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이무기 뜻(이무기란?) - 전설과 설화 속 생물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예술&문화

이무기 뜻(이무기란?) - 전설과 설화 속 생물

키스세븐지식 2020. 11. 14. 16:2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이무기 뜻(이무기란?)

이무기 뜻(이무기란?) - 전설과 설화 속 생물 / ⓒ 영화 디워

 

[전설과 설화 속 생물 이무기 뜻(이무기란?)]

 

이무기란 한국의 전설에 나오는 상상의 동물입니다. 전설이나 설화에서는 용이 되지 못한 상태의 뱀이나 구렁이라는 이야기도 전해 옵니다. 

1000년의 세월을 물속에서 수행하다가 여의주를 얻어 하늘로 승천한다는 이무기의 뜻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이무기란 뜻과 전설

 

서양의 전설에도 용이 등장하지만, 동양의 전설을 지배하는 최고의 동물은 아무래도 '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용은 신령스러운 동물이며 신처럼 인간 세상에도 관여한다고 여겨졌습니다. 

 

이렇게 신령스러운 동물로 여겨지는 상상의 용은 그렇기 때문에 수행의 과정을 거쳐서 된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이무기'란 바로 이 용이 신령스럽게 되기 이전의 상태를 뜻합니다. 

 

[영화의 이무기 사진] 이무기 뜻(이무기란?) - 전설과 설화 속 생물 / ⓒ 영화 디워

 

특히 한국에서 이무기 설화가 강한데, 구렁이가 500년의 수행을 하면 이무기가 되고 다시 500년을 더 수행하면 용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구렁이마저 신통력을 지니고 부정을 막는 동물로 묘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구렁이가 상상의 동물로 변화하는 과정은 구렁이 - 이무기 - 용의 순서라고 합니다. 

 

[이무기와 용] 이무기 뜻(이무기란?) - 전설과 설화 속 생물 / ⓒ 영화 D-War

 

이무기의 뜻은 어원상으로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13세기 고려의 '삼국유사'에는 용왕의 아들이 '이목(梨木 또는 璃目)'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적어도 그 이전부터 이무기란 발음이 존재했으며, 그것을 한자로 옮긴 것이 이목이란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전설의 생물이라서 그런지 그림도 찾기 힘들고 이무기 사진 같은 것은 물론 없습니다.

 

 

용의 순우리말인 '미르'는 고어인 '믈'에서 나왔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무기를 '미즈치'라고 부르는데, 역시 같은 뿌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믈은 "물"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무기 전설이나 설화를 보면 대부분 물에 관계된 이야기가 나오며, 이무기가 용이 되어 승천할 때는 엄청난 비가 내린다고도 믿어집니다. 

 

[유튜브에서 화제가 된 영상] 이무기 뜻(이무기란?) - 전설과 설화 속 생물 / ⓒ NatJoonho주노준호

 

대체로 이무기는 물에 사는 뱀이란 뜻으로 사용됩니다. 큰 연못, 냇물 등에 2500마리가 넘는 물고기가 모이며 그곳을 지배하는 동물입니다. (단, 자라가 살면 이무기가 살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500년을 산 이무기는 거의 용과 맞먹을 정도로 강한 것으로 전해져 오며, 비구름을 몰고 오기 때문에 농경문화였을 때는 두려운 동물로도 여겨졌습니다. 

 

[용 일러스트를 통해 본 이무기 모습] 이무기 뜻(이무기란?) - 전설과 설화 속 생물 / ⓒ ractapopulous

 

하지만 용이 신급의 동물로 알려진 것과 달리 이무기는 사람을 해하는 이미지가 더 강합니다. 사람을 잡아먹기도 하기 때문에, 특히 성질이 나쁜 이무기는 "강철이" 또는 "이시미"라고 따로 부르기도 합니다. 

 

임진왜란 때 큰 공을 세워 존경받는 '김시민'의 전설에도 이무기 설화가 나오며, 백전천에서 사람들을 괴롭히자 김시민이 아이들과 이무기를 유인해서 화살로 이무기를 잡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또 다른 심심풀이 지식거리

 

잠자리, 천둥벌거숭이, 드래곤플라이의 어원은?

 

잠자리, 천둥벌거숭이, 드래곤플라이의 어원은?

[잠자리, 천둥벌거숭이, 드래곤플라이의 어원은?] 여름이라고 하면 매미와 함께 가장 많이 떠올리는 곤충으로 잠자리가 있습니다. 우리말로 잠자리라고 하지만 천둥벌거숭이라는 말도 있고, 영

kiss7.tistory.com

십이지신 동물 십이간지 순서 유래 - 육십간지 동물 이유

 

십이지신 동물 십이간지 순서 유래 - 육십간지 동물 이유

[십이지신 동물 십이간지 순서 유래 - 육십간지 동물 이유] ​ 관광지나 고분 등에서 보게 되는 '십이지신' 동물 순서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방향과 시간을 상징하는 십이지신

kiss7.tistory.com

불가사리? 불가살이? 불가살이전의 유래와 전설

 

불가사리? 불가살이? 불가살이전의 유래와 전설

[불가사리? 불가살이? 불가살이전의 유래와 전설] 불가사리와 다른 불가살이의 대한 이야기 불가살이라고 하면 바다에 사는 골칫덩어리 불가사리와 전설에 나오는 불가살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kiss7.tistory.com

 

이무기 뜻(이무기란?) - 전설과 설화 속 생물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