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Halloween(할로윈) 뜻과 어원 - 날짜, 핼로윈데이의 기원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예술&문화

Halloween(할로윈) 뜻과 어원 - 날짜, 핼로윈데이의 기원

키스세븐지식 2020. 10. 27. 00:0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할로윈 뜻, 어원

Halloween(할로윈) 뜻과 어원 - 날짜, 핼로윈데이의 기원

 

[Halloween(할로윈) 뜻과 어원 - 날짜, 핼로윈데이의 기원]

 

할로윈 데이의 날짜는 매년 10월 31일입니다. 예전에는 종교성이 짙은 11월 1일이었고, 그 이전에는 미신 풍습의 날이었지만, 이 글에서는 어원이 되는 로마 시대까지만 다루겠습니다.

 

그런데 왜 하필 할로윈이라고 부르게 되었을까요? 그래서 할로윈 뜻과 어원을 살펴봅니다. 서양풍습을 마치 우리 풍습처럼 즐기게 된 시대지만, 그래도 뜻 정도는 알아둬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할로윈데이 영어 뜻과 유래

 

길가나 집 앞에 ‘잭오랜턴(Jack-O’-Lantern)’이라고 불리는 등이 설치되고, 아이들이 유령, 마녀로 분장한 후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과자, 사탕을 얻어가는 날이 할로윈데이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어른들도 이날이 되면 파티를 합니다. 그래서 할로윈의 뜻을 알아보면... 기독교 문화이지만, 사실은 북유럽의 미신이 결합된 풍습이라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축제처럼 된 현대] Halloween(할로윈) 뜻과 어원 - 날짜, 핼로윈데이의 기원 / ⓒ AnnaliseArt

 

기독교 지역에서 어른들도 이날에 파티를 여는 것은 이 날을 "성인 기념일"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기독교에서 성인이란 신앙적으로 뛰어나거나 큰 업적을 쌓은 사람들을 말합니다.

 

할로윈을 영어로는 "All Hallows’ Day evening(모든 성인 대축일 전야)"라고도 하는데, 이것의 줄임말이 바로 핼로윈인 것입니다. 우리 말로 치면 "성인 위령의 날"이기도 합니다. 세상을 떠난 성인들을 기억하는 날이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에서 할로윈의 어원이 생기는데, 영어에서 Hallows’ Day evening를 "Hallows’Eve"로 쓰거나 "Hallowe`en"로 쓰면서 Halloween이란 말이 생겼습니다.

 

구조를 보면 알겠지만 "크리스마스 이브"도 사실은 Christmas evening에서 "Christmas Eve"로 변한 것이니, 어떻게 유래된 건지 대충 이해가 될 것입니다. 즉 할로윈의 뜻은 "할로우의 전날" 정도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장난스러운 핼러윈 복장] Halloween(할로윈) 뜻과 어원 - 날짜, 핼로윈데이의 기원 / ⓒ ok-james

 

 


 

 

할로윈 뜻과 어원, 날짜

 

그렇다면 Hallows(할로우)란 뜻은 대체 무엇인가?

영어에서 할로우의 뜻은 "신성, 숭배하다, 신에게 바치다"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할로윈의 어원이 성인의 날과 연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신성한 사람이 바로 성인이니 말입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할로윈의 풍습은 기독교 문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이날이 전해진 것은 835년 교황 ``그레고리오 4세`가 성인 대축일을 정한 후부터 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실제 서양의 핼러윈 장식] Halloween(할로윈) 뜻과 어원 - 날짜, 핼로윈데이의 기원 / ⓒ bull1961

 

서기 6세기 무렵에 로마 가톨릭이 정한 할로윈데이 날짜는 11월 1일이었습니다. 이날은 성인을 기억하는 날이었지만, 그 다음 날인 11월 2일은 지옥에서 고통받는 영혼들을 위해 기도하는 날이기도 했습니다.

 

즉, 이날은 사실 그전부터 유럽에서 전해 오던 `Samhain(삼하인 축제)`가 핼로윈데이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가장 지지받는 학설입니다. 켈트족들이 이날에 죽은 이들을 위해 제사를 지냈기 때문입니다.

 

 

Samhain(삼하인)의 원래 발음은 "서우인(sˠəuɪnʲ)"정도가 되겠습니다. 이때 삼하인의 뜻은 "마지막 추수"입니다. 이것은 켈트족의 절기인데, 우리로 치면 "추석" 또는 "동지"에 해당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할로윈데이 날짜가 되면 호박으로 치장하는데, 추수가 끝난 후이니 먹을거리가 많아져서 시작된 풍습입니다. 아이들이 돌아다니며 먹거리를 얻어먹을 수 있는 것도 이런 풍족함이 기원이겠습니다. 제사도 우리가 추석날 제사를 지내는 것을 연상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Halloween(할로윈) 뜻과 어원 - 날짜, 할로윈데이의 기원]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