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새마을운동이란 뜻 - 노래가사, 기간, 박정희의 근면 자조 협동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새마을운동이란 뜻 - 노래가사, 기간, 박정희의 근면 자조 협동

키스세븐지식 2020. 10. 11. 02:11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새마을운동

노래가사, 기간, 박정희의 근면 자조 협동 새마을운동이란 뜻


[새마을운동이란 뜻 - 노래가사, 기간, 박정희의 근면 자조 협동]

새마을운동이란? : 

1970년부터 시작된 범국민적 지역사회 개발 운동. 스스로가 생활 태도와 정신자세를 혁신하고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환경을 개발·발전·개선해나가는 지역사회개발 운동. 풀뿌리 지역사회개발 운동으로 정의되기도 합니다. 1969년 11월에 농촌근대화촉진법이 발표되고, 1971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새마을운동의 뜻

박정희 정부 시절, 우리나라에는 '새마을운동'이란 것이 활발해 전개되었었습니다. 새마을운동의 뜻을 간단히 말하자면 농촌 근대화 사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공업화 이전의 근간 사업이었던 농촌뿐만 아니라 어촌, 산촌 등을 다시 개발하자는 운동입니다.

여기에는 대한민국 현대화라는 긍정적인 면과 함께 유신 체제 등 독재를 연속시키기 위한 국면 전환용 정책이라는 부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새마을운동이란 뜻 - 노래가사, 기간, 박정희의 근면 자조 협동 / ⓒ 홍보미디어 담당관


새마을운동 기간은 모두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는 1970년부터 1979년까지, 2단계는 1980년부터 1988년까지, 3단계는 1989년부터입니다. 거의 20년을 진행한 이 운동은, 어찌 보면 '박정희' 전 대통령만의 치적은 아닙니다. 1980년부터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이 이 운동을 계속했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그 외에도 사소한 국민 생활까지 갖가지 운동이 정부 주도로 계속되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혼분식 장려운동'이 있습니다. 쌀만 먹지 말고 밀가루 등을 골고루 먹어서 쌀 부족을 해결하자는 운동입니다. 또한 '쥐잡기 운동'도 있어서 정해진 기간마다 쥐를 잡아 오도록 하고, 쥐꼬리 등을 잘라가면 상을 주거나 하던 운동입니다. 또한 두 자녀 이하로 갖기 운동은 아이를 적게 낳자는 정부 운동이기도 합니다.

북한에서 하던 천리마운동과 비교하면 공통점과 차이점 등의 재미있는 부분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박정희와 새마을운동

새마을운동의 배경은 '10월 유신'과 깊은 연관 관계가 있습니다. 박정희는 스스로도 10월 유신이 곧 새마을운동이라고 말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10월 유신이란 뜻은 박정희가 종신 대통령을 하기 위해서, 즉 평생 독재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강제로 법을 뜯어고치고 국민 억압을 시작한 사건을 말합니다. 헌법까지 바뀌었으므로 이때부터를 '제4공화국'이라고 합니다.


새마을운동이란 뜻 - 노래가사, 기간, 박정희의 근면 자조 협동 / ⓒ Unknown


새마을운동의 부정적인 면에서 유신 체제가 언급되는 것은 박정희 정부가 이를 통해서 유신 체제의 선전을 했고, 독재 유지를 위한 핵심 사업으로 집중 관리했기 때문입니다.

유신 직전의 1971년 총선에서 박정희 정부의 여당은 아슬아슬하게 선거에서 이겼습니다. 즉, 이때 이미 국민들은 박정희 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를 억누르는 정치적 행위가 유신이라면, 이를 무마시키려는 사회 경제적 행위가 새마을운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마을운동의 시작은 사실 '류달영' 박사의 '재건국민운동'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생활 수준을 높이자는 운동이며, 정부가 아니라 민간이 주도하여 하려던 운동이었습니다.

이에 관심을 보인 박정희는 청와대 간부들에게 이를 교육받도록 했고, 이후 새마을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정부 주도 하의 운동이 탄생했습니다.



새마을운동 정신과 노래가사

새마을운동 정신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근면, 자조, 협동입니다. 아끼고 노력하고 돕자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정치적인 측면과 다르게 긍정적인 면으로 작용합니다. 정부가 정책을 이끌든 말든, 어쨌든 이 사업은 국민의 참여가 없으면 안 되는 사업입니다. 여기에 국민들은 자발적으로 나섰고 농어촌 발전사업과 함께 생활 환경 개선에도 노력했습니다.

새마을운동 이전의 한국은 오로지 산업화만을 추진하는 정책이었고, 외국에서 유치되는 차관은 거의 대부분 산업화에 사용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공장을 짓고 수출은 늘어났지만, 인구가 도시로만 몰리고 농어촌의 경제적 낙후가 더 심해지는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런 배경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새마을운동은 지역개발의 성격을 가져서 국가 균형 발전에 나름의 역할을 했었습니다.


새마을운동이란 뜻 - 노래가사, 기간, 박정희의 근면 자조 협동 / ⓒ 새마을운동중앙회


새마을운동 노래라는 것도 있었는데, 새마을운동 가사는 이렇습니다.

1. 새벽 종이 울렸네 새 아침이 밝았네

너도 나도 일어나 새 마을을 가꾸세

살기 좋은 내 마을 우리 힘으로 만드세

2. 초가집도 없애고 마을 길도 넓히고

푸른 동산 만들어 알뜰살뜰 다듬세

살기 좋은 내 마을 우리 힘으로 만드세

3. 서로 서로 도와서 땀 흘려서 일하고

소득증대 힘 써서 부자 마을 만드세

살기 좋은 내 마을 우리 힘으로 만드세

4. 우리 모두 굳세게 싸우면서 일하고

일하면서 싸워서 새 조국을 만드세

살기 좋은 내 마을 우리 힘으로 만드세​




새마을운동의 비판과 평가

처음에는 민간주도 사업으로 바꾸는 것이 목표였지만, 애초에 정부가 기획하고 이끌어가던 사업이었고 점점 방만해져 갔기에 그렇게 되지는 못했습니다. 즉, 북한처럼 정부의 어용 민간단체처럼 변하게 된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사건이 새마을운동중앙회 비리 문제입니다.

북한의 천리마운동도 지역과 민간의 발전을 위한 노력이었지만 문제가 있는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강제적인 운동은 효과는 빠르지만 언젠가는 곪아 터지게 되어 있습니다.


새마을운동이란 뜻 - 노래가사, 기간, 박정희의 근면 자조 협동 / ⓒ 서울특별시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새마을운동을 무조건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6.25 전쟁 후, 후진국으로 강대국에 치어 살던 우리나라 국민들은 새마을운동을 의식개혁 운동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국민들은 "하면 된다"는 신념을 가지고 정신적인 노력을 했던 것입니다.

이것은 적어도 국민 개개인의 참여는 숭고하고 훌륭한 의미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부분 개인이 손해를 보고 귀찮아도 함께 잘살기 위한 운동에 동원되는 것이라며 열심히 했었으니 말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새마을운동은 2013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난중일기'와 함께 등재된 것이니 다른 나라에서 보는 새마을운동의 의미를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현재 우리 주위에서 '새마을호' 열차, '새마을금고' 등도 이 새마을운동의 영향으로 탄생한 것들입니다. 이제는 저런 방식으로는 농어촌 발전을 꾀할 수는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장점과 단점은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