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홍콩 사태 정리 - 홍콩 시위 원인과 배경, 중국과 홍콩 보안법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홍콩 사태 정리 - 홍콩 시위 원인과 배경, 중국과 홍콩 보안법

키스세븐지식 2020. 6. 1. 11:4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홍콩 사태 정리 - 홍콩 시위 원인과 배경, 중국과 홍콩 보안법]

홍콩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홍콩 보안법을 관철시키려고 하고, 미국은 홍콩의 특별 지위를 취소하겠다고 공격하고 있습니다.

홍콩 시위 원인과 배경은 중국과의 역사를 알아놔야 이해가 쉽습니다. 중국은 왜 홍콩을 강제로 진압하려고 하고, 미국은 왜 홍콩을 지원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홍콩 사태 정리를 하며 과거부터 현재와 미래까지를 흩어보고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홍콩사태 정리 1 - 우산혁명과 홍콩시위 원인

약 150년 전의 홍콩은 적은 어민들이 살고 있던 마을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영국은 중국과의 무역에서 손해를 보자 아편을 팔아서 메꾸는 나쁜 방법으로 중국을 공략했습니다. 그러자 중국은 2만 상자가 넘는 아편을 몰수하며 대항했습니다.

그리고 1839년 그로 인해서 '아편전쟁'이 일어났습니다. 결국 중국은 무릎을 꿇고 '난징조약'을 맺었는데, 이때 홍콩이 영국에 넘어가며 영국령이 되었습니다.


홍콩 위치 지도와 1880년대의 홍콩(홍콩 위치 지도와 1880년대의 홍콩 [홍콩사태 홍콩시위 원인 배경 홍콩보안법] / ⓒ caviarkirch, 편집 www.kiss7.kr)


영국은 99년간의 조차권을 얻었습니다. 그 후, 1960년대의 홍콩은 산업화를 거치며 경제와 문화면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1997년, 영국은 100년 동안 서양화된 홍콩을 되돌려 주어야 했습니다.

중국은 홍콩을 되돌려 받는 조건으로 "일국양제", 즉 한 나라지만 두 개의 체제를 인정하는 방식으로 독립성을 보장해 주기로 했습니다. 지금 홍콩은 중국정부 직속의 '홍콩특별행정구'가 되어 있습니다.



공산주의인 중국은 최소한 50년 이상 홍콩의 자본주의 독립성과 고도의 자치성을 보장하기로 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그 약속을 어기고 점점 강압성을 높여갔고, 홍콩 시민은 이에 저항했습니다. 그 첫 번째가 지난 2014년의 '우산 혁명'이었습니다.

우산혁명이란 진압대의 최루탄을 우산으로 막으며 벌였던 홍콩 시위입니다. 홍콩의 최고 권력인 '홍콩 행정관'은 간선제이므로 중국의 입김을 받게 마련이니, 직선제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었습니다.


홍콩 우산혁명(홍콩 우산혁명 [홍콩사태 홍콩시위 원인 배경 홍콩보안법] / ⓒ Studio Incendo)


홍콩의 진보지지자들은 2017년부터 홍콩 특별행정구민의 직접 선거 약속을 받아냈습니다. 그런데 중국 정부는 보수지지자들을 이용해서 또 배신을 했습니다. 자신들이 뽑아 놓은 후보 세 명 중에서 직선제를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홍콩 우산혁명은 이 문제에 대해 중국의 배신을 전 세계에 폭로하는 데에 성공했지만, 홍콩 시위의 원인인 문제점을 해결하지는 못했습니다. 이것은 2019년 홍콩 시위와 홍콩 보안법의 배경이 됩니다.


홍콩 민주주의 운동(홍콩 민주주의 운동 [홍콩사태 홍콩시위 원인 배경 홍콩보안법] / ⓒ Andrew MercerAndrew Mercer 편집 www.kiss7.kr)




홍콩사태 정리 2 - 홍콩 보안법과 홍콩 시위

2019년, 드디어 곪아왔던 문제가 터졌습니다. 그러나 처음의 홍콩 시위의 원인은 아주 간단했습니다. 한 홍콩인이 대만에 가서 여자 친구를 살해하고 홍콩으로 달아난 사건 때문이었습니다.

대만은 범인을 인도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홍콩과 대만은 '범인인도조약'이 맺어져 있지 않기에, 홍콩정부는 외국 송환 법률을 제정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중국에 반대하던 진보주의자를 마음대로 중국에 넘겨도 되는 법도 되기 때문입니다. 즉 정치범 탄압에 악용될 수 있었습니다.


홍콩 송환법이 원인이었다(홍콩 송환법이 원인이었다 [홍콩사태 홍콩시위 원인 배경 홍콩보안법] / ⓒ Baycrest)


중국은 홍콩을 중국의 권위주의 방식인 꼭두각시 행정관으로 다스리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미 100년간 서양의 진보적인 자유를 맛본 홍콩인들이 이것을 받아들일 수가 없다는 것은 홍콩 시위의 원인이 됩니다.

미국도 홍콩의 특별지위를 취소하겠다며 경고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아시아의 금융허브로서의 기능이 정지됩니다. 현재 홍콩 달러는 미국 달러와 같은 대우를 받고 있으며, 관세와 무역 등에서 특혜를 누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홍콩 시위를 강압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국 자본이 다 빠져나가면 유럽 자본이 들어올 것이므로 별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자본 경제에서 유럽과 미국은 경쟁관계입니다. 더구나 중국은 홍콩 진압을 통해서 대만, 티베트, 위구르의 독립주의자들까지 손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드디어 2019년, 1만2천 명의 홍콩 시위가 일어나고, 그다음은 13만 명으로 늘어났습니다. 6월엔 103만 명, 200만 명의 홍콩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이는 홍콩 인구의 1/4에 해당하는 시위규모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홍콩 보안법에도 반대한다(홍콩 보안법에도 반대한다 [홍콩사태 홍콩시위 원인 배경 홍콩보안법] / ⓒ Studio Incendo)



결국 2019년 7월, 홍콩 정부는 홍콩 송환법을 철회했습니다. 하지만 10에는 긴급조치를 발동하며 시위자들을 색출하기 시작했습니다. 겉으로는 요구를 들어주는 척하면서 뒤로는 탄압이 계속된 것입니다. 이에 반발해서 홍콩 지방선거는 진보적인 정치인들이 승리했습니다. 친중파들이 몰락한 것입니다.

그러나 2020년, 기어코 중국이 홍콩 보안법을 통과시켰습니다. 더 독한 처벌이 예고되는 순간입니다. 미국도 홍콩 인권법을 발동하고 홍콩 특별지위를 줄이는 수순으로 들어갔습니다.

홍콩 시위 원인과 홍콩 보안법은 피를 흘리며 보수 독재 정부와 싸워왔던 한국인의 입장에서 볼 때 남의 일 같지가 않습니다.



[홍콩 사태 정리 - 홍콩 시위 원인과 배경, 중국과 홍콩 보안법]​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