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여운형 암살사건 - 암살범 한지근, 염동진 등과 여운형 암살 미스터리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여운형 암살사건 - 암살범 한지근, 염동진 등과 여운형 암살 미스터리

키스세븐지식 2021. 10. 14. 14:0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여운형 암살사건 - 암살범 한지근, 염동진 등과 여운형 암살 미스터리


 

여운형 암살사건

암살범 한지근, 염동진 등

대부분의 사람들은 광복 후 유력 정치인으로 이승만과 김구 정도를 기억합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여운형이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근 오랜 기간 독립운동에 헌신했으며, 양심적 지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947년, 여운형 암살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암살범은 한지근으로 알려졌으나, 먼 훗날 염동진 등이 관여된 보수 우익의 테러였음이 밝혀졌습니다. 이 글에서는 여운형 암살의 미스터리와 사건의 이해를 설명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여운형 암살사건 - 암살범 한지근, 염동진 등과 여운형 암살 미스터리

몽양 여운형 사망 사건

몽양 여운형 사망 장소 - 암살 사건 암살범은 나중에 잡힌다. / ⓒ khan.co.kr

1947년 7월 19일, 혜화동 로터리에서 차를 타고 가던 '여운형'을 '한지근'이 총으로 암살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당시 그는 이승만, 김구와 함께 광복을 맞은 우리나라를 이끌 지도자로 추앙받던 인물이었습니다.

여운형의 사망 이전 업적을 잠시 설명합니다. 그는 3.1 운동부터 대한민국 임시정부 등에 참여하여 독립운동에서 중요한 인물이었습니다. 1944년, 그는 일제의 패망을 예언하고 '조선건국동맹'을 결성해서 광복을 준비했었습니다.

8.15 광복 이후엔 '조선건국준비위원회'를 만들어서 친일파를 제외한 좌파, 우파의 공평한 정부를 이루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이승만, 김구, 김일성 등과는 거리가 멀었고, 김규식, 안재홍 등 중도 좌파와 가까운 활동을 했던 인물입니다.

 

 


광복의 지도자 여운형

여운형 암살사건 - 암살범 한지근, 염동진 등과 여운형 암살 미스터리 / ⓒ Unknown

그에 대한 핵심적인 평가는 양심적 지도자라는 평가입니다. 이승만과 김구가 저돌적 지도자라는 인상을 주는 것과는 결이 달랐습니다. 1945년 "조선을 이끌어갈 인물 설문"에서 33%의 지지를 받았고, 1947년 지도자 지지율에서는 이승만과 비슷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초기에 그가 이런 지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오랜 독립운동에서의 믿음과 양심적인 정치 노선, 대중과 친한 행동 등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남북이 강제로 나뉘고 우익과 좌익이 득세하면서, 중도인 그의 입지는 점점 좁아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익과 좌익이 치열하게 싸움질을 벌이는 동안 그는 '좌우합작운동'을 벌였지만, 친일파와 미국, 소련이 뒤에서 조정하는 상황에서는 불리할 수밖에 없는 일이었습니다. 결국 그는 밀려나고, '2차 미소공동위원회'에서라도 성과를 내려고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여운형 암살 사건

총에 맞은 옷... 여운형 암살 사건 당시의 옷 자료 / ⓒ gg.go.kr

그는 광복부터 무려 12차례의 암살 위협을 받았습니다. 광복을 맞기도 전인 1945년 8월 18일 첫 번째 테러를 당한 후, 그 강도는 점점 심해졌습니다. 1947년 5월에는 집이 폭파당하고, 그해 5월엔 실제로 총격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경찰은 그를 제대로 보호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1947년 7월, 열두 번째 테러에서 그는 총에 맞아 죽게 됩니다. 여운형 암살 사건의 범인은 바로 도주했기 때문에 현장 체포는 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경찰은 범인을 뒤쫓던 경호원을 범인이라며 잡아서 범인이 도망가는 시간을 벌어주었습니다.

그 후, 경찰은 한지근이라는 청년을 체포해서 여운형 암살의 범인이라고 했습니다. 경찰은 그가 단독으로 저지른 범행이라고 발표했고, 수사를 종결해버렸습니다. 여기서 미스터리가 생기는 것은, 당시 경찰이 친일파가 다수 포함된 보수 성향이었기 때문입니다.

