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키스세븐지식 2021. 1. 16. 17:5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 ⓒ geralt

 

팬픽과 알페스

음란 소설 문제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팸픽이란 뜻은 "팬들의 픽션(소설)"이란 의미입니다. 최근에는  RPF로도 불리는데, 알페스란 뜻도 비슷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마추어들의 자유로운 소설이다 보니 음란물의 요소가 자꾸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이런 문화는 왜 생겼는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된 건지를 알아둘 필요가 생겼습니다. 이 글에서는 대체 왜 이게 문제인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팬픽이란 뜻

[팬 무화]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 ⓒ Unknown

보통 청소년의 음란물이 문제라고 하면 영상만 떠올립니다. 그래서 글자로 된 음란물은 가볍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설이라도, 작가가 쓴 소설은 법의 판단을 받지만 이런 글들은 음지에 숨어서 법적으로 판단되지 않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런 소설들은 아마추어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주고받는 것이 보통입니다. 커뮤니티를 통해서 퍼지기도 하고, 드물게는 책으로 만들어져 유통되기도 합니다.

[음란소설이 되다]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 ⓒ geralt

내용을 보자면, 아이돌 연예인이 멤버끼리 동성애를 한다든지, 연애를 하다가 갈등을 겪는 것이 보통입니다. 초기에는 남자 아이돌의 팬덤 문화가 강했기 때문에 여자 아마추어 작가들이 남성 아이돌의 성관계를 묘사한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팬덤 문화'란 뜻은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이그룹을 좋아하는 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사랑이야기를 상상하며 즐기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창작으로 연결되며 팬픽과 알페스란 것이 되었습니다.

 

 


알페스란 뜻

[여성 음란 소설]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 ⓒ 455992

'Fan Fiction(팬픽)'이란 뜻은 "팬(Fan)이 쓰는 픽션(Fiction. 꾸며낸 이야기)"이라는 의미입니다. 합성어가 어원인 셈입니다. Fan Picture라고 오해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만화(동인지)로 그린 종류에만 한정되는 말입니다.

 

그리고 'RPF'란 뜻은 "Real Person Fiction(실제 인물 소설)"이라는 의미이며, 주인공이 현존하는 연예인이므로 팬 소설을 이렇게 부르기도 합니다. 결국 이런 소설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인물을 가지고 상상한 것을 소설처럼 쓴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스타가 동성애를 하도록 한 음란 소설]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 ⓒ Creativehatti

이렇게 팬픽과 RPS라고 부르는 것에는 하위 장르들도 생겨났습니다. 그것이 바로 알페스나 BL같은 장르입니다.

'알페스'란 뜻은 위에서 말한 RPS의 발음인 "알피에스"를 짧게 발음한 것입니다. 그리고 'BL(비엘)'이란 뜻은 "Boy's Love(소년의 사랑. 남성 동성애)"의 줄임말입니다.

 

이제, 이렇게 정리하니 흐름이 보일 것입니다. 넓게는 팬을 좋아하는 창작물을 말하지만, 그중에는 좋아하는 남자 스타들에게 성행위를 시키는 창작물도 많다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이것이 유행하자 요즘은 여자 스타를 주인공으로 한 알페스도 나오고 있습니다.

 

 


팬픽과 BL의 유래, 과정

[PC통신 장면 인용]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 ⓒ 영화 접속의 한 장면

팬픽이란 것이 유행한 것은 PC통신 시대인 199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스타가 주인공인 영화의 줄거리가 비극이면 각색해서 해피엔딩으로 만든다든지, 결말 이후의 줄거리를 덧붙여서 더 쓴다든지 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즉, 당시에는 원작이 있는 2차 창작물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다가 점차 직접 줄거리를 만들어서 소설을 쓰는 것으로 바뀌기 시작합니다. 거기다가 배우, 스포츠 스타까지 등장하며 영역이 더 넓어져서 RPS 장르로 확장되었습니다.

[퇴폐문학]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 ⓒ StartupStockPhotos

직접 만든 줄거리는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남자 아이돌끼리 좋아하고 키스를 하는 글들도 마구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점점 더 자극적으로 변한 알피에스란 것들은 결국은 동성애 성행위까지 노골적이고 적란아하게 쓰기 시작했습니다.

 

알페스란 뜻은 원래 RPS일 뿐이었지만, 지금에는 남자 스타들이 동성행위를 하게 만드는 소설을 부르는 말이 되었습니다. 그 후 여자 스타에 대한 글과 차별화되며 BL이라는 말로 따로 부르기도 했습니다.

 

 


알페스, 비엘의 문제점

[퇴폐소설]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 ⓒ kaboompics

알페스 또는 비엘이 버젓이 돌아다닌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PC통신시절부터 매우 오래된 하위 문화라서 새삼 단속을 하지 않았던 것이고, 둘째는 동영상이나 사진 합성처럼 직접적이지 않았기에 사람들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하지만 진짜 팬이라면 이렇게 인격을 모독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어떤 이들은 경쟁 보이그룹을 깎아내리기 위해 더한 음란 소설을 퍼트리기도 하니 문제가 커집니다. 아이돌끼리 성행위를 시키고는 상상하는 사람 중에는 청소년의 비중도 매우 높습니다.

[누군가는 괴로워 한다]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 ⓒ hamedmehrnik

이런 팬픽은 초기에는 여성들의 음란 글들이었지만, 남성들은 성희롱을 당하더라도 오히려 숨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부터 적절한 대응이 아예 없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어떤 사람은 여자 연예인 사진 합성 성희롱도 많은데 알페스란 것을 문제 삼는 것이 공평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는 좁은 시각 때문에 생기는 판단 오류입니다. 둘 다 틀린 행위면 둘 다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정상이지, 한쪽 잘못이 존재하니 다른 쪽 잘못을 인정해 줘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핵심은, 사람은 누구나 기본적인 인격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것이니 말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데카당스 문학과 유미주의에 대한 18세기 유럽 살펴보기

 

데카당스 문학과 유미주의에 대한 18세기 유럽 살펴보기

[데카당스 문학과 유미주의에 대한 18세기 유럽 살펴보기] 데카당스란 세기말적 경향을 말한다 2천년 전 로마 말기는 물질이 풍부해지면서 사회적 빈부차가 극심해지고 상류층은 향락주의에 빠

kiss7.tistory.com

루살로메 : 릴케, 니체, 프로이트의 뮤즈로 산 팜므파탈의 자유연애

 

루살로메 : 릴케, 니체, 프로이트의 뮤즈로 산 팜므파탈의 자유연애

[루살로메 : 릴케, 니체, 프로이트의 뮤즈로 산 팜므파탈의 자유연애] 이 글은 뮤즈 팜므파탈 루살로메와 릴케, 니체, 프로이트의 연애관계를 다룹니다. 철학자 니체, 작가 릴케, 정신분석학자 프

kiss7.tistory.com

에두아르 마네, 풀밭 위의 점심식사 - 누드화의 역사

 

에두아르 마네, 풀밭 위의 점심식사 - 누드화의 역사

[에두아르 마네, 풀밭 위의 점심식사 - 누드화의 역사] 요즘은 누드작품을 흔히 볼 수 있는데다가 선정적인 상업물들이 판을 치지만, 예전에는 누드화에 많은 제약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에두아

kiss7.tistory.com

[팬픽이란 뜻과 어원 - 알페스란 뜻, RPF 뜻, 동인지 문제]​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