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오미크론
변이의 증상과 백신 정보
새로운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세계를 공포 속에 몰아넣고 있습니다. 이름은 '오미크론'입니다. 오미크론의 뜻은 그리스 문자 열다섯 번째의 O를 의미합니다.
이 바이러스가 공포를 주는 것은, 너무 달라서 아직 알려진 것이 거의 없는 돌연변이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상황과 오미크론 변이의 증상과 백신 개발 의사들의 정보 등을 수집해서 정리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코로나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증상과 백신 - 오미크론과 누, 크시
왜 우려 변이 바이러스가 되었나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차이는, 바이러스가 기생 생물이기에 불완전한 생명체라는 것입니다. 불완전하다는 것은 세포 분열 때 돌연변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고, 그러기에 변이 바이러스가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코로나 '오미크론'이 발견된 것은 아프리카의 보츠와나와 남아프리카공화국입니다. 그 후 엄청난 감염 속도를 보이며 홍콩, 이스라엘, 영국, 독일 등 유럽과 아시아까지 확대되었습니다. 기존 델타 변이보다 전염력이 훨씬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등에 이어 "우려 변이 바이러스"로 지정된 다섯 번째 바이러스입니다. 이에 각국은 빗장을 굳게 잠그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그 증상까지 강력해졌다고는 확인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지 신규 확진자의 90%가 이 감염자로 밝혀져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미 델타가 전파되고 있는데, 그것을 밀어내고 다수를 점유한다는 것은 그만큼 전파력이 강력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러나 너무 초기라서 치명률은 모릅니다.
오미크론 바이러스 변이
코로나의 뜻은 바이러스의 모양이 왕관을 닮았다고 해서 정해진 것입니다. 바이러스에서 왕관처럼 튀어나 온 것을 '스파이크'라고 부르는데,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의 16개보다 2배나 많은 32개를 가지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스파이크가 많으면 왜 문제가 되는가?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세포에 더 쉽게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백신들은 이 스파이크가 달라붙는 것을 방해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는데, 백신을 회피할 수도 있다는 걱정이 생겼습니다.
오미크론을 백신으로 막기 힘들까 봐 걱정이 되는 것은, 그 속에 50개가 넘는 돌연변이 유전자가 있어서 새로운 백신을 다시 만들어야 할지도 모른다는 것에 있습니다. 델타 변이보다 6배나 강력할 수 있다는 예상은 그래서 나오는 것입니다.
오미크론 증상
돌연변이가 워낙 심하다 보니, 유전자 검사(PCR)에도 잘 포착되지 않는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높은 전염성과 백신 면역 회피까지 하는데 발견하기도 어렵다면 인류는 끔찍한 경험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남아공에서 오미크론의 증상을 발견한 의사의 인터뷰에 의하면 이렇습니다. 오미크론의 증상은 젊은 사람에게도 극심한 피로 증상이 있고, 기존엔 미각과 후각을 잃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렇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이 의사가 치료한 6살 어린이의 경우 열과 맥박이 높았어도 오미크론 증상이 그렇게 심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2일 후엔 바로 퇴원할 수 있었지만, 기저질환자와 노약자에게는 아직 아무 정보가 없습니다.
2주는 지나야 특성이 파악될 것이라는데.... 문제는 오미크론의 백신 개발입니다. 델타까지는 현재의 백신들이 어느 정도 먹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번에도 어느 정도는 중증화는 막을 수 있을 것이나, 감염 확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봅니다.
코로나 오미크론 뜻
오미크론의 뜻은 그리스 문자의 이름입니다. 열다섯 번째인 O를 말합니다. 즉, 열다섯 번째로 발견한 코로나 변이라는 의미인데, 사실은 열세 번 째 발견인데도 두 개를 건너뛰고 정해졌습니다.
WHO는 코로나바이러스 변이가 나올 때마다 그리스 알파벳 글자 순서대로 코로나 변이의 이름을 정해왔습니다. ‘우한 코로나’, ‘영국발 변이’, ‘남아공발 변이’처럼 지으니까, 그 지역에 대한 나쁜 인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상했습니다. 그리스 문자 12번째 글자인 ‘뮤’ 변이가 발견된 후, 이번에 붙일 변이의 이름은 원래 누(ν)였습니다. 그런데 이를 건너뛰고, 심지어 그 다음 문자인 ‘크시(Xi)’마저 건너뛰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WHO는 누(ν)라고 하면 발음상 "뉴"가 되어 "전혀 새로운"의 의미가 될까 봐 피했다고 했습니다. 또한 크시(Xi)는 이것을 성으로 쓰는 사람이 오해를 받을까 봐 피했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국 시진핑(Xijinping)의 성 때문에 피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코로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란 뜻 - 코로나 알파 변이, 베타 변이, 감마 변이
혈장 치료제 원리, 뜻 - 코로나19 치료제 개발될까?
굴과 노로바이러스 - 원인, 전염 증상, 예방법과 치료방법
[코로나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증상과 백신 - 오미크론과 누, 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