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에스텔라 뜻, 크루엘라 뜻 - Estella, Cruella 뜻 어원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언어-의미

에스텔라 뜻, 크루엘라 뜻 - Estella, Cruella 뜻 어원

키스세븐지식 2021. 5. 28. 01:3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에스텔라 뜻, 크루엘라 뜻 - Estella, Cruella 뜻 어원 / ⓒ Estella, Cruella

 

에스텔라 뜻, 크루엘라 뜻

Estella, Cruella 뜻 어원

서양 문화에서 에스터, 스텔라 같은 말이 사용됩니다. 별을 뜻하는 말이 변한 것입니다. 더불어, 유명 영화에서 크루엘라라는 이름도 사용되었습니다. 어원은 십자가에서 왔습니다.

그런데 이 두 말의 관계는 좀 재미있습니다. 우리 말로 치면 "바보와 천재", "천국과 지옥"처럼 서로 대칭되면서 오히려 서로를 더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영어의 뜻을 통해 에스텔라의 뜻과 어원, 크루엘라의 뜻과 어원을 비교하며 영화에 관한 이름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에스텔라 뜻, 크루엘라 뜻 - Estella, Cruella 뜻 어원]

101마리의 달마시안 개와 크루엘라

[애니메이션 작품] 에스텔라 뜻, 크루엘라 뜻 - Estella, Cruella 뜻 어원 / ⓒ Disney

101마리의 달마시안이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정확하게는 《101마리의 달마시안 개》라고 해야 합니다만... 여기에서 악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름이 '크루엘라'입니다. 흔히 빌런이라고 부르는 악당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01마리의 달마시안 개의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어느 신혼부부가 달마시안을 길렀는데, 강아지 15마리가 태어나자 그 점박이 무늬를 탐낸 악녀 크루엘라가 개들을 잡아서 모피로 만들려고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2021년, 이번에는 달마시안이 아니라 악녀를 주인공으로 한 《크루엘라》가 개봉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이 영화도 101마리의 달마시안 개를 원작으로 해서 새로운 줄거리를 만든 실사판 스핀오프 영화입니다.

 

 


엘라의 뜻과 어원

[엠마 스톤의 연기] 에스텔라 뜻, 크루엘라 뜻 - Estella, Cruella 뜻 어원 / ⓒ Cruella

영화 크루엘라에는 에스텔라와 크루엘라가 나옵니다. 착한 사람이었지만 충격적인 사건을 겪으면서 나쁜 사람이 되어가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 이름들의 유사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로 "엘라"입니다.

Ella(엘라)의 뜻은 "여자를 뜻하는 이름"입니다. 유명한 동화인 Cinderella(신데렐라)의 뜻이 "재투성이 여자"인 것은 많은 사람이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cinder(재) ella(여자에게 붙이는 이름)이 합성어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므로 Estella(에스텔라), Cruella(크루엘라)의 뜻도 이 엘라를 붙인 합성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원을 보면 에스텔(Estelle)과 크루(Cruel)에서 왔습니다. 그런데 이 둘의 의미는 완전히 반대되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스텔라 뜻, 크루엘라 뜻

[에스텔라와 크루엘라] 에스텔라 뜻, 크루엘라 뜻 - Estella, Cruella 뜻 어원 / ⓒ Cruella

영어에서 Estelle(에스텔)의 뜻은 "별"입니다. 기독교에서 "에스더"라는 이름, 브래드 "스텔라"라는 것도 결국은 "별"에서 의미가 왔습니다. 한편 Cruel(크루)의 뜻은 잔인하다는 의미입니다. 크루의 어원은 십자가, 고통을 의미하는 Cruc에서 왔습니다.

이 두 단어에 엘라라는 말을 붙이면, 에스텔라의 뜻은 "희망의 여자", 크루엘라의 뜻은 "잔인한 여자"라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다만, 에스텔라는 옛날부터 있었던 말이지만, 크루엘라는 나중에 생긴 말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앞서 영화 이야기로 두 단어를 비교하기 시작했는데, 에스텔+엘라에 대해 대칭적인 재미를 붙이고자 만들어진 말이 크루+엘라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별과 고통이 좋은 여자와 나쁜 여자라는 의미의 단어로 비교되는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곰돌이 푸 실화 - 영화 굿바이 크리스토퍼 로빈 줄거리 결말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와 원작 시리즈 (애니메이션과 영화)

동화 증후군이란? - 라푼젤 증후군, 팅커벨 증후군 등등

 

[에스텔라 뜻, 크루엘라 뜻 - Estella, Cruella 뜻 어원]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