 

 


여운형 암살범 한지근, 염동진 등

여운형의 가족 사진 / ⓒ 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

대부분의 미스터리 사건이 그렇듯이, 여운형 암살범 한지근은 법을 슬쩍 피해갔습니다. 자신의 나이를 속여서 미성년자라고 주장하는 바람에 사형을 내릴 수 없었고, 이후 한국전쟁이 터지면서 북으로 끌려갔다고 하는데, 그 후 소식은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27년이나 흐른 1974년, 당시 암살을 기획단 암살범들이 스스로 언론을 통해서 사실을 밝히는 일이 있었습니다. 당시 밝혀진 것은 '혁신탐정단' 양근화, '백의사' 염동진 등이었습니다. 그들은 여운형이 민족 분열을 일삼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염동진 암살에 대한 관련글

한편에서는 일방적인 주장이라는 반론도 있지만, 1947년 조사에서 총이 건네진 과정 등이 맞기 때문에 인정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그러니까, 여운형 암살의 진상은 염동진 등 보수우익단체가 한지근에게 총을 주고 사주했던 사건인 것입니다.

 

 


암살범과 미스터리

여운형 암살사건 - 암살범 한지근, 염동진 등과 여운형 암살 미스터리 / ⓒ 눈빛출판사

이 사건은 이승만의 사주냐, 김구의 사주냐 등의 논란이 끊기지 않는 사건으로 논란이 있던 사건이었지만, 결론은 중도 좌파를 저주하듯 공격한 우파의 범행이었습니다. 그러나 암살범들은 아무도 처벌받지 않았습니다. 공소시효가 만료된 사건이었기 때문입니다.​

또 미스터리는 이어지는데, 당시 여운형이 계속된 테러를 당하고 있었음에도 왜 경찰은 제대로 수사하지도, 진상을 밝히지도 않았는가 하는 의문도 포함됩니다. 또한, 경찰이 엉뚱하게 경호원을 잡아서 암살범을 놓아준 상황, 미지근한 수사 종결도 논란의 대상이 됩니다.

경찰의 행동은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이, 이 사건을 주도한 양근화, 염동진 등이 한현우의 집에서 모의했음에도 경찰이 알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한현우'는 송진우를 암살한 암살범인데, 그런 그의 집에 백의사 등이 모이는 것을 그냥 놔둔 것입니다.

 

 


암살 사건 정리

미국 라이프지에 실렸던 여운형 사망 전 사진 / ⓒ life.com

이 사건은 좌우합작 중도 노선의 그에게 불만을 가진 보수 우파가 주도하여 벌인 사건입니다. 이런 사건들에는 김구 암살 등이 계속되었고, 이승만은 초대 대통령에 오르는 것에 성공합니다. 극과 극이 싸우면서, 화합하자는 중도를 제거한 사건인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여운형이 친일파이며 좌파였다고 모욕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친일파 논란은 명의도용과 표면적 유화 태도 때문에 생긴 누명이었음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우파는 여운형이 자신들 편을 들어주지 않으니까 좌파라고 몰아갔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보수주의 측에서는 여운형이 친일파에서 좌파 빨갱이라고 주장하고 싶어 합니다. '이승만'만이 최고의 지도자라고 우기고 싶었으니, 그와 대적하는 여운형에게 누명을 씌워 역사적 평가를 떨어트리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현대를 사는 우리는 이러면 안 됩니다. 역사적 비극에서 헤어나야 할 때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정치깡패 이정재 1 - 김두환, 임화수, 김기홍, 유지광 주먹 야인시대

 

정치깡패 이정재 1 - 김두환, 임화수, 김기홍, 유지광 주먹 야인시대

이정재 1 제1공화국 정치깡패의 등장 ​ 한편으로는 그릇도 크고 카리스마 있다는 평을 들은 정치깡패 이정재는 특이한 조폭이었습니다. 이전의 주먹패들이 오로지 싸움만으로 승부를 냈던 것

kiss7.tistory.com

백범 김구 암살범 안두희와 박기서, 곽태영 - 김구 암살 사건 정리 1

 

백범 김구 암살범 안두희와 박기서, 곽태영 - 김구 암살 사건 정리 1

김구 암살범 처단 사건 1 암살범 안두희 ​ 1949년, 김구 선생이 안두희에게 암살당했습니다. 그 후 김구 암살범 안두희는 호의호식하다가 1996년 박기서에게 살해당합니다. 그 사이에도 곽태영,

kiss7.tistory.com

암살 실존인물 - 남자현, 김원봉, 안중근, 김상옥, 윤봉길, 염동진, 노덕술

 

암살 실존인물 - 남자현, 김원봉, 안중근, 김상옥, 윤봉길, 염동진, 노덕술

[암살 실존인물 - 남자현, 김원봉, 안중근, 김상옥, 윤봉길, 염동진, 노덕술] 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을 다루다보니 영화 암살의 실존인물이 누구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

kiss7.tistory.com

 

[여운형 암살사건 - 암살범 한지근, 염동진 등과 여운형 암살 미스터리]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