혐의 때문에 몇 년을 더 있어야 했습니다. 심지어 몇 명은 이미 감옥에서 죽어버린 뒤였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인권의 나라인 척하는 영국도 사실은 이런 추악한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법부와 치안 기관의 강압적인 날조 수사는 남의 일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도 보수 정당이 연속 집권하던 이십여 년 이전까지 겪던 일입니다.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의 영화 줄거리, 결말은 아래 지식거리 링크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줄거리 결말 실화 해석 - 제리 콘론 사건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줄거리 결말 실화 해석 - 제리 콘론 사건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줄거리 결말 실화 해석 - 제리 콘론 사건] ​ 영화 줄거리의 실화는 '제리 콘론 사건'입니다. 이 실존인물을 모티브로 제작된 영화가 아버지의 이름으로입니다. 이 영화

kiss7.tistory.com

삼척간첩단 사건이란? - 억울했던 35년만의 무죄 선고

 

삼척간첩단 사건이란? - 억울했던 35년만의 무죄 선고

[삼척간첩단 사건이란? - 억울했던 35년만의 무죄 선고] 35년만에 무죄선고를 받은 일가족 2014년 12월 12일, 35년동안 빨갱이로 몰려 억울한 삶을 살아온 일가족이 삼척간첩단 사건의 재심 판결에서

kiss7.tistory.com

국정원 간첩 조작 사건 - 유우성 간첩사건 정리

 

국정원 간첩 조작 사건 - 유우성 간첩사건 정리

[국정원 간첩 조작 사건 - 유우성 간첩사건 정리] ​ 1959년 이승만 정권은 조봉암 사건을 간첩이라고 조작해서 교수형에 처했습니다. 1975년 박정희 정권은 인혁당 사건을 간첩이라고 조작해서 사

kiss7.tistory.com

 

[길포드 사건이란 -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실화, 실제 인물 (길퍼드 4인)]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